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어항개발과 해양레저산업 상생방향
어촌·어항개발과 해양레저산업 상생방향
  • 현대해양 기자
  • 승인 2019.06.05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KIBS・현대해양 창간 50주년 기념 포럼

해양레저 산업과 어촌 활력 제고 견인차

“매년 포럼 개최돼야”

역대 최초로 ‘어촌·어항과 레저산업의 상생방안’에 대한 포럼이 개최됐다. 지난달 9일 해양수산부, 경기도, 윤준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시 해운대을) 공동 주최로 ‘어촌·어항 개발과 해양레저산업 상생방향’에 대한 포럼이 고양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 회의실 212호에서 개최됐다.

현대해양·베토(Beto)가 주관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농어촌공사, 선박안전기술공단, 수협중앙회, 한국마리나협회, 어촌체험마을연합회, 한국수산정보콘텐츠협회가 후원한 이번 행사에는 강병언 경기도 수산과장, 윤준호 의원을 비롯해 해양수산 관련 기관·단체 중진인사 및 지자체 공무원, 업계관계자, 어촌 주민, 일반인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개회사에서 강병언 경기도 수산과장은 “경기도는 2,600만명이 거주하는 수도권이라는 기반과 매년 600만명의 어촌 관광객이라는 풍부한 수요층을 갖추고 있다”며, “해양레저산업의 최적지로서 경기도에 대해 중앙정부인 해양수산부에서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공동 개최자인 윤준호 의원은 여기 계신 분들이 농어촌을 6차산업화로 만들어주시기 위해 견인차인 해양레저를 접목하는데 꾸준히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최명용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바다를 통해 잘 사는 어촌 지역 구현을 위해 오늘 행사에서 많은 안건을 제시해 주길 바라며 앞으로 이 행사가 매년 발전하는 포럼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명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원장은 “해양레저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고령화, 인구절벽의 어촌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민간 관광객, 지역주민 등 바다를 사랑하는 모든 관계자분들이 어촌어항과 해양레저의 연결 방안에 대해 힘을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환영사, 축사에 이어 4개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제1주제발표는 권준영 해수부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 부단장이 ‘정부의 어촌뉴딜300과 어촌어항개발 사업’에 대해, 제2주제발표는 ‘어항 일부의 마리나 개발을 통한 지역경제와 일자리 창출사례’를 주제로 통영, 고성의 사례를 김화연 신화마린 대표가 소개했다. 이어서 권영환 어촌체험마을연합회 회장이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어업인의 입장 및 수산항 상생사례’에 대해 제3주제발표를 진행하면서 어촌주민의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했으며, 제4주제발표는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이 ‘국내 해양레저산업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류청로 부경대 명예교수(전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를 좌장으로 발표자를 포함해 안익성 항도ENG 사장, 정상호 (주)왕산레저개발 대표이사, 남광훈 한국어촌어항공단 어촌어항재생사업추진지원단장, 홍성현 해수부 해양레저관광과 사무관이 토론을 진행했다.

행사를 주관한 송영택 본지 발행인은 “어촌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해양레저산업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뜻깊은 일이다”라고 인사말을 했다.

한편, 참석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경기국제보트쇼2019 개막식 및 보트쇼 참관, 선착순 60명에 한해 아라마리나 팸투어 및 보트투어가 진행됐다.

 


<주제 발표>

‘어촌어항개발-해양레저산업’ 상생 모색

 

정부의 어촌뉴딜300과 어촌어항개발 사업

(해양수산부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 권준영 부단장)

어촌뉴딜300사업을 총괄 지휘하는 해양수산부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 권준영 부단장은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농촌과 어촌의 인구는 지속해서 감소한다는 이야기로 포문을 열었다. 권 부단장은 여객선 기항지의 현대화 사업이 필요하다면서 그동안 관광산업에 대한 지원이 육상자원 중심으로 추진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한 “어촌에 거주하는 분들은 늘 보기 때문에 소중함을 잊고 지내지만, 도시인들에게 어촌은 무한한 잠재력과 경탄을 부르는 공간이다. 어촌 주민들이 스스로 역량을 강화하고 어촌 지역이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탄생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정부는 지속 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부단장은 법정 어항보다 비법정 어항(소규모 항·포구)이 더 많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국가재정지원이 불가능해 소규모 항포구는 순수하게 지자체 지원으로만 진행할 수밖에 없었고 그러다 보니 열악할 수밖에 없다며, 법정 어항과 비법정 어항의 실제 사진을 비교해 청중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어 권 부단장은 여객선 이용객과 어촌체험마을 방문객 수가 두 배가량 늘었고, 갈수록 늘어가는데 이 기회를 잘 활용하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시설과 관광자원, 방문객과 어민들과의 갈등이 심각한 것을 문제로 지적하며 상생 방안을 모색해야 함을 강조했다.

권 부단장은 “그동안 어촌을 중심으로 하는 정책들이 서로가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어항 따로, 어촌 따로 각각 따로 돌아가고 있었다. 정책 집행부서에서 공급자 측면에서만 접근하다 보니 수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것이다. 정책이 그곳에 거주하는 분들의 삶과 직결돼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어촌은 국민들에게 냄새나고 더럽고, 심심한 곳으로 인식됐다”고 말했다. 덧붙여 권 부단장은 욕심을 부려 동네에 500억짜리 사업을 유치하고도 사업 이후로 운영을 하지 않아서 시설이 주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외면받는 흉물로 전락하는 것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권 부단장은 여객선 기항지 현대화 사업을 통해 “여객선이 입출항하는 소규모 항포구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해 국민 해상교통 기본권을 강화하고, ‘찾고 싶은 어촌, 활력이 넘치는 어촌’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주민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과 지원을 약속하며 “거버넌스는 함께 의사결정을 하고, 결정뿐 아니라 책임도 함께 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권 부단장은 ‘어촌뉴딜300사업’의 추진 현황과 2020년 달라진 사업 공모에 대해 간략히 설명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갑툭튀(갑자기 툭 하고 튀어나온) 사업이 아니라, 어촌6차산업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어촌분야) 등 기존 정책들의 장단점을 분석해 장점을 엮은 사업임을 알렸다. 또 ‘바다를 가꾼다’와 ‘바다가 꿈이다’의 중의적인 의미를 지닌 ‘바다가꿈’ 사업을 언급하면서 어촌의 주민들과 방문객이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오늘날의 숙제임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권 부단장은 K-Ocean Route 사업 등 어촌지역개발 사업에 대한 우려가 기대로 바뀔 수 있도록, 어촌뉴딜300사업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 모델이 창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어촌어항 주민과의 상생을 통한 마리나 개발 방향과 국내 사례

((주)신화마린 김화연 대표)

(주)신화마린 김화연 대표는 국내 최초 쌍동선 요트와 서울 마리나 두 가지 사례로 발표를 시작했다. 김 대표는 “국내 최초 쌍동선 요트로 2002년에 제주 중문에서 일반인 대상의 요트 관광사업을 시작했지만 한국에서 이 사업은 아직 이르다는 평가를 받았고, 2011년에 한강 최초 요트 승선 체험이자, 국내 민간 마리나 사업의 선도적 역할을 한 서울 마리나를 설계·시공했지만 역시 많은 사람들로부터 아직 한국에서는 이르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한달 전에 고성 당항포에 국내 최대의 프라이빗 요트 클럽을 열었는데 이곳 대표도 한국에서 이 사업은 아직 이르다고 했다. 그러나 다행스럽게 오래 걸린다는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국내 마리나 활성화가 머지않았음을 시사했다. 또 “어촌과의 ‘상생’을 말하지만 아직은 어민들의 일방적인 요구사항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면서 ‘상생’으로 가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2006년 통영 멸치가공공장의 사진과 2014년 통영한산마리나리조트의 사진을 비교해 보여주면서, 마리나 리조트와 어촌 마을이 공존하는 사례이자, 마리나 개발사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볼 수 있는 중요한 사례로 소개했다. 그는 “요트 리조트가 건설되면서 지자체에서는 도로 확장, 자전거 도로 개설 등 많은 도움을 주는데, 정작 마을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서 반대를 했다”면서, “리조트를 짓기도 전 허가를 받는데만 1년의 시간이 걸렸고, 결국 영운리와 이운리 두 개 마을 모두 발전 기금을 주고 건설하게 됐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김 대표는 경남 고성군 당항포 프라이빗 요트 클럽 사례를 들어 “이 근처에는 어촌계가 없었지만, 마을에서 차로 5분 떨어진 어촌계의 승인을 받아야 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마을 주민의 반대가 크지 않았다. 시설이 들어오고, 추가 개발사업이 들어오면서 마을이 발전하고 있다. 이 사례가 어촌 개발과 마리나 개발의 가장 좋은 상생 사례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양레저산업에 대한 어업인의 입장 및 수산항 상생 사례

(어촌체험마을 연합회 권영환 회장)

어촌체험마을 연합회 권영환 회장은 양양군 수산어촌계 어촌계장으로서 어업인의 입장을 대변했다. 권 회장은 수산항의 개발과정과 요트 마리나 유치 과정을 소개했다.

그는 스페인 원양 선장으로서 유럽의 요트와 문화에 대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어민들을 한분 한분 설득했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 계획 방식의 문제를 하나하나 짚었다. 일방적 강요와 침범이 아닌 상호적 설득과 공생, 운영자 중심의 계획 구상, 불도저 방식이 아닌 맞춤형 개발 방식,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중심, 성과 위주가 아닌 실체적 변화를 도모하는 방식으로의 ‘생각의 전환’을 촉구했다.

권 회장은 요트 마리나를 유치할 첫 번째 솔루션으로 주민역량 강화 ‘교육’을 꼽았으며, 두 번째 솔루션으로 ‘소통’을 제시했다. 그는 “만나면 오해와 갈등이 안 생긴다. 계속 부딪히면 아버지가 되고, 친구가 된다. 어민들이 거칠지만, 충분히 소통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고 말한 뒤 “이러한 노력의 결과가 일자리 창출, 환경의 변화, 소득의 변화 인구의 변화로 이어졌다”고 밝히며 근거 자료를 제시해 보였다.

 

국내 해양레저산업 현황과 발전 방향

(KMI 홍장원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

KMI 홍장원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은 “외국 사례를 본 따 인프라를 갖추면 성공할 거라고들 말하지만 그렇지 않다. 서촌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 과잉 관광) 사례에서처럼 한계 수용을 넘어서다 보면 마을이 망하기도 하고 관광객과 주민 간 갈등도 심하다”라고 운을 떼면서 해양레저관광의 활성화 이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갈등’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서 홍 연구원은 “해양레저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아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해양관광 현황과 추세를 소개한 뒤 “해양관광을 다계절화 시키는 것은 사실 쉽지 않다. 다계절성을 유지하려면 지역 관광을 연계해 상시 수요를 만들어야 한다. 해수욕장, 바다낚시, 어촌체험과 축제, 해양레저공간 접근성 개선 등 콘텐츠를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홍 연구실장은 해양레저공간의 물리적, 심리적 접근성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일례로 ‘해산물 불법 채취 다이버 동호회 적발’, ‘갯바위 낚시터 쓰레기로 몸살’ 등의 부정적 뉴스를 들었고 이처럼 욕구가 상충해 서로가 범죄자 취급을 하고 있다며 “해양관광은 언제나 좋다는 인식이 퍼져야 한다. 또 어려서부터 바다를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홍 연구실장은 어촌지역의 ‘문화 자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하면서 다른 어촌지역의 성공 사례를 빌어 동일한 콘텐츠를 반복하는 문제를 지적했고, 낚시공원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낚시 공간에 대한 차별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일갈했다.

홍 연구실장은 “해양레저 활성하는 기본적으로 협력, 공생, 갈등 해소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단순히 시설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어업활동자, 지역주민, 관광사업자, 관광활동자의 활동과 공간의 분리를 우선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일본의 피셔리나 개발을 사례로 들면서 “일본 32개소 피셔리나 개발 사례들의 특징이 대도시 근처에 있다. 단순히 요트만을 정박하는 시설이 아니라 서비스가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면서 “어민과 이용객이 공간을 함께 쓰더라도 공간의 배타성을 고려해야 한다.

와인 글라스(Wine-Glass) 형태의 피셔리나 시설은 아름답지만, 자원 연계 가능성과 활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관광 활동 공간이면서 어업 활동 공간으로서 공간의 배타성 확보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 토론>

어촌-해양레저, 패러다임 전환 선행돼야

상생 방안 토론·질의응답

어촌·어항과 해양레저산업의 상생에 관한 주제발표에 이어 현장·정책 관계자들이 분석한 애로사항을 교류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류청로 전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이 좌장을 맡은 이 토론회에서 4명의 토론자와 발표자들의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안익성 항도엔지니어링 대표이사 : 국책사업을 수행하다 보면 국가어항은 비교적 정비가 잘 된데 비해 국가어항이 아닌 소규모 어항에는 조류, 수심 등 환경적인 여건, 어민들의 생업활동 때문에 인프라 구축에 제약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어촌뉴딜300사업 이후에도 시설 및 인프라 지원정책은 계속적으로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마리나항은 통상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에서 추진하나 어촌·어항의 마리나항은 상생하는 어항으로서 설계기준 및 지침들이 별도로 마련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이해관계자들이 협업해서 종합적으로 수립돼야 한다.

정상호 왕산레저개발 대표이사 : 어촌·어항에 해양레저산업이 안착하는 과정에서 3가지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우선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볼 때 모든 어항을 동일한 레저 컨셉으로 적용되어서는 안된다. 어떤 곳은 낚시보트, 어떤 곳은 세일보트, 어떤 곳은 카약으로 지역에 맞게 특화시켜야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마리나 투 어항코스, 요트대회, 보트대회, 낚시 등 콘텐츠개발에도 역점을 두고 관광객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끝으로 지역주민 역량강화 교육 등을 통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기상악화 등 비상시 어선에 무료로 피항지를 제공하고 어선은 마리나 항로 주위에 어망을 무작위로 포설하지 않는 우호적인 문화가 선행돼야 한다.

홍성현 해양수산부 해양레저과 사무관 : 기존의 해양레저포럼에서는 부정적인 갈등은 숨겨져 있고 좋은 점만 부각됐는데 이 포럼에서는 이해관계자들이 허심탄회하게 서로의 인식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끝까지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다. 1차, 2차, 3차산업이 한 공간에서 만나기 때문에 불편함이나 어색함의 존재는 당연하다. 권영환 회장님 말씀처럼 ‘틀린 것이 아니고 차이가 있다’고 인식하고 스킨십을 늘리고 소통하니까 상생이 되더라는 말씀이 정답인 거 같다.

남광훈 한국어촌어항공단 어촌어항재생지원단장 : 어촌관련 개발사업을 하면서 느낀 점은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어촌에 해양레저를 접목하는 사업을 한다면 어촌주민부터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역량, 지식 정보가 부족한 어민들이 면밀한 분석에는 한계가 있어 금전적 보상 요구에 그쳤다. 이에 역량강화교육이 중요하다. 해양레저가 어민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자주적인 인식과 적극적인 의지가 사업 초기부터 수반돼야 할 것이다.

남용윤 선박안전기술공단 기술연구원장 : 국회의원께서 끝까지 자리를 해주시고 계신다. 그만큼 정책적인 지원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레저산업이라고 해서 어촌마을에 요트 몇 척 있다고 해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다. 수요자인 관광객 입장에서 설계를 해야하는데 결국 보고, 먹고, 노는 요소를 다양하게 마련돼야 한다.

아울러, 어민들은 열심히 생업에 종사하는데 옆에서 나발 불고 있으면 감정적으로 안 좋다. 어촌주민들이 해양레저사업자로 참여하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금강산도 식후경’처럼 ‘즐거운 바다놀이도 안전 후’라고 강조하고 싶다.

 

 

권준영 해양수산부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 부단장 : 어촌뉴딜300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 완벽통치약은 안 되겠지만 이것이 성공해야 해양레저를 견인할 수 있다. 과거 패러다임을 버리고 어촌 견인차로서 해양레저산업을 적극 도입해야할 시점이다.

김화연 신화마린 대표이사 : 기존의 정부정책에 불만이 있었다. 트렌드와 그 지역에 맞는 특징이 있는데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실질적인 지역 특화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

권영환 어촌체험마을연합회장 : 원양어선 선장 시절 스페인에 상륙하면 마리나 주변에 와인바, 레스토랑, 바비큐장 등이 즐비했다. 부가적인 산업을 통해 어촌마을에 일자리 및 수입이 창출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국가적으로는 자원도 회복하는 선순환이 일어날 것이다.

홍장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관광문화연구실장 : 어민들이 즐거워야 관광객도 즐겁다는 관점에서 어민들에게도 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하다.

또한, 해양관광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책이 초기에 공간 제공 정도만 지원하는 차원에서 중단된다. 폐업할 때까지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방식으로 전환돼야 한다.

류청로 전 한국어촌어항공단 이사장 : 본질에 충실한 문화가 돼야 한다. 어선은 어선답게, 해양레저는 해양레저다운 문화라는 각자의 본질에 충실하면서 상생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

윤준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회의원 : 어촌과 해양레저의 성공적인 상생사례를 소개해주신 권영한 회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여기 모인 분들이 어촌과 해양레저산업의 상생을 위한 선도자로 서 주신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 국회의원을 활용해 달라. 같이 의논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한다.

송영택 현대해양 발행인 : 이 자리에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직접 경험한 바 농어촌 개발 문제에 있어서 버려야 할 한 가지, 어촌어항 개발에 있어서 버려야 할 핵심은 계몽주의다. 농어민을 일깨워야 하는 대상으로 여기는 것 자체가 실패의 시작이다. 그분들이 표현하는 방식은 서툴지라도 지역에 대해서 더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계몽주의를 버리시고, 현장에서 팔을 걷어붙이고, 어깨동무를 하고 함께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오늘 마지막까지 자리를 함께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앞으로 현대해양은 해양수산 분야의 전문 언론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