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 선대만으로는 한진해운 사태 이후 처음
[현대해양] 한국 해운력이 세계 5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영국 해운조사기관인 베셀즈밸류에 따르면 2021년 1월 현재 우리나라 현존 지배선대(OSV MODU 제외)는 전년 대비 2.5% 늘어난 1,510척 8,377만톤(재화중량톤)을 기록, 한 계단 올라서 톱(TOP) 5에 들었다. 이는 현존선대만으로 세계 5위에 오른 것으로 더욱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019년에 현존선과 신조선 발주량을 합친 순위에서 5위에 오른 적은 있지만 신조선만으로는 한진해운 파산 이후 6년 만에 처음이다. 탱크선이 3배 가까이(193%) 늘어난 2,104만 톤을 기록하며 5위 탈환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때 우리나라는 세계 7위까지 떨어졌었다. 한진해운 사태 때 선박들이 해외로 팔려나갔기 때문이다.
5위를 지키던 독일은 한국에 자리를 내주고 6위로 밀려났으며, 7위 홍콩, 8위 미국, 9위 대만, 10위 노르웨이가 뒤를 이었다. 5위권에 1위 그리스를 제외하고 2위 중국, 3위 일본, 4위 싱가포르 5위 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이 순위를 싹쓸이 한 것도 이번 조사의 특징이다.
저작권자 © 현대해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