淸峰의 새이야기 ⑫ 원앙
淸峰의 새이야기 ⑫ 원앙
  • 淸峰 송영한
  • 승인 2018.08.20 09: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슬부부의 상징

[현대해양] 원앙(기러기목 오리과/ 학명 Aix galericulata, 영명 Mandarin Duck/ 몸길이: 45cm/ 먹이: 도토리등 식물류, 곤충류/ 분포: 한국, 일본, 중국, 시베리아)은 이 전에는 겨울철새로 알려졌으나, 기후변화로 1960년대 초 무주구천동과 설악산 등의 계곡에서 번식이 확인된 이후 최근에는 제주도, 경남 거제도, 한강상류 등 전국에서 만날 수 있는 천연기념물 제327호 텃새다.

이 새는 암컷과 수컷이 서로 떨어지지 않는다. 한 마리를 잡아가면 남은 한 마리는 제 짝을 그리다가 죽고 만다. 그래서 금슬 좋은 부부를 나타낼 때 흔히 원앙에 견주곤 한다.

수컷은 머리와 날개 부위에 아름다운 장식깃이 있고, 앞가슴에 흰줄과 검은 줄이 있으며, 배는 흰색이다. 부리와 다리는 귤빛을 띤다. 수컷의 깃털은 장식 깃과 돋보이는 색으로 치장하여 성적매력을 발산한다.

암컷은 전체적으로 회갈색이고, 가슴과 옆구리에는 굵은 회색얼룩이 줄지어 있으며, 흰색의 목 둘레와 눈 둘레가 독특하다. 암컷의 깃털은 보호색을 띠어 자신과 아기원앙을 보호한다.

맑은 물이 흐르는 산계곡, 숲이 있는 연못가 나무위에서 살며, 자연히 생성된 나무구멍이나 딱다구리의 옛 둥지에 7~14개의 알을 낳는다. 포란은 28~30일 기간이며, 포란 기간 중 수컷은 암컷과 알들을 정성으로 보살핀다.

새들도 기후변화와 생태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생활의 형태를 바꾸는 등 꾸준한 진화와 변화의 노력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영한 2018-10-29 08:58:33
지구환경의 변화는 지구상의 생명에 큰 변화를 만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