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연승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7월 1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
이연승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7월 1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
  • 정해원 기자
  • 승인 2019.06.1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적 과실 한계, 전문성과 기술력으로 승부하겠다”
이연승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사진=박종면 기자

[현대해양] 올해로 창립 40주년이 된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오는 7월 1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으로 출범한다. 출범식을 앞두고 이연승 이사장은 “기존 공단을 확대·개편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에 의해, 국민의 뜻을 받들어 새로운 기관이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출범식은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공단은 지난 1979년 어선협회로 출범해 우리나라 연안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위해 선박검사, 선박 안전기술 연구개발 등의 사업을 펼쳐왔으며, 2014년 세월호 사고 이후로 여객선 안전운항관리업무를 수행해왔다. 공단은 새롭게 출범하면서 기존의 업무에 추가로 해양교통과 관련한 △교육·홍보 △안전기술 개발과 보급 △해양교통 관련 조사・연구 △선박 분야 대기오염 물질 관리 등의 정책・연구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로써 선박안전기술공단은 근본적인 해양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정책 개발지원, 안전문화 확산 사업 등을 전개하고 명실공히 해양교통 분야의 종합 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바다에서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막중한 책임감과 초대 이사장으로서의 영광을 동시에 짊어진 이연승 선박안전관리공단 이사장이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의 의의와 향후 계획을 밝혔다.

 

연안 선박 검사와 운항 관리에서 해양교통안전까지 업무를 확장하게 된 계기는?

우선, 세월호 사고 이후 선박 검사항목이 2배가량 늘어나는 등 해양안전 관리업무가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육상 분야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안전 분야에 대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사고를 크게 줄이는 역할을 해왔지만, 해양 분야는 해양교통안전을 전담하는 기관이 없어 어려움이 많았고 해양교통 체계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전담조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감대 속에 지난 2017년 12월 국회에서 해양교통안전 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제정안이 발의됐고, 기재부 협의와 국회 상임위 심의 절차 등을 거치면서 업무 유사성, 예산 절감 등 효율성을 고려해 저희 공단을 확대·개편하는 수정안이 마련됐습니다. 2018년 12월 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오는 7월 1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으로 출범을 앞두고 있습니다.

 

과거 업무와는 성격이 어떻게 다른가?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해양교통안전’에 대한 종합적인 정책을 정부와 함께 만들고, 현장에 널리 전파함으로써 해양교통안전을 확보하는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촘촘한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과 함께 선박 종사자, 여객선 이용객은 물론 모든 국민의 해양안전의식 확산을 위한 교육·홍보 활동을 강화해야 합니다. 또한, 해양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인적 과실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함으로써 사고 저감에 역량을 집중해야 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양안전관리 전담기관으로서 정부를 비롯한 해양안전 유관 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해 일원화된 해양안전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존의 선박안전기술공단의 업무인 선박검사 및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등 선박에만 한정된 안전관리에서 우리나라 해양안전을 총괄하는 막중한 책무를 맡게 되는 것입니다.

지난해 12월 27일 열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설립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

 

해양교통안전공단에서는 어떤 업무에 중점을 둘 계획인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해양교통안전관리의 종합적·체계적 수행을 위한 것으로 ‘해양안전’에 대한 정책 전반을 정부와 함께 이끌어 감으로써 육상교통과 같이 심도 있는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피드백 과정에 이르기까지 일원화된 체계를 구축해 선진국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스마트검사센터 구축, 해양교통방송 운영, 연구ㆍ교육기관 설립 등을 우선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해양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대국민 교육, 홍보 분야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선박 종사자 스스로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AI·IoT·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해양교통안전에 관한 안전진단, 교통체계 개선 등 R&D 활동도 폭넓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공단의 기술 고도화는 기존 업무인 선박검사, 여객선 안전운항관리업무 등에도 적용되어,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효율성과 전문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공단 확대·개편에 따른 예산과 인력 확충은 충분한가?

현재 공단의 정원은 461명으로 검사인력과 운항관리인력 외 교육·홍보, 해양교통체계 구축 등 최소한 2배의 인력이 필요한 실정인데 기재부에서 기본예산 외 예산을 얼마나 승인할지가 관건입니다. 공단은 29가지 신규 사업을 초석으로 해양안전 업무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업무를 순조롭게 추진하려면 사람, 예산 등 안전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종합적 안전관리를 위한 새로운 인력 보강이 절실합니다.

해양안전의 파수꾼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해, 국민들이 안전하게 바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통해 예산과 인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충분한 예산과 인력 지원이 담보된다면 우리나라 해양안전 확보에 선봉장 역할을 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위상이 높아짐은 물론, 선진 해양강국의 초석을 다질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공단 임직원 스스로 노력해야 함은 물론 국회와 정부, 해양안전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새 공단 출범 준비 과정에서 특별히 어려운 점이 있었나?

공단은 해양교통안전공단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면서 기존 공단 업무 및 선박안전 관리 활동 전반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외부용역 추진과 더불어 내·외부 TF팀을 구성했습니다. ‘해양교통안전공단법’ 제정 필요성을 주제로 국회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유관기관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등 공단 설립을 위한 공감대 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법안 제정 과정 중, 일각에서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설립 필요성에 다소 회의적인 의견을 제시하기도 하고, 유관기관에서는 업무 중복에 따른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공단 설립에 따라 정부 지원이 추가로 들어가는 만큼 국회와 정부에서도 신중한 검토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저희 공단에서는 설립 당위성을 피력하기 위해 해외사례를 비롯한 방대한 자료 조사와 함께 분야별 전문가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등 열심히 뛰고 또 뛰었습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에는 수십여 차례 국회를 방문해 관계자 여러분께 진정성을 갖고 법안을 설명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법안이 발의 1년 만에 국회에서 통과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최근 선박의 디지털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데…

해양사고 원인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인적과실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에 AI·IoT·빅데이터 등 4차산업 기술을 바탕으로 한 R&D 활동, 특히 사고 저감을 위한 시스템 개발 및 보급에 중점을 두고 新 공단을 운영해 나가고자 합니다.

안전관리 측면에서 볼 때 이전에는 사고 후 대응·복구에 중점을 둔 ‘수동적 안전관리’에서 사고의 사전 예방 및 혁신기술 기반의 ‘능동적 안전관리’로 탈바꿈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7월 1일 새롭게 출범하는 조직에는 교통안전본부와 해양사고예방센터를 우선 신설하여 이와 관련한 업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수한 전문 인력 채용은 물론 기존 인력의 양성을 통하여 조직의 기술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육상의 교통을 책임지고 있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의 경우, 연구 인력 규모만 300여 명 수준으로 예산 등 많은 자원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R&D 활동이 다소 부족했으나, 新 공단에서는 4차산업기술 기반의 R&D 활동 강화로 우리나라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에 힘쓸 계획입니다.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을 지내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사실, 공단 업무 특성상 여성이 접하기 쉬운 업무 분야는 아닙니다. 이에 부임 초기에는 다소 낯설고 어려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오히려 안팎에서 더욱 배려해주셔서 소통의 기회를 많이 가진 덕분에 新 공단 출범과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공공기관으로서 한계도 분명했습니다. 외부에서는 알지 못했던 공단 현장 검사원의 근무 여건 등을 살펴보고, 너무 마음이 아파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인력 증원 등을 적극 추진하고 싶었지만, 예산 및 인력의 통제 등에 따라 많은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이 부문에 대해서는 국회, 정부, 언론 등 외부는 물론 공단 내부 직원들도 조금 더 심각성을 느끼고 개선해야 할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공단에 재임하는 동안 新 공단 출범과 함께 여러 과제가 있겠지만 검사를 위한 현장 인프라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직원들에게 어떤 당부를 많이 하는지?

공단은 해수부 산하 기관 중에서 현장 기술자가 가장 많은 기관이고 전문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직원분들에게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또 세월호 사고 이후로 직원들이 많이 위축되어 있었는데, 이번에 해양안전교통공단법이 제정되고 새로운 분야로 업무가 확장되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변화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됐습니다. 직원들에게 ‘자신감’을 당부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공단 지부에서도 요즘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하는 분위기이고, 오히려 본부가 지부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이연승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사진=박종면 기자

해양교통안전의 중요성, 문제점과 대안을 짚어달라.

최근 해양교통량 증가, 해양활동의 다양화·고밀도화, 그리고 이상기후 등 새로운 해양교통안전의 위험요소가 등장함에 따라 해양사고 발생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고, 국민들의 해양안전에 대한 요구 또한 급격히 높아져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육상 분야의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사고 저감에 큰 성과를 이룬 것처럼, 새롭게 출범하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해양사고 예방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해양사고 50% 저감의 큰 목표를 가지고 해양안전체계를 보다 촘촘하게 구축하고, 대국민 해양안전의식 확산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들이 많이 개발되어 현장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바다에서 국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한편, 우리나라가 글로벌 해양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