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해양수산 전망 | 총괄·수산·어촌
2023 해양수산 전망 | 총괄·수산·어촌
  • 박종면 기자
  • 승인 2023.02.03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업 총생산량 전년 대비 3.2% 증가할 듯

[현대해양] 지난달 11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3 해양수산 전망대회’가 열렸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주최, ‘엔데믹 시대, 도전과 과제’ 주제로 열린 2023 해양수산 전망대회에서 김종덕 KMI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적절한 대응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2023년의 우리 경제 성장율은 1.6~1.9% 수준으로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나타나고 있는 고물가, 고금리, 공급망 분절화가 장기적인 세계화의 후퇴에 근본적이 원인이 있다는 지적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후 리스크 상존

기조 발제하고 있는 최상희 KMI 연구 부원장
기조 발제하고 있는 최상희 KMI 연구 부원장

이날 최상희 KMI 연구 부원장이 ‘2023년 해양수산 전망’ 주제로 기조 발제를 했다. 최 부원장은 올해 고물가에 따른 소비 위축, 세계 경제 침체에 따른 소비 둔화, 주변 해역 해양오염 우려에 따른 소비 부진, 고금리,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어가 부담이 증가되는 부정적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부원장은 “국내외 경제지표 변화를 보면 올해도 경기 둔화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항만 운영 차질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공급망 혼란, 일상을 위협하는 기후 리스크가 상존한다”고 발표했다.

특히 올해 해양수산경기 키워드를 조사한 결과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의 3고 현상과 세계경제 침체 우려 심화, 원자재 가격 및 유가 변동성 확대, 해양수산 인력수급 불균형 등이 꼽혀 올해 해양수산 경제지표 전망이 그리 밝지 않음을 강조했다.

또 그는 “수산 분야의 경기 지표를 보면 유가가 안정되면서 출하 일수가 늘고 해면양식업 출하 가능물량이 늘어나면서 생산량 증가가 전망된다. 그러나 공급 물량이 늘면서 수산물 생산자가격은 전년 대비 하락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최 부원장은 주요국 경기 침체 등 리스크가 여전히 존재함을 강조했다. 그는 “금리 인상 영향으로 주요국 경기가 침체되면서 수출 수요 감소가 예상되며, 주변 해역 해양오염 우려로 수산물 소비 감소 요인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수산 분야 부가가치 증가율은 2.3%대로, 지난 2020년 2.4%, 2021년 2.3%, 2022년 2.2%에 이어 보합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최 부원장은 “코로나19로부터 일상이 전면 회복되고 수산물 안전체계가 강화되며 비대면 소비 정착, 환율 상승에 따른 수출 수요 증가, 영세어업인 기본형 수산공익직불제 지급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연근해어업 생산량 90만 톤 밑돌듯”

개회식에 이어 분야별 세션 중 수산 어촌 세션에서는 이남수 KMI 수산정책사업본부 수산업관측센터장과 이호림 KMI 어촌연구부 어항연구실장이 2023년 수산업 전망과 과제와 어촌 전망과 과제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남수 수산업관측센터장은 올해 어업 총생산량은 전년 대비 3.2% 증가한 379만 톤으로 전망했다. 연근해어업은 92만 톤으로 소폭 증가하고 원양어업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43만 톤으로 내다봤다.

이 센터장은 앞서 “2022년은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90만 톤을 밑돌고, 작황 부진으로 해면양식업 생산량도 줄면서 어업 총생산량은 전년 대비 4.1% 감소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는 멸치, 고등어 등 연근해 어종이 급감과 유류비 인상 등으로 인한 조업 일수 부족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에 이 센터장은 “올해에는 대부분 업종의 생산이 늘면서 전년 대비 4.2% 증가한 약 382만 톤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2023년은 부진했던 멸치, 고등어 등 어황이 다소 회복되면서 전년 대비 3.8% 증가한 90만 8,000톤이 생산될 것으로 전망했다.

해면양식업은 2023년 김, 굴 등 주요 양식수산물의 작황이 회복되면서 전년 대비 5.2% 증가한 244만 3,000톤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했다. 원양어업은 전년과 비슷한 41만 9,000톤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내수면어업은 유가가 안정되면서 출하일수 증가로 전년 대비 2.2% 증가한 4만 7,000톤이 생산될 것으로 내다봤다.

주제발표하고 있는 이남수 KMI 수산업관측센터장
주제발표하고 있는 이남수 KMI 수산업관측센터장

수출입 모두 감소할 듯

이 센터장은 수산물 수출입 동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2022년은 중국 봉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수출 물량이 증가하는 등 수산물 교역 변동의 폭이 큰 한해였다”고 되돌아봤다.

그는 “2022년에는 수출액 및 수입액이 전년 대비 각각 12.1%. 10.4% 증가했다”며 “2023년에는 이러한 영향이 다소 안정화되면서 수출입 모두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또 그는 올해 수출액은 전년 대비 5.7% 감소한 29억 3,800만 달러에 수입액은 7.2% 감소한 60억 7,2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그는 “수산업 분야에서 무역환경 변화에 대한 큰 이슈는 WTO(세계무역기구) 다자협상, 메가 FTA(자유무역협정) 등이고, 글로벌 통상규범은 관세에서 제도와 규범으로 이슈가 이동하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미·중 대결 심화, 글로벌 패권 구도 변화 등으로 수입 수산물 공급망 확보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HMR 시장 2030년까지 연 14% 성장

HMR(가정간편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센터장은 수산식품 가정간편식은 2030년까지 연평균 14%의 시장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우리나라 수산식품 가정간편식의 원료 사용 비중은 수입산 68%, 국내산 32%로 추정된다. 수산식품 가정간편식의 시장성장률과 현재의 수입산 선호현상을 감안하면 국내산 수산물 소비 위축 현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해결책도 제시했다. 그는 “잔가시 제거, 필렛가공 원천기술 확보, 산지에서 바로 고차가공이 진행될 수 있는 제반 여건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소규모 가공업체에 가정간편식 메뉴개발업체 지원사업, 가공 장비 기업지원 사업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속 가능한 식생활에서 블루푸드의 역할은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속 가능한 식품산업으로 블루푸드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별 수산물 맞춤 식단 개발, 고령친화형 건강 수산식품 개발, 영유아기 필수 단백질 섭취품 개발 등 영양학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가공 분야 연구개발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이어 그는 “무엇보다 가정간편식 수산식품 개발과 연계해 수산식품 가공 분야에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어촌 전망

종합토론
종합토론

이어 이호림 KMI 어촌연구부 어항연구실장은 ‘어촌 전망과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 실장 발표에 따르면, 2021년 어가수는 4만 3,328호, 어가인구는 9만 3,798명을 기록했다. 어촌의 고령화 문제로 어가수 및 어가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2023년에는 어가수가 4만 호에도 미치지 않는 3만 9,115호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어가인구 또한 2021년보다 1만 명 가까이 줄어든 8만 4,887명이 될 것이며, 2021년 어가소득은 5,239만 원으로 나타났는데, 2023년에는 면세유 가격하락 등으로 어업소득이 늘면서 어가소득은 전년 대비 5.5% 증가한 5,671만 원으로 예측됐다.

이 실장은 “어촌의 주요 현안은 남은 삶의 질 여건과 지역 소멸위기, 새로운 관계인구 확대 등”이라며 “어촌사회 인구가 감소하고 초고령화, 인력 부족으로 지역소멸 위기가 도래해 2027년에는 고령화율 47%, 어가인구 7만 4,762명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그는 “어가 소득은 전년 대비 3.8% 증가했지만 어업 의존도는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으며 소득 격차도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신규 유입 어업인은 점차 늘고 있지만 2021년 기준 귀어인 수는 1,358명에 불과하고 귀어 평균 연령은 53.1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코로나19로 대도시, 50대 이상, 어촌 방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어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했다.

이 실장은 “어촌의 위기 극복을 위해 어촌지역 경제 활성화와 삶의 질을 개선하고 경제 거점 육성, 소득 일자리 창출 등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촌어항사업, 생활경제 플랫폼 구축을 통한 도시 수준의 삶의 질 서비스를 개선하고 어촌 관계 인구 확대를 통한 청년과 여성 일자리 창출 활성화 전략이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문제 해결형 포럼으로 현장 중심 지역문제 해결 등 어촌 분야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후쿠시마 원전 방류 대책 지적

종합토론에서는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대책 마련 등이 시급하다고 지적됐다.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연합회 회장은 “CPTPP(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문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문제 등에 대한 정부의 대처가 미흡하다”며 했다.

나승진 어촌어항공단 어촌해양본부장은 어촌 생활인구 지원 확대를 강조했다. 나 본부장은 “인구감소지역에 관한 특별법’에 생활인구라는 개념이 도입됐다”며 “어촌 정착인구에 가장 먼저 지원해야 하고 방문, 관광 인구에 대한 정책, 어촌과 비즈니스를 하는 인구에 대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기원 서울대학교 교수는 글로벌 푸드테크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며 대비를 촉구했다. 이 교수는 “농어업이 생산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MZ시대가 주도하는 글로벌 푸드테크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며 “해수부는 기존산업보다 혁신적인 일을 하는 산업과 사람들을 지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마창모 KMI 수산연구본부장은 규범을 중시하는 국제적 분위기를 전했다. 마 본부장은 “국제사회는 규범과 제도에 따라 움직이는 분위기다. 일반적인 관세 부분만 고려해서는 피해 수치가 제대로 산출될 수 없다”며 “복지, 외국인 차별 등 새로운 차원의 비용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