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아프리카 해적은 현지 어민이다!
서아프리카 해적은 현지 어민이다!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5.14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국 원양어선들 불법조업으로 생업위협받자 해적으로 전락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지난 3월 26일 나이지리아 해적에 납치됐던 국적어선 ‘마린 711호’의 선원 3명이 32일 만에 풀려난 사건이 있었다. 나이지리아 해적은 주로 원유선이나 해양플랜트 선박들을 표적으로 삼았다. 그러나 최근 상선, 어선 등 이들의 표적이 다양해지고 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소말리아 해적이 선사들의 경계 1호였다. 하지만 아덴만 해역에서 청해부대 같은 각국의 파견된 군함이 경비를 시작한 후 해적의 납치 성공률이 38%에서 13%로 급감했다고 ‘2013년 UN보고서’는 밝혔다.

세계해사기구(IMO)는 아덴만 부근을 고위험지역으로 지정하고 통행선박 지정항로·속도 준수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국내에서도 지난해 황주홍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로 발의해 제정된 ‘해적행위피해 예방에 관한 법률안’에 따라 선박이 위험지역 통항시 훈련·보고 등을 강제화 하고 있다.

이 결과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가 발표한 ‘2018년도 1분기 전 세계 해적사고 발생 동향’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0건을 지속해오다 지난해 소말리아 해적사고는 2건 수준에 그쳤다.

이에 반해 서아프리카에는 나이지리아 해적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해수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서아프리카에서 발생된 해적사고는 30건에 달해 소말리아(2건)에 비해 15배 차이를 보였다.

나이지리아 해적들의 범행 양상이 과거에는 선박 내 재화, 식료품, 유류 등을 탈취하는 것에서, 현재는 해비머신건등과 같은 중화학무기를 이용해 선박을 위협한다. 또한 선원에게 전기 케이블 등으로 폭력을 가하면서 구금시켜선사에 합의금을 요구해 소말리아 해적보다 악랄하기로 정평이나 있다. 서아프리카 해안 정기선에 근무하는 항해하는 “기니만 해역을 지날 때는 각종 훈련, 강화된 당직을 실시하고 나이지리아 연안으로부터 200마일 이상의 떨어져 항해한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청해부대의 문무대왕함(사진=해군 블로그)


불법조업, 어민을 해적으로 내몰아

나이지리아 국내총생산(GDP)는 지난해 4,086억 달러로 세계 31위다. 석유 생산품이 전체 수출의 90%를 차지하나그 수익은 상류층에 흘러들어가 국민들은 이익을 누리지 못하는 실정이다.

부유한 나라의 가난한 국민 중 특히 어민들은 연안어업으로 생계를 잇고있다. 고등어·도미·정어리·새우 등이 풍부한 해역을 낀 나이지리아 니제르델타 지역은 수산업 관련 일자리가 직간접적으로 지역 고용의 4분의 1을 차지한다.

그런데 최근 이 해역에 타국에서 건너온 원양어선들이 어민들의 생업을 위협하고 있다. 남획도 문제지만 유렵, 중국, 한국 국적 어선들이 아프리카 불법 조업에 가담해 가난한 지역어민들의 어장인 연안의 어류들까지 씨를 말리고 있다고 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2012년 서아프리카 해역 불법 조업으로 손실되는 수산자원 가치가 연 15억 달러, 한화로 1조6,000억원에 육박한다는 것이다.

지난 2014년 11월 그린피스 소속 에스페란자호는 서아프리카 주요 어장 내 53건의 불법·비보고·비규제(IUU) 어업을 현장에서 포착했는데 중국 16건, 세네갈 18건, 코모로 2건, 모르코 1건, 한국 10건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 원양어선의 저인망식 싹쓸이식 조업이 문제가 돼 왔다. 국제 환경보호단체인 그린피스에 따르면 아프리카 해역에서 활동하는 중국 국적, 또는 중국 소유의 어선은 1985년 13척에서 2013년엔 462척으로 급증했다. 이들은 대다수 국영 원양어업 업체인 중국수산유한공사(CNFC)소속이다.

이것은 서아프리카 국가들이 불법에 묵인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나상덕 외교부 재외국민보호과장은 “나이지리아, 가나 등 서아프리카 국가 정부들의 법 집행, 관할권 행사 등에 허점이 드러나고 자국치안이 불안정하다”고 말했다. 이 지역에는 당국 공무원이 어업허가를 내주거나 자국 유령회사를 차리는 대가로 돈을 받는 사례가 비일비재한 상황이다.

이러한 불법조업의 악순환 속에서 벼랑 끝으로 몰린 어민들은 해적이라는 극단적으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민·관·군 합동 해적대응훈련


통항선박에 특별한 주의 요구

맥심 아호요(Maxime Ahoyo) 베냉 해군참모총장는 외신을 통해 “해적 위협으로 수십 척의 배가 자국항만을 기피한다”며, “정부 전체 수입의 40%를 차지하는 항만수익이 급락하고 있다”고 분통했다.

서아프리카 해적 억제를 위해선 소말리아 해적퇴치를 전례삼고 각국의 협력이 요구된다는 여론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소말리아는 무정부였지만 나이지리아는 정부가 존재하므로 외교적 협력으로 해적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국가들이 역량이 부족하다면 아덴만 같이 군함을 포진시켜 위협하면 된다. 하지만 무정부 상태인 소말리아와 달리 서아프리카 국가는 다르다는 전망이 나온다.

외교부 나상득 과장은 “서아프리카 해적이 국제사회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연안국의 법집행 강화를 위해 외교적으로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교육·인프라 지원 등을 통해 외교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정부의 움직임을 예상했다. 국가의 가장 중요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힘이 가장 필요한 이때 선원들이 안심하고 바다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나올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해수부는 올해 1분기 발생한 모든 선원납치사건이 서부아프리카에서 발생한 만큼 앞으로 이 해역을 항해하거나 정박하는 선박은 높은 수준의 경계를 유지하는 등 납치피해 예방을 위해 특별한 관심과 주의를 당부했다.

최성용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선사들에 동향전파, 교육·훈련 등을 적극 권고해 지속적으로 계도하겠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해적피해예방에 선사들의 각별한 주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