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제2신항 창원 진해구에... BPA 독립성 강화
부산항 제2신항 창원 진해구에... BPA 독립성 강화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9.05.04 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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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경남, 부산 제2신항 위해 '통 큰 합의'

[현대해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5월 3일 오전 11시에 부산항 홍보관에서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산항 제2신항은 창원 진해구에 구축되고 명칭은 경남도의 요구를 수용해 ‘부산항’에 하위 항만명으로 ‘지역명’을 사용키로 했다. 따라서 제2신항 이름은 ‘부산항 창원신항’이나 ‘부산항 진해신항’ 등과 같이 지어지게 된다. 영문명은 부산항의 새로운 항만을 뜻하는 ‘Busan New Port’를 쓰기로 했다.

이번 협약에는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하여 협약주체인 오거돈 부산광역시장,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참석했다.

개항(1876년) 143년을 맞은 부산항은 1978년 첫 컨테이너부두(자성대) 개장 이래 2015년 환적화물 1,000만TEU 달성, 2017년 컨테이너 2,000만TEU를 달성하면서 세계 6위 컨테이너 처리항만과 세계 2위 환적 허브항만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했다.

이 가운데 부산항 신항-북항 이원화에 따른 운영 비효율 증가와 세계적인 해운선사의 2만TEU급 이상 초대형선 발주경쟁, 해외 주요 항만의 대규모 신항 개발 등 대외 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부산항을 세계 유수의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전략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5월 3일 오전 11시에 부산항 홍보관에서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5월 3일 오전 11시에 부산항 홍보관에서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가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열린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하여 스마트 물류기술이 실현되는 혁신항만, 2만TEU급 이상의 선박 접안이 가능한 제2신항 건설, 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항만서비스 다양화 등 부산항의 발전 방향과 미래비전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부산항을 메가포트(Mega-Port)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부산항 제2신항 및 LNG벙커링 터미널 등에 대한 입지(안)을 마련하였으나, 각 시설별 입지에 대한 지자체 입장이 달라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었다.

해양수산부는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경상남도와의 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부산항 제2신항 등에 대한 입지선정과 이에 따른 잠재적 이슈에 대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오늘 두 지자체 간에 ‘부산항 미래비전 실천을 위한 상생협약’을 이끌어 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늘 맺어진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간의 상생협약을 통해 양 지자체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해양수산부도 이에 발맞춰 부산항 제2신항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오늘 부산과 경남의 상생협약을 계기로 부산은 동북아의 물류허브로, 경남은 제조업과 연계된 물류산업의 중심지로 발전해야 한다”며, “부산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협약을 계기로 부산항 발전을 위해 별도의 항만공사법 제정과 독립성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이날 오거돈 부산시장은 “현재 항만공사는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 적용을 받아 당초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자율성과 재량권을 확보하지 못했다”며 “이런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 부산·경남항만공사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상생협약에서 합의된 입지 등을 반영한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관계기관 협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7월까지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 부산 제 2신항 조감도
▲ 부산 제 2신항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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