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7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갯장어·성게' 선정
해수부, 7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갯장어·성게' 선정
  • 변인수 기자
  • 승인 2018.07.02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여름철 보양식 수산물인 ‘갯장어(하모)’와 바다 향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성게’가 선정됐다.

갯장어는 몸이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하다. 삼각형 모양의 입은 몸에 비해 아주 큰 편이며, 양 턱에 2~3줄의 커다랗고 날카로운 이빨이 늘어서 있다. 배지느러미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옆줄에 146~154개의 감각공(감각을 느낄 수 있는 구멍)이 있다.

갯장어는 고단백 영양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으며, 칼슘과 인, 철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허약체질 개선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껍질에는 ‘콘트로이틴’이 들어 있어 관절통증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극피동물에 속하는 성게는 둥근 공처럼 생겼으며 표면에 가시가 돋아있는 단단한 껍데기에 싸여있다. 껍데기 안에는 노란색의 성게알이 있는데, 철분 등 영양가가 풍부하여 예로부터 산모의 산후식이나 원기회복을 위한 음식으로 사랑받아 왔다.

성게에는 비타민A가 많아 야맹증 예방과 시력향상에 좋고, 비타민 B₁, B₂도 풍부하여 신경세포 기능 향상에도 좋다. 또한, ‘바다의 호르몬’이라 해 강장제로도 인기가 좋으며, 알코올을 해독하는 성분이 있어 술안주로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갯장어, 성게는 7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온라인 수협쇼핑(www. shshopping.co.kr)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7월의 지역축제 행사로 경상남도 사천시 팔포음식특화지구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7회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를 소개한다. 이 축제는 7월 25일(수)부터 29일(일)까지 열리며, 맨손 전어잡기 체험, 전어 퀴즈쇼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