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단, 녹조 발생 예방 하·폐수처리장 기술지원
환경공단, 녹조 발생 예방 하·폐수처리장 기술지원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4.07.14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유역 19개 공공 하․폐수시설 대상 조류제거 기술지도

 

▲ 하수 폐처리장 위치도

환경공단(이사장 이시진)이 녹조 발생을 막기 위한 공공 하․폐수처리장의 기술지원에 나선다. 

공단은 수질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지원팀을 구성, 15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우선적으로 녹조발생이 가장 심한 낙동강 유역을 대상으로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기술지원은 낙동강 유역 총 104개(처리량 655만 톤)의 공공 하․폐수처리장 중 일 처리용량 5만 톤 이상의 하수처리장 12개소, 일 처리용량 1만 톤 이상의 폐수처리장 7개소 등 총 19개 환경기초시설(566만 톤)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는 낙동강 유역 공공 하․폐수 처리시설용량 655만 톤 대비 약 87%에 해당하는 양이다.

기술지원은 녹조 발생의 주원인인 영양염류(질소, 인)에 대한 오염부하량을 낮추는 것을 유도하는 기술지원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질소, 인을 처리하는 고도처리시설의 운영 전반과 오염찌꺼기(슬러지) 처리시설에 대한 최적의 운전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공단의 수질모니터링시스템(수질TMS)을 통해 수질감시를 실시하고 있으며 수질기준을 초과한 하․폐수처리장에 대한 기술지원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공단은 낙동강 유역 녹조를 낮추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금강 등 3개 수계에 대해서도 향후 녹조발생 추이를 지켜보면서 필요할 경우 현장기술지원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단은 올해 8월부터 총 6억 원의 예산을 투입, 하천의 조류․지천이 본류 녹조 발생에 미치는 영향분석 등 조류를 낮추기 위한 연구개발에 착수한다.

환경공단 이시진 이사장은“올해 계속된 가뭄과 고온현상에 따른 수온상승으로 녹조발생이 예년에 비해 빨라진 상황”이라며 “수변활동이 많아지고 먹는 물에 대한 국민의 걱정이 큰 만큼 공단에서도 녹조를 낮추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