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관계장관회의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협의
과기관계장관회의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협의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9.01.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해상물류 신성장 동력 창출

[현대해양] 해양수산부가 지난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이하, 과기관계장관회의)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에 관한 논의를 이끌어 냈다.

‘스마트 해상물류 체계 구축방안’은 우리나라 교역량의 99.7%를 처리하고 있는 국가 핵심운송체계인 해상물류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시켜 해상물류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유럽 선진국과 인근 국가인 중국, 일본도 스마트 항만, 자율운항선박 등 해상물류의 스마트화를 국가전략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적극적인 정책 추진을 통해 신속하게 해상물류 스마트화의 선도대열에 합류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해수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 해상물류의 기반을 마련하고 2030년까지 스마트 해상물류를 실현한다는 단계적 목표 아래 △스마트 해상물류 인프라 구축 △연관업계 지원 및 일자리 창출 △시범사업 및 현장실증이라는 3가지 전략을 수립했다.

해수부는 항만과 선박의 스마트화를 가속화하고 물류설비 간의 연계를 효율화하는 한편, 물류주체 간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는 물류정보 생태계를 구축하여 해상물류 인프라를 스마트화할 계획이다. 이에 더해 스마트 컨테이너 개발, 수출입 자율주행차량의 자동하역 지원 시스템 개발 등 미래를 대비한 도전적인 연구개발(R&D)도 추진할 예정이다.

또, 개별적인 사업추진 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상물류 관련 민간 협의체와 전문가, 정부 실무자를 포괄하는 ‘스마트 해상물류 협의체’를 구성하여 민·관 협력과 정부 정책 발굴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전환대책 마련과 신규 일자리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하고 인재개발부터 창업(스타트업) 육성, 투자 지원까지 생애주기 전 단계를 지원하는 ‘창업(스타트업) 종합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신규 일자리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한편, 과기관계장관회의는 매월 개최하되, 의장(국무총리) 주재회의는 분기별 1회 이상, 그 외 회의는 부의장(과기정통부 장관) 주재로 운영한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1월 국무총리 주재로 제1회 회의가 개최된 이후 부의장인 과기정통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2회 과기관계장관회의다.

이번 회의는 4차 산업혁명 대응 및 혁신성장에 필요한 기반 조성과 강화를 위해 분야별 규제개선과 국가적 대응체계 마련을 위한 관계부처 간 협업체계 구성을 토대로 국가 과학기술의 체질개선에 주력했다고 평가된다.

유영민 과기정통부장관은 “경제‧산업‧사회 전 분야에 걸쳐 과학기술에 기반한 문제해결과 국가적 이익을 위해 부처 간 벽을 허물어 범부처 협력을 통해 속도감 있는 실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