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대에 부산항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구축 답보
주민 반대에 부산항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구축 답보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9.05.28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부산항 북항 및 신항 내 유해화확물질 저장소 설치와 관련해 부산항 지역주민, 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및 의회, 지역구 국회의원의 거센 반대에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남기찬)는 이래저래 고민이 깊어지는 형국이다.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는 지난해 10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국정감사와 감사원으로 부터 지시된 사항으로 BPA는 화학물질관리법 및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안전관리 지침에 의거 북항 감만부두 및 신항 웅동배후단지를 설치 장소로 구상하고 있다.

유해화학물질은 국제해상위험물규칙(IMDG Code)의 클래스 6.1(비소, 니코틴), 클래스 8(베터리산, 수은) 및 클래스 9(베터리, 마그네트론스) 중 PCB(UN no.2315), 유해성물질(UN no.3082)로 구분돼 있으며 이물질들은 삼푸, 화장품, 플라스틱, 세정제, 페인트류 등 생활용품과 산업용 원재료로 실생활 곳곳에 쓰이고 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등 선진 항만의 경우 국제 기준의 위험물 종류에 따라 컨테이너 터미널 내에 위험물 장치장에 보관하거나 직반출하고 있다. 

부산시, 부산시 의회, 지역구 국회의원 등은 유해화학물질은 고부가가치 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전략화물이며 이에 부산항이 유해화학물질 저장소 설치를 통해 화학제품 처리 역량을 강화하여 글로벌 항만으로서의 진일보 해야한다는데 공감하는 입장이다. 하지만 BPA가 구상하는 입지에대해서는 대규모 주거지와 학교 등으로 인해 강경하게 날을 세우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진규호 BPA 물류정책실장은 “설치 계획 자체를 대폭 수정해야 할 상황이지만, 유해화학물질에 대해서는 법과 지침에 따라 직반출을 원칙으로 하여 주민 등의 우려를 불식시키는 방향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