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어제 재정지원 대상 모든 업종으로 확대해야”
“휴어제 재정지원 대상 모든 업종으로 확대해야”
  • 변인수 기자
  • 승인 2018.12.21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종별수협 자원관리 협의회 개최

자원관리 협의회 추진경과 공유·자율적 수산자원관리 확대 방안 모색

[현대해양] 지난 19일 서울 송파구 수협 본부청사 회의실에서는 ‘업종별수협 자원관리 협의회’가 개최됐다.

이번 협의회에는 업종별수협 조합장과 해수부 담당 과장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업종별수협 자원관리 협의회의 추진경과를 공유하고 휴어제 등 자율적 수산자원관리 확대 방안 모색했다. 이어 정부의 수산정책에 대한 대안 마련 등 수산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도 진행했다.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이 자리에서 “수산자원이 고갈되면 궁극적으로 어업인에게 가장 큰 피해가 돌아가고 미래의 식량자원은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수산자원의 회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휴어제로 이를 통해 기존 정부 주도의 수산자원 관리방식의 한계를 넘어선 새로운 수산자원관리 질서 구축과 어업인들의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수산자원 관리가 가능하다”며, “휴어제 재정지원 대상을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업종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참석한 업종별수협 조합장들은 △휴어제 참여 업종에 대한 정부의 재정 지원 확대 △총허용어획량(TAC) 할당량 감소·미성어 금지체장 혼획율 규제에 대한 규제완화 등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 시급성을 제기했다.

이번 협의회에 참석한 해수부 관계자는 “오늘 협의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을 검토해 지속가능한 수산업을 위한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업종별수협 자원관리협의회’는 기존 정부 주도의 자원관리에서 벗어나 어업인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수산자원 관리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2016년 5월에 구성됐다. 어선어업 분야 회원조합 12개와 양식어업 분야의 회원조합 7개를 포함한 총 19개 조합의 조합장들과 수협중앙회 지도상무 1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협중앙회장이 고문으로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