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신뢰 회복이 수산물 소비 진작의 첫 걸음이다
해수부 신뢰 회복이 수산물 소비 진작의 첫 걸음이다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4.08.2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일본 원전 “방사능 유출수 파동 이후 급감한 수산물 소비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고 있다. 수산시장 상인들은 방사능 파동 직후 70% 가까이 감소한 수산물 판매량이 어느 정도 회복은 됐다고는 하나 여전히 예전에 비해 30% 이상 감소했다”고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해수부는 “소비가 30% 정도 감소했지만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고 밝혔다. 행정과 현장의 괴리는 있지만 소비가 예전 같지 못한 건 사실이다.

그럼 소비심리가 회복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불신’이 가장 큰 문제다. 방사능 파동 당시 정부의 대처가 늦었을 뿐만 아니라 적극적이지 못했고, 신뢰감 또한 주지 못했다고 상인들은 꼬집는다.

지난해 10월 해양수산부 국정감사 최대 이슈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대응방안이었다. 왜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하지 않느냐는 의원들의 질의가 곳곳에서 쏟아져 나왔다. 이 질의는 소비자와 국민의 입장에서 하는 질타였다.

정부 입장에서는‘9·6특별조치’가 복잡한 한일 관계 속에서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었다고는 하나 국민을 설득하고 소비를 촉진시키는 노력을 계속 했어야 했다는 지적이다.


국민들이 수산물에 대해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자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를 국내산 등으로 속여 파는 사례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돌돔, 활털게, 활가리비 등을 국내산 등으로 속여 팔다 적발된 건수는 15건에 달한다. 음식점에서는 일본산 명태를 러시아산이라고 원산지를 속이기도 했다. 이러니 수산물 전체에 대한 기피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해수부는 지난해 ‘9·6특별조치’ 이후 방사성 물질이 미량이라도 검출되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서는 반송 조치를 하고 있으며, 실제로 올 1월부터 7월까지 수입된 일본산 수산물 9,300여 톤 중 세슘이 검출된 4건 20여 톤은 반송 조치했다고 밝히고 있다.

‘9·6특별조치’는 후쿠시마 주변 8개현의 모든 수산물 수입 금지하고 일본산 수산물 수입 시 기준치 이내라도 세슘 미량 검출 시 기타 핵종(스트론튬, 플루토늄 등) 검사 증명서를 추가로 요구할 뿐만 아니라 국내산 식품 세슘 기준을 370Bq→100Bq로 강화하는 조치였다.

해수부 발표대로라면 국내에 유통되는 일본산 수산물은 모두 안전하다는 결론이다. 하지만 한 번 떨어진 신뢰는 회복하기 어렵고 입에서 멀어진 수산물을 가까이 하기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노량진수산시장과 가락동수산물도매시장 상인들은 “방사능 파동 이전 수준으로 수산물 소비가 회복되려면 최소한 4계절(1년)은 지나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한다. 그러면서 “이번 추석에 대형마트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마케팅 하느냐에 따라 소비회복 가능성이 점쳐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리고 덧붙인다, “국민들이 마트는 믿어도 정부는 믿지 못한다”고.

정부 스스로 잃은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수산물 소비회복의 첫 걸음이라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