국립해양조사원 “8월~9월 대조기 저지대 침수 주의”
국립해양조사원 “8월~9월 대조기 저지대 침수 주의”
  • 김기현 기자
  • 승인 2023.08.03 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가장 큰 조차…21개 해안가 피해 예상
국립해양조사원의 실시간 고조 정보 서비스 화면
국립해양조사원의 실시간 고조 정보 서비스 화면

[현대해양]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KHOA, 원장 이철조)은 2일 8월~9월 대조기에 바닷물 높이가 올해 가장 높아져 해안가 저지대 침수 발생 가능성이 있다며 철저한 사전 대비와 주의를 당부했다.

대조기는 음력 그믐과 보름 무렵 조수 간만의 차가 월 중 가장 커지는 것을 말한다.

이번 보름 대조기 기간은 8월 2∼5일, 8월 31일∼9월 3일로 올해 가장 큰 조차가 예상되며 평소보다 해수면이 더 높아질 전망이다.

KHOA은 조위 예측 결과, 인천, 군산, 마산, 제주 등 21개 지역의 해안가 저지대에서 침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바라봤다.

해수면이 특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인천(975㎝까지) △군산(759㎝까지) 등이다. 

이에 KHOA은 보름 대조기 기간에 자체 비상 대비반을 구성해 실시간 고조 정보 관측을 통해 조수재난 위기 감시를 강화한다.

백중사리 기간이기도 한 8월 31일∼9월 3일에는 해안 침수가 발생했던 보령, 장항 등 7개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 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백중사리는 음력 7월 15일인 '백중' 전후 3∼4일간 조수간만의 차가 가장 큰 상태를 말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여름철에는 태풍, 장마 등 기상의 영향으로 실제 해수면 높이가 예측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며 "고조 시간과 해수면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침수가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해안가 저지대 통제 등 사전 조치를 철저히 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