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해안생태 보물창고 사구의 보전·관리 방안 논의
인천시, 해안생태 보물창고 사구의 보전·관리 방안 논의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3.04.14 2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안사구의 중요성과 보전인식 강화’ 심포지엄 열려
4월 14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인천 해안사구 보전을 위한 사구 심포지엄'이 열렸다. 

[현대해양]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14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해안사구의 중요성과 보전인식 강화를 위해 사구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인천시 주최, 인천대학교 녹색환경지원센터 주관으로 우리나라 해안사구 현황과 관리 역사, 미래 가치를 주제로 사구 관련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국내 학계 및 관계기관 등이 참가했다.

해안사구는 기후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로부터 일차적 방재 역할을 하는 곳이다. 더욱이 생물 다양성과 지질학적 가치가 높아 환경적으로 의미 있는 공간이지만,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개발 및 훼손돼 소멸이 진행 중인 곳이 많아 사구의 생태학적 중요성과 보전 등 관리를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날 심포지엄도 훼손으로 인해 소멸되고 있는 해안사구를 보전하기 위한 방안 등 활발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강지현 국립생태원 박사의 ‘우리나라 해안사구 현황과 관리 역사’,  김대현 서울대 교수의 ‘사구형성 매커니즘과 관리 패러다임 변화’, 그리고 최광희 가톨릭관동대 교수가 ‘인천지역 해안사구의 가치와 문제점’에 관해 각각 주제 발표를 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서종철 한국환경지리연구소 대표를 좌장으로 김성우 인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대현 서울대 교수, 이규송 강릉 원주대 교수, 이관홍 인하대 교수, 공학양 국립환경과학원 연구사, 정지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정우영 인천시 해양환경과장이 우리나라의 해안사구 현황과 해외 관리 사례, 사구의 생태학적 중요성과 미래가치, 보전과 관리 방안 등에 대해 토론했다.

정우영 시 해양환경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사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형성되길 바란다”며 “우리 시는 ‘사구의 날(4.9)’을 정부 기념일로 제정 건의하는 등 해양환경 관리의 선도 도시로써의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는 국내에서 가장 큰 산태형 사구였던 대청도 옥죽동 모래사구가 방사림, 시설물 설치 등으로 훼손돼 소멸이 진행 중인 만큼 지난해에는 모니터링을 실시, 올해는 보전방안 수립 용역을 통해 보전과 관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