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해운 재건과 한국선급
<기자수첩>해운 재건과 한국선급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9.03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지난 7월 5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발족하면서 해운재건 정책이 순풍을 맞고 있다.

공사의 금융지원에 힘입어 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운재건 5개년 계획에 따라 2020년까지 200여척의 신조가 차질 없이 발주되면 해운업이 국제적 경쟁력을 되찾는 동시에 일감 부족에 허덕이던 국내 조선업계도 단비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가들은 해운재건이 선사와 조선소만 살리는데 그쳐서는 안 되며 선박의 검사, 인증 등 소프트웨어를 담당하는 한국선급(이하 KR)도 동반 발전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상황은 이와는 정 반대로의 움직임이 보이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KR이 치열한 선급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국내 선사에만 의존하는데서 벗어나 해외 선주 확보에 사활을 걸어야 할 상황이다. 그러나 세계시장에서의 인지도는 낮은 편.

KR이 해외 선사를 직접 찾아다니며 영업에 성공하게 되면 선사로부터 처음에는 통상 노후선을 한 척 받는다. 선박 안전상 결함들이 산적한 이 선박을 검사관들이 들쑤시고 다니며 일일이 기기적인 결함들을 찾고 선장도 모르던 문제들도 끄집어 내 선사가 만족할 때까지 긴밀하게 움직인다고.

KR 등록선박의 어떤 항해사는 “미국 입항 시 미국해양경찰(Coast Guard)보다 KR 검사관의 지적 사항 해결이 훨씬 힘들었다”고 밝혔다.

이런 꼼꼼한 서비스에 만족한 선사는 다른 선박도 한 척씩 한 척씩 KR에 맡긴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영업력이 필요한 것이 선급업무인 것이다.

그런데 최근 국내업계가 각고의 노력을 기울는 KR을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걸림돌이 되어 논란을 빚고 있다.

최근 업계에서는 신조선을 건조할 때 KR에 등록하면 타국 선급에 비해 저평가 받을 수 있고 중고선 매각 시에도 제값을 받기 어렵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선사에 입장에서 선박이 큰 자산이기 때문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그런데 이 같은 소문의 발원지는 해수부 고위공무원이라는 설이 나돌아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 공무원은 최근 H상선이 한국해양진흥공사의 투자를 받아 발주하는 선박 상당량을 외국선급에 맡긴 것에 대해서도 향후 중고선 가격 등을 고려한 조치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KR은 치열한 세계시장에 뛰어들어 업무 수주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데 국내에서 대표선급을 외면하면 되겠느냐며 분통을 터뜨렸다.

▲ 한국선급 이정기 회장

지난달 2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KR 기자간담회'에서 이형철 KR 사업본부장은 “KR 등록선이 시장에서 저평가 된다는 것은 전혀 사실무근이다"며, "KR은 SHELL, TOTAL, EXXON 등 오일 메이저를 비롯해 금융권, 해외 선사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 명성있는 선사가 KR로만 단독 발주되는 신조들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하고 반문했다.

아니 뗀 굴뚝에 연기날 순 없지만 설사 그 사실이 맞다고 해도 국내에서 말이 먼저 나오는 것은 제 살 깎아 먹겠다는 행위라고 볼 수밖에 없다.

이제 시각을 달리해 정부의 해운재건 계획과 맞물려 KR도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업계와 정부가 함께 나설 때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