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조사원 - 국가 종합해양정보 기관
국립해양조사원 - 국가 종합해양정보 기관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3.05.15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강국, 국민의 행복 견인한다”
국제수로기구(IHO) 이사단과 이철조 국립해양조사원장(가운데)
국제수로기구(IHO) 이사단과 이철조 국립해양조사원장(가운데)

[현대해양] 국립해양조사원은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바닷길을 측량해 해도를 제작하고, 해양현상을 관측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해양수산부 소속기관이다.

1949년 해군본부 작전국 수로과로 창설, 1951년 우리나라 최초의 해도 제작, 1954년 독도부근 수로측량 시행 등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난 70여 년간 우리바다의 주권을 지키기 위한 임무를 수행해왔다. 현재,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를 비롯한 139개소의 국가해양관측망을 운영하며 조석·해수유동·수온 등 우리바다의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재가공해서 바다낚시·갯벌체험·스킨스쿠버 등 다양한 형태의 해양레저 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1957년 국제수로기구(IHO)에 가입한 이후 국제사회에서의 동해 표기 확산과 우리말 해양지명 제정, IHO 차세대 수로정보 표준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 국외 협력 활동에도 애쓰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가해양위성센터를 신설, 해양위성을 활용해 광역 해양관측을 수행하는 등 해양조사 기술을 우주까지 확대하며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이철조 국립해양조사원장은 “3차원 해양조사, 해양정보 품질 강화, 해양조사정보 디지털 전환 및 융·복합 활용,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현상 변화 분석, 해양조사 전문성 강화 협력·제도 기반 마련 등을 중점 추진해 ‘해양강국, 국민행복을 견인하는 국가 종합해양정보 기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기후변화 대응, 국제협력 강화, 안전사고 예방

현재 국립해양조사원은 △기후변화 대응 △국제협력 강화 △현장 안전사고 예방 등 세 가지 방향을 세우고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첫째, 기후변화 대응.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 제6차 보고서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따르면 우리나라 주변 해역의 해수면은 2100년까지 평균 47cm∼82cm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2009년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남·서해안 179개 지역을 대상으로 폭풍해일에 의한 해안침수 예상도를 제작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태풍의 영향만을 고려한 폭풍해일, 기후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하천 범람과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 적용 등 복합적 재해 발생 요인을 반영한 해양침수 예상도 제작기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연안 재해 대응 중장기 로드맵도 작성하고 있다.

둘째, 국제협력 강화 목표. 해도는 국제적으로 통용돼야 하므로 국제표준에 준거해 제작된다. 이에 국제수로기구(IHO)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수로 정보 전달과 친환경·경제성을 고려한 범용 수로 정보 표준 S-100 표준을 개발해 2026년부터 본격 도입을 앞두고 있으며, 국립해양조사원은 미국 해양대기청, 영국 수로국 등 주요국들과 함께 표준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이 원장은 “올해 5월 열리는 제3차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는 전 세계 회원국에 S-100 표준기술 지원을 위한 ‘S-100인프라센터(가칭)’의 국내 설립 필요성을 제안할 예정으로, 국제수로 정보 분야 선도국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현장 안전사고 예방이다. 해양조사는 특성상 기상의 영향으로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며, 해풍에 의한 시설물 조기 부식 등 고려할 요소도 많다.

국립해양조사원은 ‘해양관측사업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가이드라인’ 등 자체 편람을 운영하며 현장 조사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시설물 점검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의 신속한 조치를 통해 직원들과 해양조사기술자들이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 3월 16~17일 실시한 선박수리 현장 점검
지난 3월 16~17일 실시한 선박수리 현장 점검

해양조사기술 역량 강화

국립해양조사원은 기존의 해양조사 기술에만 의존하지 않고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해 더 정확하고 정밀한 해양조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해양관측 분야에서는 기존의 점·면 단위 해양관측에서 벗어나 수직적인 공간 범위까지 확장한 3차원 실시간 해수유동 관측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 원장은 “이 기술이 적용되면 실시간으로 수중 바닷물 흐름의 방향과 세기를 확인해 신속한 해양사고 대응과 수색구조 활동을 지원하는 등 획기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더불어 국립해양조사원은 4차 산업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해양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한 신기술 도입과 개발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2016년부터 인공지능을 활용한 해무 예측 기술개발을 시작해 현재 해무 발생확률 예측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관련 특허 2건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연말에는 해무 소산 예측기술 개발을 완료해 해무가 사라질 확률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며, 시범 개발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 이안류 자동 탐지기법 개발도 지속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립해양조사원은 기상 상황이나 시간, 지역적 접근성에 영향을 적게 받는 무인 플랫폼 활용도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2021년에는 선박 형태의 무인해양조사장비 2기(중형:1톤, 소형:80kg)를 도입했고, 2022년에는 보유한 무인해양조사장비를 투입해 부산 광안리 인근 해역에 대한 해양조사를 수행한 데 이어, 올해는 군산과 인근 지역의 해양조사에까지 무인해양조사장비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4,000톤급 친환경 해양조사선 건조 추진

현재 국립해양조사원은 선박과 해양조사기술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해양조사 역량을 더 강화하기 위해 4,000톤급 친환경 해양조사선 대체 건조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보유한 ‘해양2000호’의 선령이 이미 25년을 초과했기 때문. 지난해까지 해양조사선 설계는 완료됐으며, 올해부터 선박 건조에 착수해, 2026년 6월 21일 ‘제6회 해양조사의 날’ 이전에 취항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건조될 해양조사선은 하이브리드(전기+디젤) 시스템을 적용해 입·출항 시 전기추진을 통해 미세먼지, 황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며, 최대 승선 인원 50명이 30일을 연속으로 현장 조사를 수행할 수 있어 담당 해역 먼바다에 대한 해양기본조사, 기타 해양관측 등을 위해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립해양조사원의 천리안 위성 2B호는 2030년 2월 임무가 종료되기에 차기 정지궤도 위성과 중·소형 위성의 개발도 준비하고 있다. 차기 정지궤도 위성은 성능향상을 통해 관측자료의 정확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수집할 수 있는 자료의 폭이 확대돼 30종 이상의 활용 산출물을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낮은 해상도 등 정지궤도 위성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저궤도에서 운영되는 중·소형 위성도 함께 개발·확보할 예정이며, 고품질 해양 위성 자료를 수집해 해양재해나 환경오염 등 각종 해양현안에 대응할 방침이다.

업무 회의 중인 국립해양조사원 직원들
업무 회의 중인 국립해양조사원 직원들

탄소흡수원 갯벌 관리

국립해양조사원은 갯벌 공간정보 연구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최근 기후변화 관련해 ‘갯벌’이 주목받고 있다. 갯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갯벌의 지형이나 면적 변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재 기술로는 여러모로 한계가 있다. 박희윤 사무관은 “현재 갯벌 변화 양상 파악을 위해서는 위성이나 항공촬영으로 해야 하는데, 기상조건이나 밀물 썰물에 따라 제대로 된 정보를 습득하기가 어렵다”라며, “2027년을 목표로 기상조건이나 갯벌 물의 탁도 등을 배제하고 갯벌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술이 개발되면 갯벌의 3차원 공간정보뿐만 아니라 3차원 정보를 시간 순서대로 누적한 4차원의 갯벌 공간정보까지 얻게 된다. 이렇게 구축한 4차원 공간정보를 최신 인공지능 기술로 분석하면 과학적인 갯벌 관리가 가능하리라는 것.

이 원장은 “세계적인 관점에서도 선도적인 연구가 될 것이다”라며 자부심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