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남북협력 시발점, 연안생태계관리부터”
KMI, “남북협력 시발점, 연안생태계관리부터”
  • 최정훈 기자
  • 승인 2018.05.14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안해양생태계 국제워크숍 성료

▲ 지난 11일 설훈 국회 농림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과 KMI가 공동으로 ‘해양보전을 위한 남북협력 활성화 모색 국제회의’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했다.

[현대해양 최정훈 기자] 남북관계가 진전되면서 공동어로, 해운합의서 등 기존에 구상되던 합의사항 이행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경제협력 만큼이나 연안가치의 보존·관리에 대한 관심이 재조명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11일 설훈 국회 농림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원장 양창호)이 공동으로 ‘해양보전을 위한 남북협력 활성화를 모색하는 국제회의’를 개최했다.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린 이 행사에 서울대학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KIMST),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등 각계 전문가들과 유엔환경계획(UNEP) 산하 북서태평양보전실천계획(NOWPAP), 동아시아해양환경협력기구(PEMSEA), 황해광역생태계프로그램(YSLME), 동아시아-호주철새이동경로파트너쉽(EAAFP), 한스자이델재단 등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설훈 위원은 “과거 남북협력 과정은 자연가치의 보전보다 눈앞의 경제개발에 더 큰 관심을 보였다”며 “앞으로 남북협력이 유지되기 위해 미래세대의 번영까지 고려한 장기적인 연안해양생태계 협력을 도출해야 한다”고 환영사를 통해 주장했다.

과거 경의선, 동해선 철도, 도로 건설 과정에서 보았던 무분별한 생태계 파괴를 되짚어 보고 북한연안개발과정에서 생태적·환경적 요소를 누락시키지 않도록 사전에 연안생태계관리계획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풀이된다.

연안생태계관리에 대한 남북교류는 이전부터 존재했다. 이재영 PEMSEA 부국장은 “1993년 연안통합계획에 대한 협의가 시작된 이후 남측이 북측의 연안관리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워크숍 형태의 교류가 간헐적으로 진행됐다”며 “남북관계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면서 협력 추진과정도 진행-중단-단절을 반복해왔다”고 밝혔다.

이 부국장은 기존의 북측과 합의해온 연안통합계획에 따라 앞으로 연안생태계관리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이 부국장은 “△철새보호구역 지정 △수산물 생산저장 기술 지원 △재해 등 비상시 경보시스템 등을 우선적으로 협력을 시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이 행사에 국내외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남북협력 시기의 연안해양생태계 관리방안에 대한 공유가 이뤄졌다.

국제사회는 이미 한반도의 해양생태계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고, 앞으로 남북협력에 관해 체계적인 보전을 위한 협력방향 마련을 서두르고 있다.

이미 북한과 실질적인 교류를 진행했던 Lev Neretin UNEP 사무국장은 “우리는 지난 활동들을 통해 북한은 환경보호에 대한 의지가 분명히 있음을 입증했다”며 “북한은 지속가능한생태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Lev Neretin 사무국장은 “북한 실정에 맞는 교류협력이 되기 위해선 환경보호와 더불어 지역주민 생계, 대안에너지 등을 포함시키는 것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현재 북한의 연안관리에 자연보호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연안개발, 식량공급, 해양관광은 전무하다. 참석자들은 가장 필요한 협력방안으로 교육이라는 의견에 공감했다.

Bernhard Seliger 한스자이델재단 한국사무소 대표는 “북한은 이미 과학기술 등 지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입에 긍정적인 수준이다”며 현재 김일성대학에 존재하는 교육센터 활성화와 대중인식사업으로서 교육프로그램 확립을 주장했다.

또한 현재 중국과 페루 등과 진행중인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와 같은 ‘남북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를 설립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변상경 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은 “공동 연구센터를 이용해 △연안해양생태계와 해양환경 보전을 포함하는 해양의 지속가능한 이용 △해양생물 및 광물자원 개발 △독도를 비롯한 분쟁해역과 EEZ 관할권 대응 △남북 해양과학용어 통일 등 여러 가지 공동 관심 사항들을 조율하고 우선순위를 매겨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