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정부에 바란다]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역균형·관광연구실 연구위원
[차기 정부에 바란다]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역균형·관광연구실 연구위원
  •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역균형·관광연구실 연구위원
  • 승인 2022.04.06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정부에 바라는 해양레저관광 관련 정책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역균형·관광연구실 연구위원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지역균형·관광연구실 연구위원

[현대해양] 관광정책은 지역의 발전과 경제 성장, 새로운 일자리 창출 및 국민에게 즐거움과 휴식을 제공하는 방안이자 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정책 수단을 논의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특히 해양레저관광 관련 정책은 연안 지역의 전통적 산업구조 재편과 맞물린 지역 재생, 해양문화 콘텐츠 개발 등과 폭넓게 접목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세계 관광시장이 위축되고 관광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국내 해양레저관광정책 또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으며 특히 새로운 정부의 탄생을 계기로 현 정책 방향에 대한 점검이 요구된다.

국내외 관광시장 변화에 따라 해양레저관광정책은 여행시장의 소규모·개별화, 아웃도어와 치유·웰니스 관광시장의 성장에 대응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정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준비가 요구된다.

첫째, 해양휴양공간 조성과 지역관광 콘텐츠 발굴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이후 자연공간에서의 휴식, 음식관광, 해양레저 체험 등에 대한 선호가 점차 높아지는 등 관광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연안 공간은 해양휴양 및 휴식, 해양레저활동을 위한 시설과 여행정보, 교통수단 등 접근체계가 다양하지 않다. 국민들의 관광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향후 해양관광정책은 국민 누구나 바닷가를 일상적으로 쉽게 찾고 즐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를 위해 2021년 「해양치유자원법」이 시행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해양치유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바닷가에 다양한 형태의 해양휴양공간과 시설을 정비하고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국민들이 바닷가에서 휴식과 휴양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둘째, 해양레저관광 서비스산업 육성과 해양레저관광정보 플랫폼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관광시장은 빅데이터에 기반한 관광행태 분석과 상품 개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온라인 관광상품 판매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해양레저관광 분야 시장정보 분석이나 관광상품 유통 등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매우 어렵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시대에 부합하는 해양레저관광 서비스산업의 재편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 해양레저관광상품의 개발과 창업지원, 해양레저관광 분야 신규 서비스업 등장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개선, 공유경제를 위한 플랫폼 구축 등이 시급하다.

마지막으로 해양레저관광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가 요구된다. 해양레저관광정책은 2013년 해양수산부가 재출범하면서 비로소 체계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해수욕장, 마리나, 크루즈, 수중레저, 해양치유 등 정책영역이 점차 세분화되고 있다. 한편 해양레저관광 관련 정책의 체계화와 재정 지원을 위한 근거 법령의 부재는 정책 집행상 한계로 지속적으로 지적되었으며, 수 차례 「해양레저관광기본법(가칭)」 제정을 시도했지만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지는 못했다. 
따라서 향후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양레저관광정책 기본방향을 정립하고, 정책 실천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을 위한 근거법 마련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