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의 수산물‘대구 ․ 꼬막’선정
11월의 수산물‘대구 ․ 꼬막’선정
  • 현대해양
  • 승인 2012.11.09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1월 제철 웰빙 수산물로 대구와 꼬막을 선정하였다.
 대구는 흰살 생선으로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 대표적인 어종이다. 수분이 많아서 상대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다른 생선보다 적어 영양가가 낮은 것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오히려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가치가 있고, 맛이 담백하여 비린 생선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잘 먹는다.
 
  대구에는 비타민 B군이 많아 소화촉진, 혈액순환, 피부나 손톱․머리카락의 건강에 좋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 특히 쌀에 부족한 라이신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타우린 함량도 풍부하여 동맥경화 예방, 피로회복, 시력증강,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준다.

 꼬막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단백질의 질이 우수하고 무기질이 풍부하다. 생선류와 달리 글리코겐을 함유하고 있어 단맛을 느낄 수 있으며, 타우린이 풍부하여 담석을 용해하거나 간의 해독을 돕고, 체내 콜레스테롤 저하, 심장기능 향상 등의 도움을 준다.


 또한, 꼬막은 고단백, 저지방, 저칼로리의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화도 잘되어 병후의 회복식으로 좋으며 비타민 B군과 철분이 많아 빈혈예방에도 좋고, 어른에게는 조혈강장제로, 저혈압에도 좋아 자주 먹으면 혈색이 좋아진다고 한다. 이 두 품목은 11월 한 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된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홈페이지(www.mifaff.go.kr)를 통하여 대구와 꼬막의 영양과 요리 등에 대하여 관련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부 밥상지킴이’로 활동 중인 주부 블로거들이 대구와 꼬막을 재료로 여러가지 요리를 선보이는 특별코너도 마련하였다.

 웰빙 수산물인 대구와 꼬막을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한국수산회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을 이용하면 된다. 한 달 동안 대구와 꼬막을 10~20% 싸게 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