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노련, 원양 항해 선원 보호 위한 원전 오염수 대응 촉구
선원노련, 원양 항해 선원 보호 위한 원전 오염수 대응 촉구
  • 지승현 기자
  • 승인 2023.05.0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관련 기관, 선원 식수·생활용수 전수조사 및 철저한 관리·감독 실시 요구
한국노총 산하 선원노련, 항운노련, 금융노조 수협중앙회지부, 환경운동연합, 소비자시민모임 등은 2021년 5월 11일 서울 중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에 대해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선내 조수기를 통해 식수와 생활용수를 공급 받는 외항선원들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 사진은 2021년 5월, 일본대사관 앞에서 선원노련 등 한국노총 소속 노조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장면이다.

[현대해양]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이하 선원노련, 위원장 박성용)은 올 7월부터 해상으로 방류예정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로 인해 우리 선원들이 방사능에 무방비로 노출될 것을 우려해 지난 3일 정부 당국과 선주 측에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외항 선원들의 식수와 생활용수는 선내 조수기(造水器, Fresh Water Generator)를 통해 공급되는데, 원전 오염수 내 세슘, 삼중수소 같은 방사성 물질은 조수기로 걸러낼 수 없기 때문에 선원들의 우려와 불안이 고조되고 있다. 선원노련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운협회에 선박에서 선원 또는 여객(여객선의 경우)에게 제공되는 식수와 생활용수의 현황을 파악해 즉각적인 대책 마련과 더불어 선원들에게 안전한 식수 제공에 대해 전수조사와 철저한 관리·감독을 요구했다. 

박성용 선원노련 위원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시, 해류를 타고 대한민국 영해에 들어오기 이전에, 원양을 항해하는 선박의 선원들이 제일 먼저 방사성 물질의 위험에 놓일 수 있게 된다”며, “우리 선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정부와 선주의 책임 있고,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