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수 자동차 정책과장, "지속가능한 친환경자동차로 정책방향 잡아 나갈 것"
김희수 자동차 정책과장, "지속가능한 친환경자동차로 정책방향 잡아 나갈 것"
  • 이형근 기자
  • 승인 2015.11.27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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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지원정책 도입으로 친환경자동차 정착에 노력하겠다”
자동차는 현대 교통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운송수단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전세계적으로 자동차대수가 늘어나면서 지구 온난화 주범으로 지목받고 있다. 따라서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희수 자동차정책과장은 이런 흐름에 대응해 정책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김 과장은 “친환경자동차는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하이브리드차, 연료전지차 등을 일컫는다”면서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230만대 총 2.6% 규모에 불과하지만 연평균 20% 수준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세계 각국은 전기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보급 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과 세제지원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하며 시행함에 따라 전기자동차 시장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전기자동차 시장은 어떤가? 김 과장은 ‘아직 초보적인 단계’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는 2006년부터 올해까지 10년동안 2차에 걸쳐 전기자동차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환경친화적 자동차개발 및 보급을 위한 기본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전기자동차 구매보조금과 충전시설설치 지원, 세제 감면 등의 대책을 시행한다”면서 “구매보조금은 내연기관차량과 가격차이의 50%를 지원하며 충전시설은 차량구매시 개인소유의 완속충전시설 지원과 국가소유의 공공급속 충전시설을 전국주요거점에 설치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급 활성화를 위해 개별소비세, 취득세, 교육세, 공채매입 등을 감면해 승용차 기준 최대 420만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성과는 아직 미약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김 과장은 보급 확대를 위한 해법으로 ‘전기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 확대’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실질적 확대를 위해 차량구매 보조정책은 물론 일정 규모이상의 건축물이나 공동주택에 전용주차공간과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적절한 소프트 웨어 확립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전용주차공간은 경차보급 대책으로 효과가 입증된 만큼 전기차에 도입하는 것도 필요하다”면서 “충전시설설치에 관련해 적정과금체계 확립과 버스전용차로 이용허용, 공영주차장 요금감면 등도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 증가에 대비해 정비인력 양성과 정기, 검사 등의 기준마련, 배터리 리스사업 등 다양한 사업모델 발굴과 전기자동차를 여객운송에 활용하기 위한 기술개발 지원 및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도 김 과장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기자동차의 안정적이고 편리한 이용환경조성을 위해 필요한 정책방안을 적극 발굴하여 추진해나가고 있다. 아울러 경쟁력있는 친환경차 개발을 위해 전기차 성능향상과 수소차의 가격 저감, 저가형 하이브리드 모델 다양화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김 과장은 “전기차는 지구 환경뿐 아니라 산업적 측면에서도 미래 자동차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자동차업계가 전기자동차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을 강화해나감은 물론 전기자동차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와 관심증대가 어느 때 보다도 절실하다”고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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