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시황, '건화물선 약세' '유조선 강세' '컨테이너선 약세' 전망
해운시황, '건화물선 약세' '유조선 강세' '컨테이너선 약세' 전망
  • 지승현 기자
  • 승인 2023.04.18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MSI 1분기 해운시황 보고서 요약본 제공

 

2023년 1분기 MSI 시황 보고서
2023년 1분기 MSI 시황 보고서 요약

[현대해양] 한국해양진흥공사(이하 공사)는 지난 14일 주요 선종별 해운 시황에 대한 전망을 담은 '2023년 1분기 MSI 시황보고서 요약본'을 발간했다.
 
공사는 2019년 영국의 해운시황분석 전문기관인 MSI(Maritime Strategies International)와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이후 MSI가 발간하는 주요 선종별(컨테이너선, 건화물선, 유조선) 분기 시황보고서를 국문으로 요약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건화물선 시황은 글로벌 경기 침체 지속에 따라 전반적으로 약세를 전망하며, 예상보다 빠른 체선 완화에 따라 선대 운영효율성이 향상되어 시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내다보고 있다. 

유조선은 올해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및 미국의 원유 수출 확대로 인해 시황이 강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러시아 석유 금수에 따른 항해 거리 증가가 시황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컨테이너선의 경우, 올해 상반기까지 수요 부진이 이어진 후 하반기에 계절적 회복이 소폭 예상되나, 연중 신조 인도가 대거 이어지며 수급 불균형이 심화될 전망이다. 따라서 운임은 올해 전반적으로 약세로 이어지나 낙폭은 둔화될 것으로 보이며, 2024년 경 저점을 기록한 후 반등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3년 1분기 MSI 시황보고서 요약본'은 공사 홈페이지(www.kobc.or.kr)와 카카오톡 ‘한국해양진흥공사’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첨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