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선원 일자리 혁신 방안' 발표
해수부,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선원 일자리 혁신 방안' 발표
  • 지승현 기자
  • 승인 2023.07.1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정 그리고 청년 선원들과 머리 맞댄 방안으로 큰 기대
조승환 해수부 장관이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이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해양] 해수부는 12일 경제부총리 주재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국적선원 규모 유지 및 확대를 위한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혁신방안은 △외항상선 승선기간 및 유급휴가를 현 6개월 승선, 2개월 유급휴가에서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인 3~4개월 승선, 2~3개월 유급휴가로 높이는 수준으로 노사정 협의 추진 △선박 내에서도 육상과 동일한 수준으로 모바일‧인터넷 이용 가능토록 개선 △선원 자산형성・복지 위해 전문직군에 대한 공제제도 신설 추진 △외항상선·원양어선 선원 비과세 범위를 현재 300만 원 한도에서 확대 추진 △민영주택 특별공급 대상에 외항선원 포함 △선원복지 지원 위한 선원발전기금 신규 조성 △해기사면허 승급 소요기간을 현 해양대 졸업 기준 3급에서 1급 면허까지 약 10년에서 7년 이하로 단축 등이다. 

최근 우리 경제 안보를 책임지는 핵심 인력인 국적선원 수가 계속 감소하고 60세 이상 선원 비중이 약 44%에 달하는 등 인력난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올해 초부터 ‘선원 정책 혁신 협의체’와 ‘청년선원 정책 위원회’를 운영하면서 노·사·정 및 관계 전문가, 청년들의 의견을 모아 국적선원 규모 유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 대책 마련에 고심했다.

해수부는 이번 방안이 선원들이 더 오래, 만족스럽게 일할 수 있도록 일자리 환경을 개선하고, 업계 수요에 따라 우수한 역량을 갖춘 선원을 더 유연하게, 많이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고 한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현재 78% 수준인 신규인력 5년 내 이직률을 50% 이하로 낮추고, 외항상선 가용 인력을 9,000명에서 1만 2,000명까지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번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은 선원 노동계, 업계뿐만 아니라 특히 청년 선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마련한 방안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청년들이 만족하며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산업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