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일본해 표기 보도자료 배포, 그 이후...
해수부 일본해 표기 보도자료 배포, 그 이후...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6.21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해양수산부가 동해(East Sea)를 일본해(Sea of Japan)로 잘못 표기한 보도자료를 배포해 논란이 일었다. 이는 ‘해양보호생물 알락꼬리마도요, 새해 갯벌에서 시베리아로 이동 첫 확인’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로, 동해를 일본해로 잘못 표기한 지도를 언론사에 배포해 논란이 일게 된 사건이다. 해양수산부는 “보도자료에 적절하지 못한 사진자료가 인용된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히고 ‘Sea of Japan’을 삭제하고 뒤늦게 재배포했다.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 관계자는 일본해 표기 지도 출처에 대해 “새에 부착한 위치추적기 제조사(중국) 홈페이지의 지도 자료를 사용한 것으로, 제조사 홈페이지는 구글 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일본해 표기의 문제를 꾸준히 지적해 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이 사건을 두고 페이스북을 통해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이는 일본 정부가 주장하는 일본해 표기에 빌미를 제공한 꼴이다”라고 지적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에 따르면 언론사에 배포되기 전 완성된 보도자료는 최소 6단계에서 7단계의 검토 과정을 거친다. 이는 곧 담당부서의 담당자부터 시작해 책임자인 과장을 거쳐 최종 대변인실까지 최소 6명이 일본해의 오표기를 잡아내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이러한 사태에 대해 해양수산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보도자료를) 출력하면 지도에 일본해라고 적혀있는지 보이지도 않는다”며 퉁명스럽고 무책임한 대답을 내놨다. 독도 문제로 복잡한 한일관계가 얽혀있는 지금, “출력하면 안 보인다”며 책임을 면피하려는 대답을 내놓은 해양수산부에게 우리는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해양수산부는 대한민국의 해양주권을 지키기 위해 가장 먼저 나서야 할 담당 부처다. 이번 사고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그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분명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