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국제인증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수산물 국제인증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
  • 김성빈 ㈜컨트롤유니온코리아 심사원
  • 승인 2018.07.07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C·ASC·GLOBAL G.A.P.에 대한 대비
▲ 김성빈 ㈜컨트롤유니온코리아 심사원

[현대해양] MSC 인증과 ASC 인증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해양 생태계파괴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어획한 수산물에 인증을 부여하고 추적성을 부여하는 인증이다.

MSC 인증과 ASC 인증은 지속 가능한 양식 및 어획수산물 인증(Fishery)과 가공유통제품에 추적성을 부여하는 인증(CoC: Chain of Custody)으로 나뉘고, 인증제품에 라벨을 부착해 비인증 제품과 혼합되어 있지 않음을 보장하고, 인증된 업체를 통해 생산된 것인지 추적할 수 있다.

MSC(Marine Stewardship Council: 세계해양책임관리회)는 국제적인 비영리기관으로 어류의 남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7년 세계에서 가장 큰 수산식품 유통업체인 유니레버와 WWF(세계자연기금)에 의해 설립됐다.

ASC(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 세계양식책임관리회)는 2010년 세계자연기금(WWF)과 수산양식의 국제표준을 제정하고 관리하는 네덜란드 친환경무역단체(IDH)에 의해 설립됐다.

 

인증절차

일반적인 인증절차는 인증 신청-계약 및 인증 준비-1차 심사-2차 심사-부적합 사항 통보-부적합 사항 해결-인증서 발행 및 관리-사후 정기 심사로 이뤄진다.

먼저 인증 신청단계는 인증의 첫 단계로, 인증 프로그램 담당자와 상담 후 각 프로그램의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청하면 된다. 다음은 계약 및 인증 준비단계이다. 신청이 완료되면 심사기관과의 계약이 진행된다. 계약이 완료 되면 인증 준비를 위해 필요한 문서들이 제공된다. 이후 본격적인 심사에 돌입한다.

1차 심사에서는 인증 준비 과정에서 제공된 문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1차문서 심사가 진행된다. 1차 문서 심사가 완료 되면 방문 심사를 진행한다. 이것이 2차 심사에 해당한다. 2차 심사단계에서는 인증범위에 있는 유닛들을 방문, 심사하게 된다.

다음은 부적합 사항 통보단계이다. 부적합 사항 통보단계에서는 1, 2차 심사를 통해 발견된 부적합 사항을 통보하게 된다. 부적합 사항이 발견돼 인증 신청자(피인증업체)에게 전달되면 신청자는 부적합 사항을 보완, 해결해야 한다.

그 다음은 인증서 발행 및 관리단계다. 지적된 모든 보완이 완료되면 비로소 인증서가 발행된다. 그리고 사후 관리사항이 전달된다.

(피)인증업체는 사후에도 정기 심사를 받아야 한다. 각 인증 프로그램의 재심사 주기에 따라 재심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피)인증업체는 인증을 유지하게 된다.

 

 

 

 

 

 

MSC 라벨과 ASC 라벨 

한편, MSC 라벨과 ASC 라벨은 다음을 증명한다. 유통관리를 바탕으로 인증된 어업방식을 통해 생산된 수산식품만이 에코라벨을 부착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자원에서 생산되었음을 보증한다.

또 지속 가능한 어업이 인증되었음을 보증하고 이를 통해 생산된 제품임을 증명한다. 라벨 사용 절차는 먼저 MSC/ASC 협회에서 사용 가능한 에코라벨을 제공한다. 이어 (피)인증 업체는 에코라벨(로고)이 들어간 디자인 시안을 협회에 제출하면 협회는 라벨 디자인 시안 승인 후 서명된 승인서를 제공한다. 이로써 인증 업체는 라벨을 인쇄, 사용 가능해진다.

어업인증 진행 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전 평가단계다. 이는 선택사항으로 인증 획득과 관련해 잠재적인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다. 사전 평가가 긍정적인경우, 본 인증 진행여부를 결정한다. 사전 평가에 문제점이 발견된 경우에는 본 평가 전 문제를 개선한 뒤 본 평가에 들어가면 된다.

두 번째 순서는 본 평가순서다. 이는 이해 관계자의 의견개진 절차, 전문가 평가 절차, 이의 신청 절차를 포함한다. 세 번째 순서는 인증순서로 5년의 유효기간이 적용된다. 심사 평가 때에 발견된 부적합 사항에 대해서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인증 후에는 표준 준수 확인을 위해 년에 1회 인증기관에서 정기적으로 사후감사 수행하는데 이를 정기 심사라고 한다. 5년간 인증이 유효한 만큼 인증을 취득하고 5년이내에 갱신평가를 받아야 한다. 생산·가공·유통 인증 절차는 어업현장-가공공장-창고-유통-레스토랑에서 이뤄진다.


GLOBAL G.A.P.는 무엇?

GLOBALG.A.P.(국제농수산물우수관리제도)는 유럽에서 개발된 제도로 유럽의 농·수·축산물 유통 단계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유럽 등 120여 개국에서 15만 3,000여 개 생산단체 (2016년 1월 기준)가 참가하고 있는 인증제도다.

우리나라의 넙치, 무지개송어, 뱀장어, 전복, 흰다리 새우 등 수산양식 분야에서 기술적, 품질적 경쟁력을 갖춘 품목이 GLOBAL G.A.P.인증을 받는다면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GLOBALG.A.P.인증을 준비하며 주의할 점은 인증 기준에 물리적 위해요소, 즉 식품의 위생과 안전성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한 환경친화성과 작업자의 복지, 건강을 고려한 사회적 기능의 향상 기준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세분화된 관리 기준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에 각 업체에서는 이에 대한 기준과 절차를 개발해 현장에적용해야 한다.

특히 GLOBALG.A.P. 수산분야 인증은 사료업체와 종자(치어) 생산업체가 같이 연계돼 인증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협력업체와의 협조도 매우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