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구수 수협 남북수산협력단장 “UN 대북제재 풀려야…”
임구수 수협 남북수산협력단장 “UN 대북제재 풀려야…”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8.09.20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 남북공동어로구역 설정 이행 대책 검토 나서
임구수 수협 남북수산협력단장. ⓒ박종면

[현대해양 박종면 기자] 수협중앙회가 남북공동어로구역 설정 이행 대책 검토 나섰다. 수협중앙회(회장 김임권)는 지난 19일 남북정상이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서해공동어로구역을 설정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후속절차 준비를 위한 검토 작업에 나섰다.

수협은 20일 전체 임원과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남북공동어로구역 설정 이행 대책 회의를 열고 △입어선 선정, 관리, 신고 입어 절차 등 입어관리 방안 △어업용 유류 공급 △어획물 보관 및 판매 △통신, 보험 등 안전 및 위험관리 방안 등에 대한 검토에 나서기로 했다.

또 공동어로구역 설정이 다방면에 걸친 본격적인 남북수산협력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남북수산협력단에서 수산교류방안을 구체화하고 이를 정부에 건의해 나갈 방침이다. 단, 전제조건이 있다. UN의 대북 제재가 풀려야 한다는 것이다.

임구수 수협 남북수산협력단 단장 “19일 평양공동선언으로 분위기는 좋아졌지만 당장 무엇을 할 수는 없다. 다만 UN 제재가 풀린다는 전제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역할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임 단장은 “UN 제재만이라도 풀리면 빠르면 1~2년 안에 1차산업 교류는 될 것 같다”며 “통일부, 국방부, 해수부가 제재 해제를 준비해야 하는 것처럼 수협도 어민이 포함돼 있는 서해5도평화수역운동본부 등의 NGO 의견을 청취해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