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400km급 강체전선 개발, 흡음블럭 개발로 수입대체 기대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10일 국토부 지원사업으로 철도기술연구원과 ‘환경소음 저감장치’, 선로구조물 모니터링 시스템’, ‘전차선로 핵심부품 7종’에 대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설계기준(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정읍 구간에 총 길이 28km의 '400km/h급 시험선’을 구축했고 올해 3월까지 현장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 시험을 완료했다.
주요 기술개발 내용은 KTX가 지나갈 때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방음벽 상단장치와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을 개발해 기존 방음벽 보다 3dB 이상 소음을 줄이고 방음벽의 높이별 공사비를 약 8~18% 줄이고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같은 성능의 외산 제품에 비해 20% 생산비가 저렴하다. 따라서 공단은 사업비 절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전차선로 분야는 시속 400km급 속도에서 전력 공급과 유지보수가 편리하도록 단순한 구조와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전차선 등 핵심부품 7종을 개발했다. 공단은 철도사업에 적용할 때 단선 km당 1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공단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정읍 구간에 총 길이 28km의 '400km/h급 시험선’을 구축했고 올해 3월까지 현장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 시험을 완료했다.
주요 기술개발 내용은 KTX가 지나갈 때 소음을 줄이기 위해 방음벽 상단장치와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을 개발해 기존 방음벽 보다 3dB 이상 소음을 줄이고 방음벽의 높이별 공사비를 약 8~18% 줄이고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같은 성능의 외산 제품에 비해 20% 생산비가 저렴하다. 따라서 공단은 사업비 절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전차선로 분야는 시속 400km급 속도에서 전력 공급과 유지보수가 편리하도록 단순한 구조와 뛰어난 내구성을 갖춘 전차선 등 핵심부품 7종을 개발했다. 공단은 철도사업에 적용할 때 단선 km당 1억원의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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