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무인 전기선 등장 '눈 앞에'
세계 최초 무인 전기선 등장 '눈 앞에'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8.23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웨이 기업 야라 '버클랜드’호 건조 계약 체결, 녹색 일자리 창출 기대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세계 각국이 차세대 해양산업 성장 동력으로 자율운항선박에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노르웨이가 무인선 건조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세계 최대 미네랄 비료 회사 야라(https://www.yara.kr)는 노르웨이 선박 제조기업 바드(VARD)와 2 5000만 노르웨이 크로네(한화 332상당의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야라는 바드로부터 세계 최초의 무인 전기선 야라 버클랜드(Yara Birkeland)’호를 2020년 초 인도받아 2022년까지단계적으로 완벽 무인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야라는 지난해 5월 선박 기술 기업 콩스베르그(Kongsberg)와 협력해 세계 최초로 자율운행 전기 선박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연간 4만여대의 트럭 운행을 대체하게 되는 야라 버클랜드호는 이산화탄소 및 질소산화물 배출을 줄이고인구 밀집 지역의 도로 안전을 향상시킨다.

 

스베인토레홀스더(Svein Tore Holsether) 야라 CEO역사적으로 시도된 적 없는 최초의 무인 선박 야라 버클랜드호를 탄생시키기 위해 협력사들과 기업가 정신을 공유하고 최신 전문 기술을 교류하고 있다선박 건조 분야에서 오랜 혁신의 역사를 쌓아온 바드는 세상을 변화시킬 선박 야라 버클랜드호를 통해 탄소 배출을 줄여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식량 안보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바드는 특수 선박 제조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야라 버클랜드호는루마니아의 바드브라일라에서 선체를 출고 받아 2020년 1분기 중 노르웨이 바드브레빅에 인도될 예정이다.

 

로이 라이트(Roy Reite) 바드CEO는 야라의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함께하게 되어 영광이다첨단 맞춤형 특수선박을 건조해온 오랜경험을 바탕으로 완공에 이르기까지 야라콩스베르그와 함께 긴밀하게 협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노르웨이 국영 기관에 노바(ENOVA)로부터 13,360 노르웨이 크로네를 지원받은 국가 지원 프로젝트로에르나솔버그(Erna Solberg) 노르웨이 총리가 브레빅의 조선소에서 진행된 계약 체결식에 참석했다

 참석한 에르나솔버그 총리는 야라 버클랜드호는 노르웨이 산업이 새로운 솔루션과 녹색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어떻게 협력하는 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야라콩스베르그바드는 지속 가능 혁신에 필요한 기술물류 및 선박 건조에 대한 지식을 함께 쌓아 왔으며그 결과 오늘과 같은 혁신 프로젝트에 착수할 수 있게 됐다정부 차원에서 야라 버클랜드호 개발을 지원할 수있어 영광으로 생각하며무사히 완공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우창하야라코리아 지사장은 야라 버클랜드호는 자사의 비료 공장 물류 혁신을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이다.도로 운송을 해양 운송으로 전환하여 도시 안전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디젤 트럭 운행을무인 전기 선박으로 대체함으로써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노르웨이의 국가적 지원을 받아 업계최고의 기업들이 함께 하는 프로젝트로서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만큼,물류 혁신을 가져올 스마트 선박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