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 출간
‘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 출간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8.06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리수 생산ㆍ공급ㆍ서비스 등 다양한 현장 이야기 담겨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이 직접 원고를 작성한 ‘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이 직접 원고를 작성한‘아리수, 당신에게 말을 걸다’가 발간됐다.

이 책은 서울시민과 함께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를 만들고, 아리수를 지키고, 아리수를 연구하는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이 아리수에 대한 이야기를 펼쳐 놓은 것으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원고 작성에 직접 참여했다.

책은 ▲아리수에 담긴 역사이야기 ▲아리수의 앞서가는 서비스 이야기 ▲아리수가 말하는 진실 ▲아리수에 담긴 아이디어 이야기 ▲아리수의 비전이야기 등 총 5개의 장으로 이뤄져 있다.

먼저 ‘아리수에 담긴 역사이야기’에는 1908년 서울 상수도의 역사가 시작된 이후의 시대적 발전사가 담겼다.  수도요금 변천사와 배수지․가압장 확장의 역사, 상수도 배관의 변천사 등을 통해 과거 심심치 않게 벌어지던 급수난과, 배수지와 가압장을 확장해 급수난을 해소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다음으로 ‘아리수의 앞서가는 서비스 이야기’에서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를 위한 아리수토털서비스와 매시간 자동으로 수질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서울워터나우시스템 등 첨단 서비스기술이 소개된다. 또 아리수 통합정보센터와 아리수 인포시스템 등 보다 효율적으로 수돗물을 생산․공급․서비스하는 첨단 시스템 구축 현황도 알 수 있다.

또, ‘아리수가 말하는 진실’에서는 수돗물에 대한 오해를 이해로 돌리려는 상수도사업본부의 노력을 담았다. 이 장을 읽어보면 정수기물이나 먹는샘물과 비교했을 때 수질안전성과 친환경성, 경제성에서 앞서는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지만 수돗물에 대한 오랜 편견과 고정관념 때문에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바꾸려는 노력을 알 수 있다.

이어 ‘아리수에 담긴 아이디어 이야기’에서는 더 좋은 수돗물을 만들기 위한 활성탄 고도정수처리기술과, 원생동물로부터 수돗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노력, 정수센터 기술진단과 아리수 소수력발전소까지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큰 성과를 낸 사례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놓았다.

마지막으로 ‘아리수의 비전 이야기’에서 페루 찬차마요시 수도시설 개선사업 등 해외로 진출하는 서울 상수도기술과, 서울시민이 자부하는 세계 속의 아리수라는 미래 비전이 펼쳐진다.

서울 상수도사업본부는 그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던 상수도의 역사와 아리수 생산과 공급과정, 수돗물의 진실, 더 깨끗하고 안전한 아리수를 생산하기 위한 노력 등이 담겨져 는 이 책을 통해 수돗물 아리수에 대한 시민들의 편견이 바로 잡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원준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 책은 시민 덕분에 서울 상수도가 이만큼 성장했고 더 좋은 물이 되겠다는 의미를 담은, 시민들에게 보내는 일종의 연애편지”라며 “이 책을 통해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아리수의 가치를 시민들이 인식하고,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노력, 과학적인 기술과 연구로 만들어지는 만큼 아리수 마시는 일에 많은 시민들이 동참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