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해양수산 대토론회>지역연안 해양문화 구축이 국가 발전으로 이어진다

<해양도시·해양관광 부문>

2018-04-02     현대해양

[현대해양] 해양수산계는 어촌지역 소멸, 수산자원고갈, 해운조선업의 위기, 항만도시 쇠퇴와 같은 침체기 속에 놓여져 있다. 앞으로도 불확실한 환경과 여건이 해양수산계를 압박하고 있다. 

이 가운데 지역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고 해결방안을 찾자는 취지로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2018 전국 해양수산 대토론회가 지난달 26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날은 국내외 경제 전망을 시작으로 해양수산 각분야에 대한 예측, 나아가 이에 대응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해양지역혁신체제 통해 지역발전 견인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은 개회사에서 “이번에 개최되는 ‘2018 전국 해양수산 대토론회’를 통해 해운·조선업 위기, 항만도시의 쇠퇴, 수산업·어촌의 위축 등 지역의 위기와 현주소를 진단하고, 해양수산 지역혁신체제를 구축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기 위해 머리와 가슴을 맞대자”고 주문했다.

양 원장은 또한 “논의된 지역의 현안과 과제를 바탕으로 지역연구원과의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해양수산 지역혁신체제를 통해 연안·어촌의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생산적인 해양·수산정책을 발굴하는 밑거름으로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해양관광·레져·양식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

이어서 육동한 전국시도연구원협의회 회장은 환영사에서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서 해양의 효율적 활용은 국가적으로나 지역적으로 매우 중요하고 가치있는 일이라 생각한다”며, “과거에는 해양이 수출과 수입 중심의 무역과 잡는 어업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관광과 레저스포츠, 첨단 양식, 해양자원·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육 회장은 “연어 양식과 해양심층수라는 새로운 자원이 육성되고 있다. 이런 자원들이 지역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해양이 산림처럼 치유와 힐링의 공간으로도 활용될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전망하는 것처럼 인접한 산림과도 연계된다면 최고의 힐링과 치유의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연안발전은 새로운 패러다임

이 행사에 참석한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축사에서 “최근 문재인 대통령께서 ‘해양강국은 포기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미래이며, 대한민국은 대륙과 해양을 이을 때 원대한 꿈을 꿀 수 있다’고 말씀했다”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게 바다는 경제의 큰 축이자, 삶의 터전이다”고 말했다.

또한, “연안에 위치한 전국 74개 시·군·구의 바다도 모두 저마다의 강점과 개성을 가지고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성장 잠재력도 풍부하다”며, “그만큼 우리가 바다를 통해 성취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하며, 각 지역이 갖고 있는 특색을 반영하여 현장중심의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장관은 이어서 “이러한 차원에서 이제 지역사회는 중앙과 지방의 소통과 협업을 위한 정책파트너로 동반 성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포용국가·민족평화 지향해야

이어서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가비전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성 이사장은 평창 동계 올림픽으로 남북 화해의 단계와 세계적으로 4차산업혁명 물결이 들이 닥치며 중국과 미국의 패권 변화라는 대전환의 시기에 한국이 쳐해 있다고 말했다.

4가지 중대 도전과제로 △불균형 성장전략과 ‘한국의 비극’ △4차 산업혁명(자동화)과 고용위기 △저성장과 경제적 불안정성(투기경제)의 장기화 △지구온난화와 환경생태적 재앙의 악화를 제시했다. 또한 성 이사장은 이러한 원인을 발전국가의 등장과 불균형 성장전략의 추진으로 인한 급격한 양극화에서 원인을 찾았다.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성 이사장은 “포용국가 개념을 설명하며 국민주권, 국민참여, 국민복지를 통해 노동자, 어민, 중소자영업자, 비정규직, 하위계층, 지방주민, 장애인, 이민자 등 약자를 포용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민족 분단과 고착된 두 개의 체제를 개방적의고 함께 번영해 세계에 기여하는 평화로운 한반도 수립에 역량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강대국 반열에 진입한 한반도는 세계와의 공생, 세계의 공익을 추구하는 새로운 개념의 모범국가 건설을 추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해양도시 육성에 박차

김종덕 KMI 본부장은 ‘ 해양도시 미래에 대한 전망과 정책방향’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김 본부장은 석유가스, 광물, 조력, 파력, 조류에너지와 같은 해양자원이 연간 24조 달러의 자산가치를 가진다고 밝혔다. 또한 WWF가 지난 2015년 발표한 자료를 설명하며 해양의 경제적 가치를 GDP로 환산하면 한국 GDP에 비해 1조 달러 이상 높은 가치를 지니며 브라질 GDP보다 높은 세계 7위라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해운, 조선수리, 항만, 해양양식, 해상풍력, 해양관광업 등이 해양경제 성장부문의 포인트로서 2030년이면 해양경제 세계 부가가치 규모가 2010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해양 일자리는 기존 3,000만 명에서 4,000만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2022년 글로벌 해양강국 대한민국 비전을 달성하고 해양수산업의 GDP 비중을 10%까지 확대, 핵심 글로벌 경쟁력 지표를 세계 5위권 수준으로 제고 할 계획”이라고 추진중인 정책을 소개했다.

김 본부장은 세계의 해양도시를 설명하며 “세계 인구 50%가 연안에 거주하고 있는데, 1,000만 명 이상 메가시티의 3분의 2가 해양도시”라고 밝혔다. 메가 해양도시는 세계GDP의 55% 정도 기여하는데 지식창출, 인재유입 등으로 형성된 창의적 의사소통과 새로운 아이디어 및 기술개발을 무기로 세계 혁신을 주도한다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세계 1위의 해양도시인 싱가포르와 2위인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함부르크를 소개하면서 “이 나라들은 항만·해운 산업의 집적효과와 더불어 민주적 의사결정이라는 강점으로 해양관련 서비스의 지식, 혁신, 전문성이 특징이다”며, “오슬로, 코펜하겐 등 미래해양경제의 변화와 디지털혁명의 선제대응을 선도하는 거대 해양도시들이 생겨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어 김 본부장은 국내 해양도시의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국내 해양도시인구는 전국 인구의 24.4%를 차지하고 있는데 인천, 경기, 충남 연안에 인구가 집중돼 있다”고 말했다.

선진 해양도시인 독일의 함부르크와 일본의 요코하마와의 비교가 이어졌다. 김 본부장은 “함부르크는 독일의 미래, 해양의 허브라 불릴 정도로 해상산업클러스터를 2011년부터 적극적으로 육성해 4,600여개의 해양관련 기업이 입지해 있고 14만 명의 고용창출이 일어났다”며, “관광,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연계해 135개 해양교육, 연구기관, 무역보험, 은행, 운송 및 컨설팅 회사 등이 입지해 해양경제의 집적효과를 극대화하고 매력적인 혁신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요코하마는 빛나는 세계도시 요코하마의 실현을 모토로 비즈니스 육성과 생활환경을 정비하고 도시 공공디자인을 적용해 사람들이 매료할 새로운 거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며, “회유성을 높여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주요 교통 인프라 및 보행자 이동성이 강화됐으며, 바다를 인식한 물, 녹음, 바람 환경을 조성하고 최첨단 기술을 도입해 환경부담을 절감시키는 전략을 실현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해양도시 발전 전략에 대해 김 본부장은 “해양수산 산업, 해양도시 공간 육성 발전을 토대로 중앙과 지방의 해양발전 협업체계가 시급하다”며, “△해양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양도시계획체제 마련 △중앙과 지방의 협업체계 마련을 위한 법제도 개선 △신해양도시 조성·육성을 위한 지역의 집행·관리 역량 확대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내 해양관광자원 육성 시급

홍장원 KMI 해양관광 문화연구실장은 ‘해양관광과 지역발전 활성화’란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홍 실장은 “세계관광시장은 지속적 성장으로 2014년 14억 명에서 2030년 18억 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홍 실장은 “세계해양관광시장은 전체 관광시장의 50%며, 세계관광기구(UNWTO), 유럽연합은 해양공간의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해양관광성장을 도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관광시장을 소개하면서 홍 실장은 “단기여행, 나홀로 여행, 원도심 여행이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고 SNS를 통한 관광경험의 공유와 관광콘텐츠의 활용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교통접근성이 개선되고 여가시간 증가로 여행기회가 많아지고 있으나 지속적인 관광수지 적자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국민들이 국내관광보다 해외로 가는 경향이 있다”며, “국내관광시장 경쟁력을 개선해 관광수지를 개선하고 국내관광자원 및 상품발굴이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홍 실장은 “정부가 지난해 11월 국가관광전략회의, 관광진흥기본계획 발표에서 관광정책 방향을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으로 정하고 관광기회의 확대와 관광콘텐츠 발굴, 지역관광 육성을 통해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실장은 “해안경관 감상이나 해수욕 휴식과 같은 형태를 레저스포츠나 크루즈 여행등 다변화가 필요하다”며, “아직까지 해양관광이 계절적 편중이 심하고 특정 지역적으로 몰려있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해수욕장 방문객이 1억명으로 10대 해수욕장 방문객 비중이 88%가 넘는다”며 “이용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바다낚시에 대해 “2016년 낚시어선 이용객이 340만 명을 넘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낚시 안전사고 증가, 건전한 낚시문화 정착 유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실장은 “해양관광 브랜드 육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역해양관광 상품기획, 체험프로그램, 기념품 제작 지원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리적 접근성을 지적하며 홍 실장은 “해양관광 활동 여건과 교육의 기회가 마련돼 물리적 심리적 접근성을 단축시키고 편견을 해소하고 홍보가 돼야 한다”며, “기상, 안전, 혼잡 등의 해양관광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유경제와 IT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토론

주제발표에 이어 송삼종 부산 해양수산국장을 좌장으로 조인권 인천 해양항공국장, 류인권 경기 농정해양국장, 박정주 충남 해양수산국장, 김창선 제주 해양수산국장, 성보현 충북연구원 연구위원이 토론이 진행됐다.

송삼종 부산 해양수산국장은 부산 해양레저 및 관광 활성화에 대해 말했다. “부산은 해안의 높은 수온과 충분한 수심, 맑은 탁도 그리고 도심 속 7개의 해수욕장 등 최적의 자연환경을 갖췄다”며, “올림픽, 아시안게임 등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고 해양레저인프라와 교육기관 설립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산 해양레저 관광 활성화 방안으로 △해양레저 관광 지원체계 구축 △해양러저관광 관련 산업 육성 △창조적 연안정비로 안전하고 쾌적한 친수공간 조성을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송 국장은 “수상레저 저변확대 및 수요창출을 통한 해양산업 해양관광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체계적 육성이 필요하다”며, “수상레저사업 등록 권한 일원화 및 관련규제 완화를 통해 해양레저 관광 산업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인권 인천 해양항공국장은 수도원의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말했다. 조 국장은 “전 세계 레저선박 수가 2,900만 척, 시장규모가 500억 달러에 육박하며, 북미 유럽이 85%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나 중국이 급부상하며 아시아도 2020년 25%이상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설명했다. 이에 반해 미흡한 국내 시장을 설명하면서 “휴가일수 증가, 경험위주 관광 트렌드화로 인해 여행기회는 많아지고 해양레저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지만 마리나 시설확충이 미흡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인천 1883년 개항이후 대한민국 해양 역사가 시작된 해양도시로 역사와 해양문화를 가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교통망을 통해 2,500만 수도권 국내 관광 수요가 있고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을 통한 해외 관광객 수요 등 풍부한 해양관광 수요가 다양하다”고 말했다.

조 국장은 “인천은 지난해 크루즈 전용부두 및 국제여객터미널을 개장하고 아라인천터미널, 생물자원관, 안개협곡 등 수변볼거리를 조성과 함께 아라뱃길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여객선이 투입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168개의 섬의 가치 재조명과 섬의 다양한 자원을 바탕으로 한 지속 가능한 발전방안을 강구할 것이다”고 말했다.

류인권 경기도 농정해양국장은 경기도의 해양레저 발전전략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류 국장은 “경기도는 우리나라 인구의 50%가 거주하는 수도권에 위치하며 3개의 마리나 항만등 비교적 인프라가 잘 갖춰져 파워세일링, 낚시, 어촌체럼 등 해양레저와 어촌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시설과 접근성이 뛰어나다”고 분석했다.

또한 “아시아 3대 보트쇼 중의 하나인 경기국제보트쇼(KIBS)를 매년 개최해 해양레저산업 전시와 레저인력 등 마리나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요사업을 소개하면서 류 국장은 “해양레저 수요 충족 및 활성화를 위한 마리나 시설을 확충하고 경기만을 수도권 해양레저 중심지로 조성하고자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며, △제부 마리나항 건설 △안산 해양레저 아카데미 사업 △해양레저스포츠 교육프로그램 및 해양아카데미 운영 △해양안전체험관 건립 등을 세부적으로 밝혔다.

류 국장은 “경기도는 해양레저관광 육성을 위해 자체연구를 수행해, 내년에는 ‘경기도 해양레저관광육성계획’을 수립해 경기도 및 수도권 국민들의 해양레저 및 어촌관광해양지역혁신체제 통해 지역발전 견인 양창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은 개회사에서 “이번에 개최되는 ‘2018 전국 해양수산 대토론회’를 통해 해운·조선업 위기, 항만도시의 쇠퇴, 수산업·어촌의 위축 등 지역의 위기와 현주소를 진단하고, 해양수산 지역혁신체제를 구축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기 위해 머리와 가슴을 맞대자”고 주문했다.

양 원장은 또한 “논의된 지역의 현안과 과제를 바탕으로 지역연구원과의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해양수산 지역혁신체제를 통해 연안·어촌의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생산적인 해양·수산정책을 발굴하는 밑거름으로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