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개조 어선 단속 강화
불법개조 어선 단속 강화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9.03.04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어선사고에 직간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불법개조에 대해 정부가 강력 대응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어선 불법 증‧개축 등 어선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어선법 위반행위 지도‧단속 전담반’을 구성하고, 3월 4일부터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어선 불법 증‧개축 등의 행위는 어선 복원성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 어선 전복사고의 직·간접적인 원인이 되어 왔으며,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이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 선박안전기술공단 검사관들이 어선 검사를 하고 있다.
▲ 선박안전기술공단 검사관들이 어선 검사를 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어선검사관, 조선자격증 소지자 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전담반을 만들어 어선법 위반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전담반에는 동해(부산), 서해(목포), 남해(제주,여수) 어업관리단의 어업감독공무원을 우선 배치하고, 관련 전문가는 3월 중순에 공고를 통해 모집한 후 단속 현장에 배치할 예정이다.

전담반은 어선 불법 증‧개축, 무허가 어선중개업 등록 등 어선법 위반행위에 대한 지도‧단속을 실시하고, 어선법 위반 사건처리와 어선중개업 등록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올해 소요정원은 12명으로 확보됐다.

최완현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어업 안전과 어업질서를 크게 위협하는 어선 불법 증‧개축 행위 등은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라며, “지도‧단속 전담반이 그동안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어 오던 어선법 위반행위를 근절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