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지개 켜는 해양플랜트
기지개 켜는 해양플랜트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11.05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가 수주경쟁 지양하고, 기술력, 인력 확보해야

[현대해양] 지난달 8일 현대중공업은 47개월 만에 미국 석유개발업체인 엘로그 익스플로레이션(LLOG Exploration)이 발주한 반잠수식원유생산설비(FPS; Semi Floating Production System) 1기를 수주해냈다. 해양플랜트 건조 물량이 없어2,000여명의 유휴인력 구조조정과 해양공장 일부를 매각하는 수순을 밟으며 생사기로에 놓인 현대중공업에 가뭄에 단비 같은 소식이었다.

타 조선소 또한 해양플랜트 수주를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미국 쉐브론(Shelburne)이 추진하는 20억 달러에 달하는 로즈뱅크(Rose Bank) 프로젝트를 두고 싱가포르와 최종입찰 경쟁에서 연말께 나오는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인도의 20억 달러 규모의 릴라이언스(Reliance) 프로젝트와 로열더치셸(Loyal Dutch Shell)이 나이지리아에서 개발을 추진 중인 봉가사우스웨스트(Bonga Southwest) 프로젝트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침체의 원흉이라는 과도한 비관론으로 외면당해온 해양플랜트가 암운을 걷고 본격적으로 조선소 야드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냐는 긍정적인 신호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미래 먹거리로 보고 도전했지만...

말 그대로 바다의 공장인 해양플랜트(Offshore Plant)는 석유와 천연가스 등을 시추·개발하고 에너지, 건축, 관측하는 해상기지 등을 아우르는 말이다. 1970년대 초부터 육지자원의 고갈에 대한 대응책으로 석유시추선을 중심으로 해양플랜트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지속적으로 높아졌다.

특히 2008년 금융위기가 겹치면서 유가가 배럴당 120달러를 찍으며 해상 시추도 채산성이 향상됐다. 석유시추선은 세밀한 설계 및 건조 기술력이 투입돼 가격이 5억에서 최대 30억 달러(한화 3조원)를 상회하지만 글로벌 석유기업들은 앞다퉈 바다에서도 석유를 캐겠다고 나섰다.

이때부터 메이져 회사들은 시추선을 필두로 드릴십(Drill ship), 부유식생산저장하역설비(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반잠수식원유생산설비(FPS; Semi Floating Production System)과 같은 해양플랜트를 경쟁적으로 발주하기 시작했다.

당시 해운불황으로 조선소들의 주력 품목이던 벌크선, 컨테이너선, 유조선 등 상선 발주가 사양길로 접어든 상황에서 조선 3사는 해양플랜트라는 가보지 않은 길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된다.

당시 삼성중공업 시운전팀 관계자는 “처음해 보는 일이었으나 2010년 초창기 해양플랜트가 위험한 사업이라는 어떠한 신호도 나오지 않았다”며, “오히려 조선 3사는 중국이 맹렬히 국내 조선업을 뒤쫒는 상황에서 해양플랜트 기술력을 필두로 격차를 벌이겠다는 기회로 삼았다”고 회상했다.

해양플랜트는 입찰금액이 상선의 몇 배에 달하고 1기만 수주해도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됐기에 조선 3사 경영진에서 볼 때 매력적일 수밖에 없었다. 조선 3사는 가격이 4~5조원에 달하는 해양플랜트를 3조원에 해주겠다며 저가로 발주량 늘리는데 집중했다. 이와 같은 공격적인 수주로 인해 조선 3사는 전 세계 해양플랜트 수주량 70%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고 대량 수주로 인해 인력 채용도 큰 폭으로 늘었다.

당시 미국선급(ABS; American Bureau of Shipping) 검사관은 “상선 검사 업무에다 대량 발주되는 해양플랜트 검사에 투입되느라 업무가 마비될 정도여서 신입사원들도 대거 투입됐다”며, “선급검사원들 사이에서도 상선쪽 보다는 해양플랜트 경력을 쌓아야 한다는 분위기가 우세했다”고 밝혔다.

애물단지로 전락

2010년부터 셰일가스(Shale Gas)의 등장으로 해양플랜트는 쇠퇴기를 겪기 시작한다. 지난 1800년대 지하 깊숙히 투과되지 못하는 암석층인 셰일층에 매장된 셰일가스가 발견됐다. 전 세계가 100년 동안 소비할 만큼 중국, 미국, 케나다,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호주 등 전 세계에 고루 매장됐지만 시추 기술 여건의 부족으로 1990년대까지 개발이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던 중 1998년 그리스계 미국인 채굴업자 조지 미첼(Jorge mitchell)이 고안해 낸 수압파쇄법(hyduraulic fracturing)을 이용한 셰일가스 채굴이 본격화됐다. 시추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셰일가스는 2010년에 미국 전체 석유생산량 중 24%까지 치솟았다.

유가가 배럴 당 120달러를 웃도는 상황에서 채산성이 좋은 셰일가스 생산량이 늘면서 원유공급 과잉으로 유가는 지난 2016년 배럴달 20달러까지 바닥을 모르고 추락했다. 굳이 높은 비용을 투입해 심해로 나가지 않아도 석유는 너무나 저렴했다.

거액의 선금을 지불한 발주처가 갑작스럽게 발주를 취소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해양플랜트 건조는 국내 조선 역사상 처음하는 일이다 보니 잦은 설계변경으로 공사기간은 연장되고 인력은 추가로 투입되는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다.

해양플랜트는 조선 3사 실적 악화는 물론 신뢰도 하락에도 영향을 주는 등 재정 악화일로로 걷게 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결국 해양플랜트 몰락과 함께 조선 3사 매출도 추락했다. 2012년 121억 달러에서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전환해 2016년 4억 달러까지 추락하더니 급기야 지난해 수주가 중단됐다. 2014부터 2015년까지 해양플랜트 탓에 수 조원의 적자를 낸 조선 3사는 골리앗 크레인, 플로팅 독(Floating Dock) 등을 헐값에 해외로 매각하는 등 몸집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 또한 설계 엔지니어 및 관리자, 현장 기술직, 하청 현장인력 등의 구조조정으로 현재까지 몸살을 앓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사진=현대중공업]

 

핵심 기술 없는 해양플랜트 민낯

우리나라 조선업은 건조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위상을 자랑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설계나 기자재 공급은 해외 업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현철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본부장에 따르면 해양플랜트 선박의 국산화율은 20%에 미치치 않는다고 한다.

해양플랜트 분야는 유정(Wellhead), 집하·분배(Collectoror Manifold), 정제(Process), 가스주입(Gas Injection), 폐가스 소각(Flare) 등으로 구분되는데 가장 높은 비용이 투입되는 해양플랜트 구성요소인 드릴 설비 및 폭발방지안전설비(BOP; Blowout Preventer)의 국산화율은 5%에 그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양플랜트 설계 및 기자재가 생소했던 국내 선급검사관들도 해양플랜트 기술부분은 해외엔지니어가 승인하면 문제 제기 없이 뒤따라 승인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비핵심적인 장비들도 대부분 해외업체가 장악했다. 글로벌 해양설비 업체인 콩스버그(kongsberg) 한국지사 관계자는 “주로 해양플랜트 선박에 탑재되는 동적위치유지체계(Dynamic positioning System)는 자사를 포함한 글로벌 조선기자재 전문기업의 장비들이 대부분이다”며, “그에 따른 수리·관리 등의 서비스도 글로벌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주들은 기술력이 검증된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 업체 제품만 고집했다. 북유럽, 미국의 기업들은 그동안 혹한과 거친 해상 프로젝트에서의 시추작업을 통해 축적된 품질 규정 및 작업 품질을 선호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국내 해양플랜트 업체들의 생산기술, 경영능력, 연구개발의 투자능력 등에서 해외 기업보다 수준이 크게 떨어졌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장현우 팀장은 “해양플랜트 시장에서는 이전 프로젝트 ‘해역에서의 실적(track Record)’이 업체 선정에서 최우선 조건으로 보고 있어 실적이 전무한 우리 업체들은 선주사에게 외면당할 수밖에 없었다”며, “기존의 글로벌 석유기업들로 이루어진 독과점 구조라는 장벽 또한 시장진입을 어렵게 하는 장애요소이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국내 조선소들은 전 세계 해양플랜트가 국내에서 건조되는 상황에서도 해외 장비 업체들과 엔지니어링 회사들만 배를 불려주는 공간만 제공했다.


유가상승과 함께 부상하는 해양플랜트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배럴당 80달러를 넘어섰다. 국제 유가는 경기에 따라 오르낙 내리락 반복하고 있으나 점차 우상향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해상시추사업은 배럴당 60달러 이상이어야 수지에 맞는데 발판이 마련된 것이다.

이창희 한국해양대 해사글로벌학부 교수는 “이러한 국제유가의 상향 안정화와 육상 및 천해지역에 매장된 석유·가스의 생산량이 감소로 인하여 쉘(Shell), 비피(BP), 이엔아이(ENI), 엑손모빌(Exxon-mobil), 페트로브라더스(Petrobras), 페트로차이나(Petrochina)등과 같은 국제적인 오일 메이져(major)들에게 심해유전 개발은 불가피한 선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국 에너지시장 조사기관인 더글라스 웨스트우드(Duglas Westwood)는 해양플랜트 시장 규모가 오는 2030년 5,039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등 전문가들은다 해양플랜트 시장의 청신호가 켜졌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예전과 같이 저가격 무한경쟁은 절대 금물이라고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임종세 한국해양대 생산유가스전기술개발사업 단장(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은 “해양플랜트는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사업이다. 조선 3사가 모든 분야에 대해 수주를 맡는 것 보다는 중 현대중공업은 해저유전 개발용 드릴십(Drillship), 삼성중공업은 부유식 생산저장하역설비(FPSO; 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대우조선해양은 반잠수식 원유생산설비(FPS; Semi Floating Production System)과 같이 분할해서 수주하는 방식도 대안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해양플랜트 분야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부분을 집중 개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육지의 액화천연가스 저장설비를 대체한 해양플랜트인 석유정제용 FPSO 발주에서 벗어나 최근 LNG 시장 증가 추세에 따라 LNG FPSO와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장치(LNG FSRU)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진 = 대우조선해양]
[사진 = 대우조선해양]

 

핵심기술의 원천 중소기업 육성해야

다가오는 해양플랜트 호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 우리 업계는 쇄신의 노력으로 기술력 확보가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임 단장은 “해양플랜트 껍데기만 만들어온 것은 산업으로 성장하는 불가피한 과정이였다고 생각한다. 자동차, 핸드폰, 건설, 철강 등 다른 산업들도 초창기에는 외형 위주 성장과 시행착오를 넘어 지금 전 세계의 기준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해양플랜트 건조 방식은 핵심기술 선점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우리 해양플랜트 업계는 건조 분야에서 1위 자리를 지켜왔다. 하지만 국내 해양플랜트 산업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자체 역량이 아직 부족한 상황이며,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 경쟁력도 높지 않은 수준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해양플랜트 활성화를 위해 다방면의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에 나섰다. 지난해부터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는 국내 해양플랜트 관련 중소기업의 초기 의사결정 및 위험부담을 경감하는 컨설턴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수부는 해양플랜트 서비스산업 타당성조사 지원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4차까지 이뤄졌다.

또한 해수부는 해양플랜트 행사, 기술 등이 포함된 Offshore Business 국제상황 정보지를 업계 관계자에게 배부하고 있다. 구독자만 7,000여명에 이르고 있어 업계의 관심은 식지 않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아울러, 해수부는 지난해 11월 23일 해양플랜트 산업 중소기업이 밀집한 거제시 장목면에 ‘해양플랜트 산업지원센터’준공식을 개소했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운영하는 이 기관은 중소기업 활성화를 목표로 기업들을 직접 방문하여 기술·경영상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기 위해 센터 소속 연구원이 발벗고 나서고 있다.

선박 기술의 요람 한국선급에서도 해양플랜트 기술력 강화를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국제해양플랜트전시회사에서 한국선급(KR) 이정기 회장은 “한국선급은 조선·해운업 관련 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과 함께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선급은 해양플랜트 관련 기술력 강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도 적극적인 행보를 나서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전시장에서 미국선급(ABS)으로부터 ‘심해형 FLNG 하부설비’와 ‘FPSU 상부설비’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획득, 동 전시회에서 참가하여 본격적인 영업활동에 나선서기도 했다. 이에 조선 분야의 우수한 선체 건조기술을 적용해, 경쟁사 대비 20% 이상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한편, 해양플랜트 기술력과 그에 따른 다양한 업체를 육성하는데 매진하지 않더라도 우리나라가 해양플랜트 시장에서 우위에 설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30년간 해양플랜트 건조에 종사한 국내 S업체 전 관계자는 “삼성 스마트폰 국산화 비율은 여전히 60%에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세계를 주름 잡고 있지 않는가”라며, “해양플랜트 산업은 조선과 달리 범위가 넓은데 우리나라가 모든 것을 아우르지 않더라도 그동안 축적한 경험치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수주 하다보면 충분히 업계를 선도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리 기술력이나 설비구축에 공들이지 않더라도 해양플랜트 역사상 최다, 최고 타이틀을 거머쥔 우리나라는 해양플랜트를 국가 기반 산업으로 발전시킬 여지가 있는 것이다.

최근 국내 수준까지 뒤쫓아온 중국과 싱가포르 등에서 저가 공세로 해양플랜트 수주전에 나서고 있지만 과거보다 신중해진 발주처는 상대적으로 건조 경력을 갖춘 국내 조선소를 선정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전망과도 같은 대목이다.


사람이 핵심요소

정부와 업계가 해양플랜트 기술력 발전에 집중하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기술력과 더불어 인력양성도 시급히 풀어야 할 숙제이다.

조선 3사가 수도권, 거제, 하동 등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소 등 설립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해양플랜트 산업 자체가 꺽이는 바람에 같이 소멸됐다.

각 대학 및 연구소에서는 국부적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해양공학을 전공한 교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에 방대한 범위를 아우르는 해양플랜트 분야별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 연구원 확보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산·학·관 협조체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이창희 한국해양대학교 해사글로벌학부 교수는 “해양분야의 전문인력을 산·학·연·지자체 등이 협력하여 공동으로 양성하고, 지금과 같은 대량 실업이 발생할 경우 재교육과 직업전환교육을 실시해 이탈을 감소시켜야 한다”며, “전문인력의 유지·보수·전환의 역할을 할 수 있는 Storage Bank를 만든다면 현실에 대응하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한, 해양플랜트 전문인력에 대한 대우도 해외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당시 싱가포르 해양플랜트에서 근무한 관계자는 “해양플랜트 시장이 호조였던 당시 국내 관련 종사자들이 국내 업체들의 급여, 근무조건보다 좋은 해외업체로 이직한 경우가 태반이었다”며, “해외업체로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보다 양호한 수준의 처우가 필수이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 우리나라는 7년 전 중국에 빼앗긴 조선업 1위 자리를 재탈환 했다. 액화천연가스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가 이어지면서 중단된 조선소 야드에 용접 소리가 나기 시작한 것도 고무적인 일이다.

이에 구조조정 중인 국내 조선사들에게 해양플랜트에 청신호가 켜진 지금이 놓칠 수 없는 기회이며 현 정부가 심혈을 다해 추진하는 일자리 창출 정책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부가가치 산업인 해양플랜트 서비스 산업을 지원하여 우리 해양플랜트 산업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 고부가가치의 정점에 위치한 해양플랜트의 귀환으로 조선업이 부활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