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어촌뉴딜300’ 청사진 뭘 담았나
해수부, ‘어촌뉴딜300’ 청사진 뭘 담았나
  • 박종면 기자
  • 승인 2018.07.0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촌 재생·해양관광 활성화 도모

[현대해양 박종면 기자] 어촌의 산업구조를 해양관광·레저 등으로 다변화하고, 주민역량 강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는 어촌의 혁신적인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어촌뉴딜300’ 추진 계획을 지난달 28일 내놨다.

‘어촌뉴딜300’이란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걸맞게 300여 개의 어항·포구 현대화를 통해 해양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취지의 사업이다. 최근 여가문화 확산에 따른 레저·관광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양관광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기여도가 높은 유망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UN관광기구인 UN WTO는 미래 10대 관광트렌드에서 관광인구는 2015년 12억 명에서 2030년 18억 명까지 증가하며, 이 중 50%가 해양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우리 어촌은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나, 이를 발현시킬 수 있는 기본 인프라와 콘텐츠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300개 어항·포구 현대화 어촌 주민의 생활공간이자 경제활동 핵심시설인 어항·포구는 그간 지자체의 예산 부족 등으로 낙후돼 주민 불편 및 안전 문제까지 우려되고 있었다. 

이러한 정주여건의 악화는 어촌의 고령화 및 공동화(空洞化)의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해 왔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또한, 최근 해양레저‧관광 수요가 증가하면서 다양한 해양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어촌에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교통 불편 및 낙후된 관광 인프라 등으로 어촌의 성장 잠재력이 발현되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이에, 해수부는 여객선이 기항하는 소규모 항·포구를 대대적으로 정비하고, 이원적·단절적으로 추진되던 기존의 어촌·어항 사업을 통합, 확대함으로써 지속적인 어촌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어촌뉴딜300’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가고 싶고 살고 싶은 ‘혁신어촌’ 구현

이번 추진계획에서는‘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걸맞는 가고 싶고 살고 싶은 혁신 어촌 구현’이라는 비전 아래, △어촌 접근성 제고를 위한 해상교통시설 현대화 △어촌의 핵심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 활성화 △어촌지역의 혁신역량 강화라는 3대 추진방안과 이와 관련된 세부사업 추진내용 등을 제시했다.

전국의 어항 포구시설은 총 2,300개로, 「어촌어항법」에 따른 어항(1,006개)과 비법정 시설인 소규모 항포구(1,294개)로 나뉜다. 이 중 소규모 항·포구는 법정 어항과 달리 지자체가 직접 개발, 관리하고 있어 재정지원 부족 등으로 관리의 사각지대에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어촌관광 척도인 여객선 이용 국민은 2017년 기준 1,690만 명으로 2010년 1,410만, 2013년 1,606만, 2016년 1,542만 명에 비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일반인 여객선 이용객 비중도 76%를 차지하고 있다.

▲ 어촌뉴딜300 조감도

대표적인 어촌관광 프로그램인 ‘어촌체험마을’ 방문객

수도 지난해 948만 명을 기록해 10년 전에 비해 약 1.9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대 추진방안 이런 토대에서 해수부는 크게 3가지 ‘어촌뉴딜300’ 추진방안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어촌 접근성 제고를 위한 해상교통시설 현대화이다. 어촌 접근성 강화를 위해 우선 여객선이 안전하게 입·출항할 수 있고 승객도 안전하게 승·하선 할 수 있는 접안시설(선착장, 소형선 부두 등)을 확충하고, 지속적인 여객선의 현대화 지원 체계를 확립할 계획이다.

또한, 이용자가 많고 안전사고가 빈번한 항·포구에 안전 난간, 구조사다리, 지능형 CCTV(실시간 사고감지 및 구조신고) 등 안전시설을 설치, 보강한다. 또한, 여객선 이용객을 위한 편의시설(대합실, 매표소, 화장실 등)을 개선하고, 항공·고속버스 등과 유사한 모바일 승선권 및 여객선 승선 자동 확인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여객 이용 시 편의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두 번째 추진방안은 어촌의 핵심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 활성화이다. 어촌이 보유한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해양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어촌 관광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것이다. 해안선을 따라 권역별로 해양관광 거점을 조성해 지역별로 확산하고, 경쟁력 있는 관광자원은 인근 연안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세계적인 관광 브랜드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해양레저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해양레저 교육·체험시설을 조성하고, 전국의 연안과 섬을 해양레저 활동으로 종주할 수 있도록 주요 레저 관광지를 연결하는 U자형 바다둘레길 관광코스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과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어촌·어항 통합개발을 위한 맞춤형 사업유형을 선정하고, 지역별 특화 사업모델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 세 번째 추진방안은 어촌지역의 혁신역량 강화이다. 해수부는 어촌·어항 개발 이후에도 어촌지역의 자생력,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지역의 의견수렴을 통한 현장체감형 사업 발굴을 위해 지역민, 지자체, 전문가 등이 함께 참여하는 지역별‘어촌뉴딜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역별 협의체 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벤치마킹 등을 통해 지속적·체계적인 어촌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어촌의 6차산업화

또한 어촌특화지원센터, 어촌6차산업 등의 확대를 통해 과거 생산 위주였던 어촌의 산업구조를 생산부터 유통·가공·체험·관광까지 포함된 융·복합 구조로 다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리고 귀어 인구의 연착륙 지원을 위한 창업·주택마련 자금 지원과 귀어학교 확충, 청년 창업 지원 등의 인구유입 정책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해수부는 올해 하반기 사업 대상지와 그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연차별 개발계획(2019~2022)을 수립해, 현 정부 내 어촌뉴딜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어촌뉴딜300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 실현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