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A, 2021년도 10대 핵심성과 선정
BPA, 2021년도 10대 핵심성과 선정
  • 김엘진 기자
  • 승인 2021.12.23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동량 목표달성, 초미세먼지 배출량 48% 감축, 국산하역장비 설치 등
감천항 전경
감천항 전경

[현대해양]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2021년 10대 핵심 성과'를 선정·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BPA가 선정한 10대 핵심성과는 △2021년 물동량 2,270만TEU 돌파 △첫 해외 물류센터(로테르담) 개장 △민관협력 안전관리 추진 △부산항 초미세먼지 감축, 정부 목표 2년 조기 달성(47.58% 감축) △18년 만에 국산 하역장비 부산항 신항 설치 △항만 특화 R&D 사업 추진 △'K-방역'으로 감천항 역대 최대 냉동어획물 120만톤 처리 △국내 최초 항만재개발사업 공정율 90% 달성 △항만 공기업 최초 ESG경영 선포 △고객과 환경 니즈 부합형 항만 적기 조성 등이다. 

BPA에 따르면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부산항 물동량은 꾸준히 증가해 2021년 목표치 2,270만TEU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역대 최대치로, 부산항에서 처리한 컨테이너를 일렬로 세우면 지구를 3번 반을 도는 것에 해당한다. 

또한 올해엔 네덜란드 로테르담항에 BPA가 자체 건립한 물류센터를 개장하고, 스페인 바르셀로나에는 현지 항만공사와 물류센터 운영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사업 진출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안전하고 깨끗한 항만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큰 성과를 거둬 2020년도 부산항 초미세먼지 배출량을 전년 대비 약 48% 감축해 정부 목표(2022년까지 45% 감축)를 조기 달성했다. 
BPA는 국제기구와 정부의 항만 미세먼지 규제 강화 정책에 맞춰 하역장비 에너지를 친환경 연료로 전환하고 선박 저속운항프로그램 운영 등의 노력으로 부산항 미세먼지를 더욱 줄여나갈 방침이다. 

2022년에는 1월 중대재해처벌법과 8월 항만안전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안전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BPA는 근로자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인력과 예산을 증대해 투입하고, 항만 안전시설 우수사례 발굴 및 현장 도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관계기관 협력을 위해 안전상설협의체를 바탕으로 고용노동부, 부산청, 운영사 등과 합동으로 현장의 안전 위해요소 발굴 및 개선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한 [민관합동투자를 통한 항만하역 작업 안전성 증진] 사례는 'BPA 혁신 페스티벌'에서 국민 2,700여 명이 참가한 온라인 국민심사 등을 통해 BPA 혁신과제 중 1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강부원 BPA 경영본부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한 해를 보냈지만, 의미있는 성과들이 많았다"고 평가했다. 

강준석 BPA 사장은 "부산항 신항은 글로벌 선사 얼라이언스의 물량 유치를 위해 지속 노력하고 친환경 스마트항만으로 조성해 세계 최고의 글로벌 물류허브로 만들겠다"며 "북항재개발사업 구역은 세계 최고의 친수공간이자 해양관광·문화·비즈니스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