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양] 오늘부터 한·중 여객선의 여객운송이 정상화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월부터 한‧중 국제여객선의 여객 운송이 중단됐으나, 최근 한·중 양국 입국 및 방역 정책이 완화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한·중 국제여객선 여객 수요를 감안하여 지난 14일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해 3월 20일부터 한‧중 여객선 여객운송의 정상화를 결정했다.
따라서 인천항, 평택항, 군산항과 위해, 청도, 단동, 연태, 대련, 석도 등 중국 11개항을 연결하는 15개 국제여객항로의 여객운송이 재개된다. 다만, 여객운송 중단 3년 2개월 만에 정상화되는 만큼, 양국 항만의 여객 입·출국 수속 준비와 선사의 승무원 채용 등 준비가 필요하여 실제 여객운송까지는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수산부는 한·중 항로 여객운송 재개에 대비해 운항 여객선 15척을 대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구명·소화 설비, 화물 적재·고박 설비 관리상태 △선박의 화재사고를 가정한 비상대응 훈련을 실시하여 승무원들의 비상대응 역량 △여객 대피 유도 적정성 및 여객대상 안전교육의 내실성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8월 10일부터 동해항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항 간의 국제여객선 운항이 정상화됐고, 지난해 10월 28부터는 부산항과 후쿠오카, 오사카 등 간의 한-일 국제여객선 운항도 정상화되어 지난해 약 1만 9천 명의 승객들이 이들 노선을 이용했다고 한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한·중 간 국제여객선을 이용한 여객은 약 200만 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