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해안강망수산업협동조합, 5년 연속 순이익 1위
근해안강망수산업협동조합, 5년 연속 순이익 1위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8.09.1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구실명제 시행 통해 서해 앞바다에 다시 참조기가 돌아오게 해야”

[현대해양 김영호 기자] 지난해 상호금융사업부문에서 87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해 전국 수협 회원조합 가운데 전무후무한 5년 연속 1위를 차지한 근해안강망수협(조합장 김재현)이 올 상반기에도 계속 1위 자리를 이어가고 있어 업계의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근해안강망수협은 과거 1,000억 원에 육박하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미처리 결손금을 모두 상환하고 자본잠식에서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금융환경 불안정과 경기 침체 현상을 모두 이겨내고 이룩한 성과라는 점에서 그 의미는 남다르다 아니할 수 없다.

안강망수협은 지난 1965년 10월 15일 한국대형안강망어업협동조합으로 설립인가를 받아 1977년 4월 30일 근해안강망수협으로 명칭 변경 후 현재까지 53년의 유구한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지금은 본소가 위치한 서울 강서지점을 비롯 전국에 11개 지점이 있으며 군산, 목포, 여수 등 3개 도시에 지도팀을 각각 두고 있다.

과거 안강망수협은 1999년말 기준으로 본부와 인천,군산,목포,여수의 4개 지부와 각 지부별 제빙냉동사업소 4개 및 전국 27개 상호금융점포에 조업어선이 1,000여 척에 달하고 조합원 434명과 직원은 400명에 달하던 거대한 조직으로 크게 호황을 누렸었다. 하지만 예기찮은 외환위기와 대형 금융사고가 발생하는 바람에 한때 퇴출 위기에 몰렸었다.

▲김재현 근해안강망수협 조합장. ⓒ박종면

이후 안강망수협은 정부에 회생할 수 있다는 경영정상화 계획을 만들어 정부를 설득, 퇴출조합에서 가까스로 제외될 수 있었고, 수익성없는 적자점포 및 경쟁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금융점포 16개와 4개 지부를 폐쇄했다.

이와 함께 인천과 군산 등지에 있던 4개의 제빙·냉동공장 등 고정자산들을 헐값에 매각하고 400여 명에 달하던 직원을 100여 명으로 줄이는 등 뼈를 깎는 구조조정 노력을 기울였다.

마침내 안강망수협은 정부와 MOU를 체결한 2004년 정부로부터 1,134억 4천만원의 경영개선자금을 지원받았고, 그 해 결합손익 1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이를 시작으로 조합은 매년 흑자를 실현, 2010년말에 정부지원자금을 전액 상환했다. 2007년부터 2013년까지 7년 연속 전국 회원조합 중에서 손익 1위를 차지했으며 2013년도말 미처리결손금 926억원 전액을 정리하고 흑자로 전환하면서 경영정상화를 이뤘다.

그리고 마침내 2014년 4월에는 ‘부실우려조합 해제 및 적기시정조치 종료’ 공식통지를 중앙
회로부터 받아낼 수 있었다.

이처럼 근해안강망수협이 매년 100억 원에 가까운 금액을 상환할 수 있었던 것은 임직원들이 기본급 외의 각종 수당, 상여금 등을 모두 포기하고 척박한 시장 환경 속에서 소수 정예부대로 오로지 조직을 되살리겠다는 사명감으로 모든 직원이 고군분투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상호금융사업부문에서 5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정부의 자산건전성 분류기준 강화에 따라 꾸준한 부실자산 정리와 함께 조합의 리스크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연체율 감축 활동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한 덕분이라는게 수협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적자조합이라는 오명을 떨쳐내고 22년 만에 조합원 배당을 실시하는 등 건전복지조합으로 재탄생한 안강망수협은 이제 향후 100년을 대비한 경영비전 수립에 돌입했다.

이와 관련, 김재현 조합장은 “조합원들에게 필요한 지도경제사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이 늘 미안했다”며 “조합원들에게 좀더 도움이 될 사업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아울러 내년 3월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는 김 조합장은 과거의 화려했던 ‘조기 파시’의 영광을 되찾기위해 서해 앞바다 정화사업과 수산자원 회복에 남다른 관심과 열정을 쏟고 있다.

그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씨알이 큰 굴비는 대부분 중국산이라고 보면 된다. 일부는 국내산과 중국산을 섞어서 판매하는 곳도 수두룩하다. 저희 안강망수협은 직원들이 군산에 있는 보관창고에서 반건조된 조기를 엄선해 천일염으로 직접 선물세트를 꾸리기 때문에 100% 순수 국내산이라고 장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조합장은 “예전에 서울 강남의 모 백화점에 저희 굴비 선물세트를 20만 원에 납품했는데 이상하게 안 팔려서 확인해보니 비슷한 사이즈의 굴비가 50만 원에 가격 책정돼 있는 것을 보고 소비자들이 저희 제품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으로 오인한 것같아 가격을 50만 원으로 조정했더니 순식간에 다 팔리는 웃지못할 해프닝도 있었다”며 일화를 소개했다.

이같은 국내산 조기의 품귀현상에 대해 김 조합장은 서해 앞바다의 오염을 근본원인으로 지적했다.

김 조합장은 “지금 인천 앞바다쪽에는 각종 해양쓰레기들이 둥둥 떠나닌다. 특히 물속에는 썩은 어구·어망 때문에 물고기가 도저히 살 수 없는 환경이 조성됐을 뿐아니라 심지어 산란기에는 딱히 알을 낳을 만한 곳이 없다보니 조기를 비롯한 많은 물고기들이 서해바다를 떠나고 있다”면서 “현재로선 모래채취나 불법조업 단속보다 환경정화가 더 시급하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김 조합장은 “특히 서해에는 잘려나간 통발은 물론 꽃게잡이를 하는 어선들이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미리 쳐놓은 유자망 그물들이 곳곳에 떠돌아다녀 어선들이 이를 피해다니느라 해상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유자망 그물들이 뭉쳐 흘러다니다가 조류에 의해 선박 스크류에 감기게될 경우 2차, 3차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고 폐어망 등으로 인한 연안오염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그는 이처럼 황폐화된 바다환경을 살리기 위해서는 어구실명제를 하루 속히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파손된 어망을 반드시 회수해와 수리해서 재사용토록하거나 관계당국에 반납하고 회수된 폐어망 만큼의 새 그물로 교체 또 는 신규 구매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

아울러 2차 바다오염 및 해양사고를 막기위한 대책으로 기존 낚시줄로 된 유자망 그물 재질을 실로 바꾸도록 정부 당국에서 지속적으로 지도권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 조합장은 “일부 단체에서 근해안강망어업이 허가받은 어구보다 몇배 많은 2만여 통의 불법어구를 설치해 놓고 조업하는 불법 집단으로 매도한 적이 있으나 안강망수협은 5통(냉동선) 이내에서만 적법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수협법 시행령에 규정한 30톤 이상 근해안강망 어업인
만 조합에 가입시켜 현재는 전체 조합원이 67톤 이상 어선으로 조업하고 있다”고 강력 반발했다.

아울러 근해안강망수협 소속 어업인들은 자원남획을 방지하고 수산자원조성에 앞장서고자 어업자협약을 체결해 물고기 먹이사슬을 파괴하는 세목망 사용을 자발적으로 금지키로 의견을 모으고 지난해 5월 1일부터 전면 금지해 지금은 아무도 사용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 조합장은 “수산업이 지금 매우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다. 소비자들은 물고기 값이 너무 비싸다고 불만이지만 어민들 입장에선 거친 파도를 뚫고 목숨을 걸고 잡아온 물고기들을 헐값에 넘기고 있는 실정”이라며 “정부와 수협중앙회에선 우리 어업인들이 생명을 담보로 바다에서 잡아 올린 물고기들이 제값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