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섭취 감소와 건강 이상
수산물 섭취 감소와 건강 이상
  • 이정석 한국수산과학회 회장, 경상국립대 교수
  • 승인 2023.08.03 04: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석 한국수산과학회 회장, 경상국립대 교수

[현대해양] 최근 일본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방식은 국제안전기준에 적합하다”는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주변국과 자국 어민들에게 안전성에 대하여 설명한 후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거친 처리수(원전 오염수의 일본식 명칭)를 조만간 해상 방류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오염수 방류와 관련하여 사회적인 논란과 정치 공방이 가열되면서 일반 소비자들이 수산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방류 이전인 지금도 수산물 소비가 위축되어서 실제 방류시 어업, 가공, 유통 및 요식업 등 수산업계 전반에 경제적인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리 국민 80% 이상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를 막을 방도가 없다면, 일반 소비자에게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객관적, 과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자를 비롯한 과학자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원전과 국내 수산물

수산물을 비롯한 식품의 안전성 평가는 실제적인 위험을 식별하고, 균형적인 관점을 확립하는 차원에서 과학적인 접근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본다. 현재까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면,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가 수산물의 안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방류가 인간과 동물의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원자력학회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의 해상 방류 계획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를 이해하나, 정치적 목적이나 개인적 영향력 과시를 위해 과학적 사실을 공개적으로 왜곡하면서 과도한 공포를 조장하는 것은 우리 수산업계의 피해를 가중시키는 자해행위가 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보수적인 관점에서 반대하는 일부 전문가를 제외하고 “IAEA의 검증방법, 조사방법에 대한 불신으로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전문가들도 일본 정부가 제시한 방류 계획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진다면 우리 바다 및 수산물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제에는 대체로 동의하고 있다.

 

수산물 섭취 감소에 따른 건강상 부작용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 급감은 또 다른 국민 건강상의 위해를 초래할 수 있다. 수산물은 심혈관 건강에 유익한 EPA 및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의 중요한 공급원이라 수산물의 섭취를 줄이면 이러한 필수 영양소에 대한 접근이 부족하여 잠재적으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필자가 참석한 원전 오염수 관련 포럼 및 세미나에서 만난 현직 의사들은 장기간의 수산물 소비 감소에 따른 국민 건강상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으며, 비영리 의사 단체인 미국심장협회도 한때 문제가 된 수산물의 수은에 대한 잠재적 문제점을 인식하면서도 EPA, DHA 등의 유용성 때문에 수은의 허용치 기준 안에서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따라서 수산물이 주는 국민 건강상의 이익과 오염수 방류에 따른 소비자 불안을 해결해야 할 필요성 간의 균형을 맞추려면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정부는 필수 영양소를 포함하는 균형 잡히고 다양한 식단을 장려하면서 수산물 안전에 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식이 다양성과 연결된 수산물의 건강·영양적 중요성을 강조하여 우리 수산물의 가치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와 신속·정확한 커뮤니케이션 구축

한편, 식품안전에 대한 일반 소비자와 과학자간 접근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과학자는 통계에 기반한 과학적 분석으로 식품 안전성을 평가하는 반면 일반 소비자는 직관적 판단, 그리고 과학자는 받아들일 수 있는 위해인지 여부가 중요하나 소비자는 완전한 안심을 요구하는 등 인식 차이가 분명히 존재하므로 이를 좁힐 수 있는 투명하고, 신속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해양수산부를 비롯한 정부 관련 기관에서는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에 대비한 우리 수산물의 안전관리체계, 즉 다양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하여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수산업계 위한 실질적 대응방안 마련

아울러, 지금은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에 대한 논쟁 보다는 방류 시 수산물 소비위축에 대응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더욱 중요한데, 필자가 생각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단체와 함께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전 과정을 공동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현재, 시민 방사능 검사 청구제가 도입되어 있으나, 국내 주요 소비자단체와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일정으로 현장에서 공동으로 수거하여 전문기관에 공유한 결과를 소비자단체가 발표하면, 일반 소비자에게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정부는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해상 방류 시 국내 전문가를 반드시 참여시켜 일본의 방류 시스템에 대하여 지속적인 검증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주요 방사능 핵종의 허용 기준치나 ALPS의 성능 검증에 참여시켜 정부 대응 및 발표에 대한 일반 소비자의 불신을 줄여나가야 하겠다.

셋째, 수산물 소비 급감에 대비하여 수산업 전 분야에 대한 효율적인 금융지원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다. 현재 국회에서 오염수 방류 관련 피해어업인 지원 특별법안 등 어업인에 초점을 맞춘 법률이 일부 발의되어 있으나, 정부는 수산업계 전반의 피해를 최소화 하는 차원에서 어업, 가공, 유통 및 요식업계 등 수산업 분야별 촘촘한 맞춤형 금융지원 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녹두 2023-08-05 15:12:59
일본의 과거 미나마타병을 잊지말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