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욕법
풍욕법
  • 최연매
  • 승인 2011.11.30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욕법은 프랑스의 의학자 로브리 박사가 창안한 것을 온대지방에 사는 우리들이 알맞게 개량한 것이다. 피부의 기능을 정상화하여 피부호흡을 좋게 하여 공기 속의 산소나 질소 등을 체내에 흡수한다.

 일산화탄소가 체내에 발생하여 암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풍욕을 하면 몸속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를 산화시켜 탄산가스로 만들어 몸 밖으로 발산시킬 뿐만 아니라 요산을 비롯한 노폐물을 발산시켜 체액을 깨끗하게 한다.

 방법은 옷을 벗고 피부로 자연의 공기를 마시는 것이다. 한마디로, 풍욕은 옷을 벗고 자연상태의 공기를 피부에 접촉시킴으로써 모공을 통하여 피부가 호흡하는 것을 도와 몸 속의 독소제거가 가장 큰 효과라 할 수 있다. 막연한 이야기 같지만, 몸속의 각종 독소를 제거하면 일반적인 성인병인 간질환, 위장질환, 특히 암과 천식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바꿔 말하면, 풍욕 그 자체가 일종의 체질 개선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소위 꽃가루에 의한 알레르기성 피부병 환자의 경우, 부신피질호르몬 제재를 사용하는 것보다 풍욕을 통해 체질을 개선시키면 증세가 없어지는 데서 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호흡이 곤란한 기관지염이나 천식환자도 풍욕을 하면 숨쉬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또, 연탄가스 중독이나 젖먹이가 젖을 토할 때에도 풍욕은 대단한 효과를 발휘하며, 감기가 잘 드는 사람도 풍욕을 생활화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는 체질이 된다. 이 밖에도 각종 피부질환, 류마티스, 노화방지, 중풍, 고혈압, 감염병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최근 들어 밝혀진 바에 따르면 암은 체내에 일산화탄소(CO)가 축적하는 데에 그 원인이 된다고 하므로, 암 환자의 경우는 매일 시간표를 만들어 놓고 가능한 이 풍욕을 많이(6회 이상) 실행한다. 하지만, 하루에 최고로 많이 해도 11번 하기가 어렵다.

 풍욕과 풍욕 사이는 30분 간격을 두고, 식사 후나 목욕 후에는 1시간 정도 지나야 효과가 있다. 단 풍욕 후 냉온욕은 금방 해도 좋다.

 풍욕을 하는 방법은 우선 바람이 잘 통하도록 창문을 열어 놓고, 정해진 시간동안 나체로 전신의 피불르 노출시켰다가, 다시 정해진 시간동안 이불이나 담요를 목까지 뒤집어쓰는 단순한 동작의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계절에 상관없이 효과가 있으며, 비교적 건강한 사람은 자신이 스스로 하겠지만, 환자인 경우에는 누운 채로 보호자가 침구를 벗겼다, 덮었다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특히 임신부가 할 경우, 임신부의 몸에 있는 요산이나 불필요한 지방질 등이 완전히 연소되어서 인체가 맑아지므로 분만 후 회복도 빠르다. 풍욕을 할 때 유방을 젖꼭지로부터 둥글게 충분히 마사지해 주면 유선이 발달해 젖이 잘 나오게 된다.

 또 젖꼭지가 함몰되어 고민하는 임산부도 있는데, 풍욕 중에 유방 마사지를 충분히 하면서 젖꼭지를 입이나 기구로 빨아내면 효과가 있다. 가능하면 팬티까지 벗고 완전히 나체가 되어 온몸을 공기에 노출시키도록 유의해야 한다.

 단, 이 때 주의할 것은 뒤집어쓰는 이불은 현재 사용하는 계절용 이불보다 약간 두꺼운 것이 좋은데, 땀이 나지 않을 정도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풍욕요법의 효과를 배가시키려면 숲 속에서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체조와 마사지 등을 병행하는 것도 권장된다.

 또, 신속한 독소제거를 위해 하루 한 끼 정도의 금식을 하는 것도 좋으나, 금식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신중히 고려 후 시행하도록 한다. 특히, 금식 후 복통이 있으면 금식을 중지한다.

 

풍욕법 실행방법
1) 우선 창문을 열어 공기 소통이 잘 되게 한다.
2) 옷을 완전히 벗고 담요를 덮은 채 1분간 조용히 앉아 쉰다.
3) 20초간 담요를 벗는다. 두 손바닥을 비빈 뒤 눈을 마사지한다.
4) 다시 담요를 덮고 1분간 조용히 쉰다.
5) 30초간 담요를 벗는다. 손바닥으로 양쪽 귀를 문지르며 입을 크게 벌려 소리 내는 모양을 한다. 양쪽 검지로 콧등을 문지르고, 오른쪽 검지로 코끝의 인중을 눌러 준다.
6) 담요를 덮고 1분간 쉰다.
7) 40초간 담요를 벗는다. 두 손가락으로 머리를 마사지한다.
8) 담요를 덮고 1분간 조용히 쉰다.
9) 50초간 담요를 벗는다. 상체 전부를 차례로 문지른다.
10) 담요를 덮고 1분간 쉰다.
11) 60초간 담요를 벗는다. 왼쪽 하체를 차례로 마사지한다.
12) 1분 30초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13) 70초간 담요를 벗고, 오른쪽 하체를 차례로 마사지한다.
14) 1분 30초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15) 80초간 담요를 벗고, 붕어운동을 한다.
16) 1분 30초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17) 90초간 담요를 벗는다. 모관운동을 한다.
18) 2분간 담요를 덮고 쉰다.
19) 100초간 담요를 벗고, 합장 합척 운동을 한다.
20) 2분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21) 110초간 담요를 벗는다. 등배운동 준비운동을 한다.
22) 2분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23) 120초간 담요를 벗고, 등배운동의 본 운동을 한다.
24) 2분간 담요를 덮고 조용히 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