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남부 연안어업-소형선망어업 ‘갈등 끝’
경북 남부 연안어업-소형선망어업 ‘갈등 끝’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8.12.2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어업관리단 조정으로 해결 실마리 찾아
김성희(사진 왼쪽 끝)·김병호(사진 오른쪽 끝) 동해어업조정위원장의 중재로 이길봉 호미곶선주협회장, 임수규 소형선망협회장, 이재석 경남남부정치망협회장(왼쪽부터)이 상생협력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성희(사진 왼쪽 끝)·김병호(사진 오른쪽 끝) 동해어업조정위원장의 중재로 이길봉 호미곶선주협회장, 임수규 근해소형선망협회영어조합법인 회장, 이재석 경북남부정치망협회장(왼쪽부터)이 상생협력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현대해양]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단장 김성희)은 28일 동해어업관리단에서 경북 남부 연안어업과 소형선망어업 간 조업구역 분쟁 해소를 위한 어업인 상생협력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북 남부 연안어업인들은 매년 소형선망어업의 연안조업으로 어구 손실 등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며 2017년 동해어업조정위원회에 어업분쟁조정 신청을 했다. 이후 동해어업조정위원회에서는 어업인간담회 등 총 27회의 조정활동으로 이해당사자 간 이견 조율을 하고 양측 합의를 통해 대상어종 소형선망어업 자율조업금지선 기타 준수사항 등을 골자로 하는 어업인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

이날 협약 체결로 그동안 낭비되던 인력과 시간, 어구 손실 등이 감소되면 어업인 소득증대는 물론, 어업인들 간 신뢰가 확산돼 어업질서 확립과 수산자원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동해어업관리단 어업조정위원회에서는 200910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상정된 안건 중 22건은 조정을 통해 분쟁을 종결했고 5건의 분쟁을 조정 중이다.

김성희 동해어업관리단장(동해어업조정위원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그동안 갈등과 분쟁을 해소해 어업인들이 상생하는 기반을 마련했다앞으로도 업종간 지역간 분쟁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