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한국형 해양공간계획 지원 시스템 개발
KMI, 한국형 해양공간계획 지원 시스템 개발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11.27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 획득, 내년 4월 제도 시행시 활용 기대

[현대해양] 국내 최초로 해양공간계획을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됐다.
한국형 해양공간계획 지원시스템으로 불리는 MAPS(해양공간평가 및 계획지원 시스템, Marine Assessment and Planning Support System)의 개발에 성공하면서 고가의 해외 상용프로그램을 구입하지 않고도 해양공간계획 전 과정을 누구나 쉽게 시행할 수 있게 됐다.

해양공간계획은 전 세계 70여개 국가에서 제도를 도입·시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지원시스템이 개발된 사례는 많지 않았다. 선진국에서 개발한 기술은 국내 적용이 쉽지 않았고, 실제 국가 차원에서 적용된 사례도 많지 않다.

이에 이번 기술개발은 내년 4월부터 해양공간계획제도를 시행하는 우리나라가 앞으로 해양공간분석 및 정책지원 기술 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보전과 이용개발 사이의 다양한 의견을 여러 개의 시나리오로 만들고, 그 결과를 정책결정 과정에서 이해당사자들에게 쉽게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향후 추가적인 기술개발이 이루어지면 공간이용을 둘러싼 갈등을 줄이고 정책결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한다.

대표발명자인 남정호 박사는 "선진국이 개발한 기술은 우리나라 해양특성에 맞지 않아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는데, 이번 특허 등록으로 국내 여건에 적합한 기술을 고도화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