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전략 실행할 인재육성"
"글로벌 경영전략 실행할 인재육성"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6.02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형준 K-water교육원장

▲ 권형준 K-water교육원장
세계수준의 물 교육, 교육생 네트워크 구축으로 미래 물 산업에 대비한 핵심역량 강화


K-water교육원은 직원들 뿐 아니라 공무원, 타 기업체 직원, 그리고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제교육도 담당하고 있는 물 전문 교육 기관이다. 1982년 연수원으로 출범해 연간 1만 5,000명 교육 인원을 대상으로 업무에 필요한 직무교육 뿐 아니라, 조직문화, 리더십에 관한 교육을 시행하며 K-water 성장을 위한 미래 인재 육성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상하수도 분야 관련 종사자들의 교육으로 공무원, 기업체 직원 등 연간 1,500명의 외부인 교육을 하며, 2012년에는 국가 물 전문 교육기관으로 지정돼  국가 물 산업 발전을 위한 초석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이 밖에도 2000년부터 시작된 국제교육도 점차 발전, 현재까지 73개국 약 2,000여 명의 국제 교육생을 배출했다.

K-water교육원은 국가 물 산업 발전과 미래 물 관리를 선도하는 글로벌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 물 분야 해외진출 활성화로 국부를 창출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물 교육기관으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인재육성 및 물 전문 교육기관인 K-water교육원의 최대과제는 무엇입니까?

K-water는 1967년 설립된 물 종합 전문 서비스 공기업이며, 올해는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미래 물 관리를 선도하고 국민 물 복지를 구현하며 고객 눈높이 경영을 선언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사랑받는 공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물 산업시장은 2013년 556조 원에 달하며, 시장이 매년 3.9%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선진국은 물 산업 육성 정책에 온힘을 쏟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선두에 선 나라는 단연 미국이며, 일본, 중국, 프랑스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물 산업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9위로 시장 점유율은 불과 1.6%밖에 되지 않습니다.

세계 물 시장의 비약적 성장과, 아직도 열악한 우리나라의 물 산업 비중을 감안한다면 물 전문 교육기관인 K-water교육원도 이에 대비해야 합니다. 미래 물 산업에 대비한 핵심역량을 강화, 물 시장 확대에 대비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육성, 또한 이러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만들어 가도록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 상하수도교육센터 전경

단순한 물 관련 교육을 넘어 글로벌 경영전략을 실행할 인재육성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한 K-water교육원의 추진전략은 무엇입니까?

2014년 K-water교육원에서는 약 407개 대·내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금년도 주요교육방향은 세 가지로 요약됩니다. 먼저 현안문제 해결 및 미래 물 관리를 선도할 인재를 육성하고, 다음으로 협업을 위한 교육체계 마련으로 융합형 인재양성과 소통을 활성화 하고자 하며, 끝으로 세계수준의 물 교육과 교육생 네트워크를 구축해 사업추진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미래 물 관리 핵심역량의 강화를 위한 교육과 물 시장 확대에 대비한 글로벌 교육을 확대를 위해 K-water 전문가 과정 등 61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종·직무간 통합교육으로 상호 이해를 높이고, 부서·직종간 소통을 활성화를 통해 기술과 행정을 통합하는 교육과정 등 31개 과정을 새롭게 개편해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 수탁교육에서 해외사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국제교육으로 변화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해외사업 핵심 분야 위주로 과정을 통합, 맞춤형 과정을 신설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교육원장님 생각하는 바람직한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K-water가 요구하는 인재상은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미래 핵심기술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창의적 인재와 전공, 직무, 세대간 융합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통섭형 인재입니다.

기후변화와 해외 물 시장 확대 등의 미래 변화에 대응이 필요하고 정부정책의 변화와 K-water 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현안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K-water의 미래를 이끌어 갈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제는 공유와 소통을 통한 공감대 형성과 전공과 직무를 융합하는 융합형 인재의 단계를 넘어 다양하고 복잡하게 존재하는 현안해결을 위해 모든 분야를 아우를 수 있는 통섭형 인재를 이 시대는 요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K-water가 물 관리 패러다임을 바꾸고 창의적 인재와 통섭형 인재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교육원의 역할을 다 해 갈 것입니다.

▲ 교육기부로 초등학생을 위한 물과학실험 체험

 

K-water는 교육기부를 통해 사회공헌을 하고 있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K-water는 물 관련 전문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물의 소중함에 대한 가치를 제고하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 하고자 교육기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기부 주요내용은 물의 소중함에 대한 교육, 물과 관련한 과학 실험 그리고 K-water에서 운영하고 있는 물 관련 시설물 견학 과정으로 구성 돼있습니다.

K-water의 교육기부 활동은 2012년 2월 교과부와 업무협약(MOU)을 통해 시작했으며, 2013년에는 약 4,000명(163회)의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활동을 실시했습니다.

2014년에도 교육기부 활동을 더욱 확대 시행할 예정이며 교육 대상을 다변화해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재 활발히 진행 중인 K-water의 해외사업 추진국가의 물 산업에 대한 국제교육 사업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1997년 국제교육 시작 이후 2013년까지 총 178개 과정 운영, 73개국에서 2,060명이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2011년에는 ADB, 미국 국제협력단 등 국제기구 협의체인 ‘Water Links’로부터 우수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작년 중국 연변주 수도공사 직원 교육을 계기로, K-water가 지방상수도 운영관리를 통해 축적한 유수율 제고 기술을 중국에 수출하는 물꼬를 트게 됐으며, 국제교육을 통해 K-water의 해외사업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금년 중 World Bank, ADB 등과 협력 관계를 구축, 국제기구 원조 사업 중 교육 분야의 역할을 확대해 저개발국의 물 관리 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취임 6개월간 성과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취임 후 6개월은 짧은 기간이지만, K-water의 新 경영 전략과 방침, 그리고 제가 평소 생각하는 교육에 대한 철학을 금년 초 “종합교육계획”에 반영해 교육과정에 편성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육에 대한 방향과 미래 운영 계획을 교육원 직원들과 공유하고 고민함으로써 함께하는 교육원 문화를 만들었으며, 교육원이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밝은 미래를 위해 미리 준비하고 미래사회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그리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구체적 행동들을 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먼저, 업무 특성을 반영한 맞춤식 인재를 육성해 현업 문제 상황 발생시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해 갈 것입니다.

다음으로 직무교육을 전담하는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자 합니다. 교육체계를 개선하고, 강의와 교재개발을 전문화해 부가가치를 더욱 높여 갈 것입니다.

그리고 국제교육을 확대해 신규 사업 추진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신규 교육 대상을 발굴하고, 해외사업 부서와 연계해 사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 파키스탄 과학기술부 수자원위원회 교육

향후, K-water교육원의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교육원의 핵심가치는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 육성하는 것입니다. 과거의 교육원이 현업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능력을 갖추는데 중점이 맞추어 졌다면, 앞으로 교육원은 미래에 대비한 핵심기술을 확보 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면서, 세계적 수준의 물 교육 네트워크 구축으로 교육의 가치를 높여 장기적인 미래 경영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장은 어렵겠으나, 교육원의 교육 콘텐츠 개발능력을 발전시키고 전문 교수 인력을 확대해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물 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선제적 대응능력을 키워나가 K-water의 발전과 성장을 이끌 수 있는 교육원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본지를 통해 국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K-water는 국민 물 복지를 실천하는 물 전문 공기업입니다.

공기업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 도서지역, 농촌지역 등 물 부족 지역에도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해 전국 어디에서든 동일한 물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두가 함께 누리는 국민 물 복지를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K-water는 물 관리에 철저한 소명의식을 가지고 노후시설 개량 등 수도시설에 대한 근본적인 안정화 대책을 마련, 실천해 예기치 못한 단수사고 및 수질사고 등으로 인해 국민 생활과 국가 경제에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더욱 세심한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끝으로 국민 물 교육 등을 확대해 국민 여러분들과도 물에 관한 소중한 가치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소통함으로써 더욱 신뢰받고 사랑받는 공기업이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