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진흥공사, '친환경설비' 위한 특별보증 상품 신설
한국해양진흥공사, '친환경설비' 위한 특별보증 상품 신설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9.02.14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용등급을 확대 조정(BB+ → BB-), 심사절차 간소화

[현대해양] 내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규제와 관련해 국적선사들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정부가 지원사격에 나선다.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황호선)는 국내 해운사의 친환경설비 장착을 지원하기 위해 해수부의 친환경설비 개량 이차보전사업과 연계한 공사의 특별보증 상품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황산화물 저감장치(스크러버) 및 선박평형수처리설비 등 친환경설비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금융조달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선박에 친환경설비를 설치하지 못할 경우, 현재 연료 가격 대비 50% 가량 높은 가격의 저유황유를 사용해야 하므로 선사들의 운항원가 상승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 2020년부터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
▲ 2020년부터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

 

그동안 친환경설비는 별도의 담보가치가 없어 금융권으로부터 담보대출을 받기가 불가능하다보니, 높은 금융비용을 지불해야하는 영세선사들이 설비 도입에 어려움이 많았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친환경설비 개량 특별보증 상품’을 통해 선박금융에서 소외되었던 설비자금 조달에 활로를 제공하고 중소선사들의 환경규제 대응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보증가능 신용등급을 확대 조정(BB+ → BB-)하고 특별보증요율을 적용해 선사의 부담을 낮추고 심사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선사는 특별보증상품을 활용하여 친환경설비 설치에 따른 소요자금을 별도의 담보 없이 조달하고, 공사의 보증서를 기반으로 낮은 대출 금리를 적용받음으로써 금융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해양진흥공사 관계자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IMO 환경규제에 대한 업계의 대응책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산업 환경변화에 맞는 지원정책을 마련하여 해운업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