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소비, 신뢰성 확보가 관건이다
수산물 소비, 신뢰성 확보가 관건이다
  • 김도훈 국립부경대 해양수산경영학과 교수
  • 승인 2023.07.10 07: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도훈 국립부경대 해양수산경영학과 교수

[현대해양]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을 앞두고 수산물에 대한 논쟁이 뜨겁다. 수산물 안전성에 관해 과학계에서도 다양한 논의가 일어나고 있고, 정치적으로도 갑론을박 논쟁이 심하다.

일본에서 방출된 오염수는 4∼5년이 지나서 아주 약한 농도로 우리나라 제주해역에 이른다고 하지만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확보되지 않아 수산물 소비가 급감할 경우 수산업에 대한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정부에서는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해역별 해양방사능 물질 조사를 확대하고,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그리고 국내산 및 수입산 수산물 유통이력 관리대상 품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원산지 의무표시 제도를 확대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수산물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행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지자체에서도 수입 수산물 원산지표시 단속을 강화하는 등 수산물 안전관리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당연히 우리의 식탁 위에 오를 수산물은 안전해야 한다.

현재 정부와 지자체들의 노력에 더해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에 대한 신뢰를 더욱 공고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혹시 모를 비상상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자료에 따르면,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 미표시 또는 국내산으로 둔갑되어 적발되는 경우가 여전히 매년 적게는 50여 건에서 많게는 200여 건에 이르고 있다.

아무리 대응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일본산 수산물의 거짓표시 사건 등이 발생할 경우 소비자들의 신뢰는 한 번에 무너질 위험성이 크다. 이러한 은밀한 위법 행위들에 대한 철저한 단속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 외에도 시민들의 불안감을 조성시키고 있는 일본 활어차에 대한 단속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해역 모니터링, 생산 및 유통 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등에 대한 정보들을 실시간 공개하고 있지만, 실제 소비자들은 직접 구매 시 해당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물질 여부의 즉각적인 정보를 보다 알고 싶어 한다. 현재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생산 및 유통단계에 있어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고 있지만, 여전히 검사장비 한계 등 모든 구매 장소에서 실시간 검사를 행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이미 대형할인점과 백화점 등에서 준비하고 있는 방사능 간이 측정기를 재래시장, 소매점 등에 배치하여 언제든 방사능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여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급식으로 이용되는 학교, 군부대 등에도 배치하여 안전한 수산물 소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산물 안전성에 불안감이 있을 경우 육류 등의 소비로 대체하겠다는 비중이 가장 크다. 한번 대체된 소비를 다시 환원시키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다.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물샐 틈 없는 대응으로 소비자 신뢰를 반드시 지켜내기를 간절히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기전과4범 이재명 2023-07-10 08:17:22
유엔 국제원자력안전기구 IAEA를 신뢰하지않는 집단은 이란과 북한 더불어라도당뿐입니다.
과연 세계각국은 IAEA와 더불어라도당중 누구를 신뢰할까요?
문재인정권도 삼년전에 검증결과가 국제적기준에 부합한다면 찬성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제 국민들은 광우병과 샤드전자파 선동을 경험하고서 떼쓰기 허위선동을 역겨워합니다.
진정 국민을 위한다면, 국내선동일랑 집어치우고,
방류 당사국인 일본으로 가, 최소 세명정도 할복자살하면서 방류를 저지하십시오.
전라도 전교조 민노총 민변 사이비환경단체 김정은 뗏놈들과 동조하는 허위선동을 그만두고
과학적 근거로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십시오.
여론조사 결과 방류반대가 80%라고 선전하지만,
오염수 방류를 좋아할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