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어' vs '덕대' 어떻게 다를까?
'병어' vs '덕대' 어떻게 다를까?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11.09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뒷지느러미 모양, 길이로 구별 가능해
병어(왼쪽)과 덕대(오른쪽)의 구별 방법을 알아보자

[현대해양] 생김새가 너무 유사한 '병어'와 '덕대',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국립수산과학원은 생김새가 매우 비슷한 병어와 덕대의 간단한 구별 방법을 제시했다. 병어와 덕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등·뒷지느러미의 길이와 모양인데 병어의 뒷지느러미가 더 길고 그 깊이가 커 ‘낫 모양(L자형)’을 띠고 있어 가장 쉽게 구별할 수 있다. 

국립수산과학원은 어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병어류(병어, 덕대)를 무작위로 구입해 유전자 분석을 통해 우선 두 어종을 과학적으로 구별한 후 개체별 사진을 찍어 이미지 분석법으로 그 차이점을 구명했다고 설명했다. 

병어는 덕대보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길이가 길고, 낫 모양 형태가 뚜렷하다.

병어와 덕대는 생김새뿐만 아니라 분포지역(우리나라 서·남해안 연안)과 어획되는 시기도 비슷해 위판현장에서는 두 어종의 구분 없이 위판 되고 있으며, 통계자료에도 ‘병어류’로 집계되고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두 어종의 이름을 방언으로 부르거나 서로 바꿔서 부르기도 한다. 

서·남해안의 일부 지역에서는 병어를 ‘덕대, 참(개)병어’로 덕대를 ‘병어, 덕자’로 서로 바꿔서 부르고 있어 이들의 이름을 정확히 할 필요가 있다. 

이율범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장은 “병어와 덕대를 구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과학적으로 구명된 만큼 우리 수산물 이름을 제대로 부르고, 수산현장 등에서도 쉽게 구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