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여가부‧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다문화가족 자립 지원 힘 모은다
포스코, 여가부‧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다문화가족 자립 지원 힘 모은다
  • 우정호 기자
  • 승인 2021.05.2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이주여성 취업에 필요한 교육 및 청소년 자녀 맞춤형 진로 상담
향후 3년간 포스코그룹 주요 사업장 인근 거주 다문화가족 구성원 대상 지원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 자녀 지원 상호협력 MOU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 자녀 지원 상호협력 MOU ⓒ위클리서울/ 포스코 

[위클리서울=우정호 기자] 포스코(회장 최정우)가 여성가족부, 한국건강가정진흥원과 함께 다문화가족 자립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선다.

포스코는 25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금옥)과 결혼이주여성 취업에 필요한 교육 지원 및 자녀 진로 탐색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결혼이주여성들이 교육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찾고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오는 2024년까지 향후 3년간 추진된다.

지원 대상은 경상북도, 전라남도, 인천시 등 포스코그룹의 주요 사업장 인근에 거주하는 결혼이주여성 및 자녀들이다.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의 실질적 운영은 전국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총괄하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 맡는다.

포스코와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결혼이주여성 검정고시 준비 및 IT 교육 지원 ▲청소년 자녀 진로 상담 프로그램 운영 및 우수 대학생 장학금 지원 등에 합의했다.

먼저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직업을 갖기 원하는 결혼이주여성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학력 취득에 필요한 검정고시 준비와 컴퓨터 활용 교육을 중점 지원한다. 특히 검정고시에 합격해 대학에 진학하는 결혼이주여성에게는 특별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또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이 각자의 관심사와 재능에 맞는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성가족부 다문화 우수인재로 등록된 대학생 중 매년 20여 명을 선발해 장학금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포스코그룹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로 운영되는 포스코1%나눔재단 기금을 활용해 다문화가족 구성원들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국내 다문화 가구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10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약 2%를 차지한다.

최정우 회장은 “양질의 안정적 일자리를 원하는 결혼이주여성과 진로를 고민하는 다문화가족 자녀들에게 이번 사업이 실질적 도움이 되고 이들의 변화된 삶이 주변 이웃에게 새로운 희망과 용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다문화가족 합동결혼식, 다누리콜센터 설립 지원 등 기업시민 브랜드 ‘Community With POSCO(지역사회와 공존)’에 기반해 다문화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꾸준히 펼쳐왔다.

또한 결혼이주여성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협동조합 ‘카페오아시아’의 전국 19개 매장 중 6개 매장이 포스코와 그룹사의 사옥 내에 위치해 있다.

한편, ‘Can you feel the Beat of Park 1538’은 시민과 직원을 위한 복합 문화공간 "Park1538"의 주요 스팟을 담은 안무비디오(https://youtu.be/X3iXZrnXmd4)로 감각적인 안무와 함께 수변공원, 홍보관, 명예의 전당 등 Park1538의 명소를 감상할 수 있다.

또 ‘Steel-FuL Art in Park1538’은 "론 아라드", "아니쉬 카푸어" 두 현대미술 거장의 작품을 중심으로 한 Park1538 투어 비디오( https://youtu.be/vzEmOsFL9TU)로 JTBC 비정상회담 출연진 알베르토, 다니엘, 럭키와 함께 Park1538에 있는 스틸 소재의 마스터피스를 감상할 수 있다. [이 기사는 포스코에서 제공된 자료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