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인천. 해양수산전문 市長시대 열린다" 기대감 고조
"부산·인천. 해양수산전문 市長시대 열린다" 기대감 고조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8.06.28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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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돈·박남춘 당선에 오는 7월 취임에 해양수산업계 기대감 한껏 고조

[현대해양 김영호 기자] 6·13 지방선거 당선된 해양수산 관련 인사들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오는 7월1일 해양수산부 고위 관료 출신인 오거돈 부산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이 우리나라 대표적인 항구도시에서 나란히 취임식을 갖게돼 해양수산업계는 강한 기대감과 함께 앞으로 해양수산관련 공약과 정책들이 과연 제대로 이행될 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부산의 새로운 변화와 발전 이끌 ‘오거돈호’ 출항

1995년 지방선거가 시작된 이후 사상 첫 민주당 소속 부산시장이라는 ‘영예’를 안게된 오거돈 당선인은 부산시장 도전 3번 실패 후 4번째 만에 꿈을 이룬 ‘3전4기’의 인물이다.

이는 단순히 23년 만의 지방 권력 교체라는 의미를 뛰어 넘어 정치 지형의 기반이 완전히 뒤엎어진 일대 사건으로새로운 변화를 통해 지역 발전을 이끌어달라는 바닥민심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오 시장은 1948년 부산 출생으로 경남고와 서울대 문리대 철학과를 거쳐 서울대 행정학, 부산대 국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74년 행정고시에 합격하며 공직의 길을 걸은 그는 이후 부산시 행정부시장, 정무부시장에 이어 2003년엔 시장 권한대행을 맡는 등 30년 공직생활 대부분을 고향인 부산에서 복무했다.

지난 2004년 6월 안상영 전 부산시장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열리게 된 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한나라당 허남식 후보에게 패한 이후 한국항만운송노동연구원 고문 등 주로 해양분야 이력을 쌓아온 오거돈 시장은 이듬해 13대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전격 발탁됐다. 그는 1년2개월간의 장관재직 기간동안 해양수산인들의 적극적인 지지속에 동북아 해양강국을 위한 밑그림을 주도적으로 그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스로 해양수산인임을 자처한 오 시장은 2008∼2012년 한국해양대 총장시절 세계해양대연합(IAMU) 의장을 맡기도 했다. 이후에도 대한해양연맹 총재를 두번이나 역임했으며, 한국해양대 석좌교수와 부산대 해양연구소 석좌교수를 맡아 활동하며 해양분야에 남다른 애착을 보였다. 이런 이력들은 이번 지방선거 때 내건 공약에도 고스란히묻어난다. 1순위 공약이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해양수도 부산’을 만들겠다는 것으로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하고 미래형 물류허브단지를 조성해 부산을 유라시아와 태평양을 잇는 교량으로 만들겠다는게 핵심구상이다.

또한 강서구 낙동강 델타 지역에 국제자유물류전용도시를 건설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는 물류허브단지 조성을 내년부터 타당성 조사를 거쳐 오는 2021년부터는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북항재개발 지역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 재생프로젝트로 확대하고 4차 산업과 연계해 스마트 마린시티로 조성하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 오거돈 부산시장

수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수산식품산업 클러스터, 이른바‘씨푸드밸리’를 1,300억원을 들여 구축하겠다는 공약도 내세웠다.

하지만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 등 오 시장의 대다수 공약들은 기존에 부산시가 추진해온 사업들을 확장한 것이 대부분이다. 더욱이 부산항 신항 건설을 비롯해 해양플랜터클러스터 조성(국비 300억원), 해양플랜트 핵심 인프라 구축(국비 5000억원, 민자 1,300억원), 씨푸드밸리 조성(국비250억원, 민자 800억원) 등 주요 사업들의 재원 조달 방안이 대부분 국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정책 방향과 예산 등을 중앙정부와 과연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따라 성공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오거돈 시장 앞에는 공약이 아니더라도 당장 해결해야 할 해양수산 관련 민원도 산적해 있는 상황이다. 당장 위기에 처한 지역 수산업을 재건하는 방안과 ‘세계 10대 미세먼지 항만’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한 대책도 내놓아야 하고, 조선과 조선기자재산업의 부활을 위한 정책과예산 확보도 시급한 사안이다.

또한, 부산항 신항의 무인자동화 터미널 구축 등 스마트 항만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일자리 문제를 우려하는 항만 노동자들의 반발을 어떻게 잠재울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아울러 2,000억원 정도가 투입돼 2014년 말 완공됐다가 지금은 가동 중단상태인 해수담수화 시설에 대한 합리적 해결방안 마련도 시급한 과제로 지목된다.

이와함께 부산항의 고부가가치 항만 조성 취지에 비록 중앙정부와의 공감대가 이뤄지더라도 해양수도에 대한 지역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심각한 갈등을 야기할 우려도 있는 만큼 향후 이들 문제들을 어떻게 타개해 나갈지도 ‘오거돈號’의 최대숙제로 남아 있다.

 
‘인천 토박이’ 박남춘, 해양도시 首長의 꿈을 이루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현직 시장인 유정복 자유한국당 후보를 당당히 제치고 인천시장에 당선됐다. 박 시장은 1958년 인천 출생인 박 시장은 인천 제물포고등학교와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를 나와 1980년 제24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당시 비인기 부처였던 해운항만청·해양수산부에서 약 20년 동안 해운 관련 공직 생활을 줄곧 해와 통칭 ‘해양 전문가’로 불리운다.

자신이 태어난 항구도시 인천의 바다를 관리하는 해운항만청장이 되겠다는 꿈을 선택한 박 시장은 항만청 재직시절국가안전기획부나 경제기획원 등에서 영입 제안을 모두 거절하고, 2000년 당시 해양수산부 노무현 장관 시절 해수부총무과장직을 맡으면서 노 전 장관과의 각별한 인연을 맺었다.

이후 박 시장은 2003년 노무현 정부가 출범한 이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전문위원과 대통령비서실 국정상활실장 등을 맡았고, 대통령비서실 인사제도 비서관과 인사수석 비서관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 박남춘 인천시장

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고 청와대를 나온 그는 2012년 고향인 인천에서 19대 총선에 당선돼 국회에 입성해 민주당 최고위원을 지냈고, 마침내 지난 5월 20대 국회의원직을 중도 사퇴한 후 지방선거에 도전, 인천시장직을 당당히 꿰차게 됐다.

이 때문에 ‘인천 토박이’로 역대 인천시장 가운데 ‘바다를 가장 잘 아는’ 시장이면서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라는 노 전 대통령의 철학을 누구보다 뼈속 깊이 새겨온 박시장이 앞으로 중앙정부와의 원활한 관계속에 인천의 해양수산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진작부터 나온다. 박 당선인의 항만 관련 핵심 공약은 국비 2조원 투입, 컨테이너 물동량 400만TEU 조기 달성, ‘동북아 물류거점항만’ 육성 등이다.

경쟁력이 약화하고 있는 인천 내항의 기능 재배치와 크루즈·카페리 활성화를 통한 바다 접근성 확대와 함께 인천공항∼영종도∼경인항∼내항∼남항∼송도국제도시 등 인천 해안선을 잇는 세계적 해양관광벨트 구축도 주요 공약으로 꼽힌다.

인천지역 업계 관계자는 “선거 기간중 박 시장이 인천항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여러 가지 제안을 했을 때 매우 신중한 입장을 보여 향후 지역경제 발전에 실질적 도움이 될지에 의문을 표하는 시각도 없지않다”면서 “하지만 정부의 항만 정책을 깊이 아는 박 시장이 인천을 명실상부한 환황해권 중심 거점항만으로 자리잡는데 앞장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관 출신 해양수산 전문가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이번 선거에서 전라남도지사에 출마해 77.1%인 80만7,902표를 얻어 당당히 당선된 김영록 전 농림식품부 장관은 지난 18~19대 국회의원을 지내는 동안 국회농림축신식품해양수산 위원으로 맹활약한 해양수산분야 전문가로 꼽힌다.

▲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김 지사는 선거공약을 통해 우선적으로 남북 화해협력과서남해안 경제협력벨트 구축에 온갖힘을 쏟을 것을 피력했다. 아울러 통일 농수산협력사업으로 고부가가치 힐링푸드 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한반도 신경제지도(환서해안 경제벨트) 전초기지를 조성하고 농수축산 생명산업벨트 조성을 위해 양식어업을 규모화하고 스마트화 양식체제 전환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수산물 산지가공시설을 현대화하고 수출단지를 조성하며, 거점별 농수축산단지를 생명산업벨트로 연계해 나간다다. 이밖에 문화 관광 분야에선 여수밤바다, 순천만정원, 보성차밭, 지리산과 섬진강을 연계한 명품관광벨트를 구축해 세계적 서남해안 휴양관광지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목포, 여수, 고흥, 완도, 진도, 신안, 무안, 영광을 연계한 남해안 해양관광벨트를 육성하고 다도해섬을 관광 명소화하고 해양힐링산업을 전략적 육성 등의 밑그림도 눈길을 끈다.

 [KMI 분석 11개 시도별 해양수산정책 관련 주요공약]

▲ 6·13 지방선거 결과

해양관광 활성화와 남북교류협력 등에 방점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 나선 정당과 11개 시·도지사 후보자의 해양수산 부문 지역정책공약약을 조사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해양수산 지역정책공약의 주요 키워드는 크게 △농어업인 소득·생활 지원 △지역 해양신산업 육성 △해양관광 활성화 △남북평화 협력교류 등으로 대별된다.

아울러 지역의 해양수산 발전 잠재역량을 최대한 끌어 올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항만도시, 어촌, 섬 등에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정책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기존 지역의 해양수산정책이 개별 해양수산 관련 사업을 지원하는 형태였다면 이번 1개 시·도지사 후보자의 공약은 해양수산 자원을 종합적 지역발전의 핵심 축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이번 시·도지사 후보자들이 제안한 해양수산 관련 지역공약들은 단지 해양수산부의 지원만으로 실천 가능한 것보다는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문화관광체육부, 중소벤처기업부, 통일부 등 다양한 부처와 관련된 공약들이 많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추진하려는 해양수산 관련 정책들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관련부처들이 갖고 있는 권한이나 예산의 과감한 지방이양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각 시·도별 해양수산 부문 정책공약의 특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부산광역시= 해양?수산·항만·물류의 융·복합을 통해 동북아 해양중심도시로 도약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부산항 중심의 물류허브단지 조성, 해양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인천광역시= 인천항 중심의 물류거점 조성, 서해평화협력사업, 인천항만·도시재생사업 등.
*울산광역시= 부유식 해상풍력단지와 조선산업 활성화 등.
*경기도= 경기만 일원의 해양·생태관광 확대와 서해안 평화벨트조성, 평택항 활성화 등.
*충남도= 섬, 갯벌, 항만, 머드· 소금 등 다양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지역발전정책과 안면도 국제관광특구 지정 등.
*전북도= 새만금 활용에 주안점을 두면서 새만금 신항만의 조성과 신재생에너지 기반 조성 등
*전남도= 해양수산업의 부가가치화 정책과 다도해 등 섬 관광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조성 등.
*경남도= 제조업 기반의 물류산업 전진기지와 조선해양산업의 글로벌 허브 구축, 조선·해양산업의 회복을 위한 정책과 남해안권 해양관광벨트 조성 등.
*경북도= 울릉공항, 항만, 철도 등 SOC 사업과 동해안 에너지, 해양자원 등 연구 개발 활성화.
*강원도= 동해접경해역의 평화적 이용, 연어·명태 등 동해 고유 수산자원의 회복, 어업인 지원.
*제주도= 환서해경제벨트 구축을 위한 제주형 물류체계, 자연해안 경관관리 강화, 해양·섬 관광 활성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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