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로 보는 해양수산 40년
기사로 보는 해양수산 40년
  • 현대해양
  • 승인 2018.10.02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편집자 주 

월간 현대해양은 지난 49년 동안 우리나라의 해양·수산 현장 곳곳을 누비며 관련 정보를 추적하고 기록하여 왔습니다. 10년 단위로 지 난 40 여년의 기록을 되짚어 봅니다. 당시 핫 이슈가 지금은 우스운 일이 되었거나 아니면 더욱 성장 발전한 것도 있겠지요. 과거를 살펴 보며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해 봅시다. 
 

1978년  10월

9월 23일 충무시 공설운동장에서 ‘푸른바다 가꾸기 시민 궐기대회’가 열리자 새 역사의 장을 여는 뜻있는 일이라고 논평하였다.

국가경제가 급성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직 미개발 상태 에 있는 수산 및 해양개발에 눈을 돌려야 함을 제기했다. 비수교국 기니국과의 어업협력 문제를 타결하고 이후 국 가간 수교에 교두보 역할을 하여 국민순장 목련장을 수상한 대호원양실업 김창길 사장을 인터뷰하였다.

특별기획으로 ‘해양공해 그 실상과 대책’에 대해서 전문가 9명의 글을 실었다. 연세대 권숙표 교수의 해양공해 서설을 시작으로 해양개 발연구소 이광우 박사의 해양오염의 세계적 현황, 국립수산 진흥원 김기영 원장의 해양오염방지에 관한 국제회의의 그간 토의된 주요과제, 국립수산과학원 박주석 환경조사과장 의 새로운 법체제하에서의 해양오염과 어장환경보존, 서울대 심재형 교수의 해양오염예방에 관한 국제사례 등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1988년 10월

권두언에서 한국수산업의 초긴급문제로 부정어업단속, 공해(空海)대책, 수산업법 개정, 어묵공장 분쟁해결 등을 지적하며 수산경제정책연구소를 만들기를 권고했다. 올림픽이 개최되어 국민적 열기가 고조된 가운데 올림픽 개막 강상제(江上祭)를 기획한 정강정 서울 올림픽조직위 원회 문화행사 운영단장을 소개하였다.

수산업계가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중고선도입허용이 필요하다 지적했다. 창립 40주년을 맞게 된 한국해양학회의 유광일 회장은 우리 주변 바다의 구조를 알고 해양과정을 규명하는 동시에 자원 부존량을 파악, 국제 회합에 적극 참여·공동연구 추진이 필요하다고 했다.

작년에 포클랜드 오징어가 풍년을 맞아 국내 냉동창고업 계가 즐거운 비명을 한동안 감추지 못하더니 올해는 또 연근해 어획물이 풍년을 맞으면서 제빙시설을 갖춘 냉동창고가 즐거운 몸살을 앓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상대적 빈곤감으로인한 어촌 이탈현상을 실었다.
 

1998년  10월

9월 25일 한·일 새어업협정이 체결된 것이 큰 이슈가 되었다. 동해중간 수역, 제주도 남부 중간수역 설정, 동해 중간수역에서의 자원관리, 전통적 조업실적 보장, 불법조업 단속 등이 주요골자였다.

이에 본지는 권두언에서 잃은 것을 보완할 차선책 마련에 정부가 집중할 것을 주문했다. 또 부경대 최종화 교수와 한양대 지정일 교수의 글을 차례로 실었다. 최 교수는 어업협정은 영토문제와는 별개라며 독도영유권 침해는 없어야 하며 한·일 공동 번영을 위해 준법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지 교수는 왕래어족 보존에 상호 협조해야 하며 내부적으로는 영 어에 능통한 국제어업 전문가 확보가 필요하다고 했다.

지난 8월말 남해안에서 발생한 유해성 적조가 9월 들어 일 부지역에서는 사멸했고 나머지 지역에서도 밀도가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수협중앙회가 금융감독위원회의 조직개편 요청에 따라 500명 감축하는 작업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2008년 10월

창간 39주년 기념으로 농림수산부 장태평 장관과의 대담을 실었다.

장 장관은 식품관련 검역기관 통합을 검토하고 있으며 해조식물을 이용한 대규모 바다 숲 조성과 해조류를 이용한 바이오에탄올 생산기술 개발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외해 수중가두리 양식사업 확대와 어업 통합 면허제 도입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독도를 방문하여 어업인들의 혼이 살아 숨 쉬는 역사 현장을 르뽀로 게재했다. 수산업의 위기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임기 응변식 대응을 지적하며 수산과학원을 출연기관으로 전환 시키려고 하는데 신중을 기할 것을 요구했다.

특집으로 국내 해양 마리나 산업을 조명했다. 부경대 지삼 엄 교수는 정부가 지자체별로 역할을 분담하여 과잉 중복 투자를 막아야 한다고 했고, 중소조선연구소 심송목 연구원은 해양레저 장비 보급 확대가 필요함을 제기했다. 경기도 박영일 사무관은 경기도를 국제적인 해양관광 레저산업 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