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박물관, 바다와 함께한 삶 기록한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3' 발간

바다 사람들 12인이 구술한 생애사 담아

2021-01-27     정상원 기자

[현대해양] 바다 사람들 12인이 구술한 생애를 기록한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 3>이 발간됐다.

국립해양박물관(관장 김태만)은 그간 기록되지 않아 숨겨져 있던 바다와 함께 살아온 12인의 생애사를 담은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 3>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는 2018년부터 해양수산부 주관 ‘해양·수산 휴먼스토리’ 연구용역 사업으로, 2019년 ‘연안어업 휴먼스토리’에 이어 2020년에는 ‘해양문화 휴먼스토리’를 주제로 연구조사했다.

이번 연구조사는 한국해양대학교 연구진과 함께 진행했으며, 여기서 수집된 구술채록과 자료를 다듬어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 3>을 조사 보고서로 발간했다. 이 책에는 개인의 출생과 결혼, 바다와 함께한 생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 등 솔직 담백한 개인 생애사 기록들을 담고 있다.

국립해양박물관 관계자는 “2021년도에는 지난 2018년부터 휴먼스토리 조사를 통해 축적된 구술 생애사 자료를 바탕으로 ‘바다 사람들의  생애사’를 주제로 하는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책이 널리 배포되어 기록되지 않아 곧 사라질지도 모르는 이들의 생애사가 영원히 남겨지고 또 기억되길 바라며, 향후 수집된 자료들은 오션 아카이브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