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사례로 보는 낚싯배안전 길잡이' 제작·배포
'사고사례로 보는 낚싯배안전 길잡이' 제작·배포
  • 김영호기자
  • 승인 2018.05.10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낚싯배에서 주로 발생하는 해양사고의 원인분석 및 예방법을 담은 ‘사고사례로 보는 낚싯배안전 길잡이’ 책자가 제작․배포됐다.

10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최근 낚싯배 이용객 수가 지난 2015년 295만8천명에서 2016년 342만9천명, 지난해 414만9천명 등으로 매년 급증하면서 낚싯배 사고도 2016년 157건에서 지난해 223건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주요 사고발생 원인은 주위경계소홀, 충돌회피동작 부적절 등 기본적인 항행법규 미준수가 약 77%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 5년 간 발생한 낚싯배 사고 중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를 중심으로 사고 원인과 예방법, 낚싯배 종사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관련 항행법규를 묶어 총 10건의 사고사례를 책자로 제작했다.

사례집에는 해상에서 적용되는 ’상호시계에서의 항법‘, ’제한시계에서의 항법‘, ’모든시계에서의 항법‘ 등 바다상황에 따라 적용되는 항법*과 각 상황에서 실제로 발생한 사고 사례를 담았다. 또한, 각 사고에서 배울 수 있는 예방 교훈과 관련 항법을 그림으로 쉽게 풀이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사고사례로 보는 낚싯배안전 길잡이‘는 우선 6천부를 제작해 「낚시관리 및 육성법」에 따라 전국의 낚싯배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낚시전문안전교육 제공기관 등에 배포하여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병곤 해양수산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조사관은 “기본적인 항행법규만 준수해도 해양사고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다”며, “이번에 배포하는 책자는 다양한 낚싯배 해양사고 사례와 그에 맞는 항법 규정을 알기 쉽게 수록했기 때문에 낚싯배 종사자의 항해지식 및 안전의식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고사례로 보는 낚싯배안전 길잡이’는 중앙해양안전심판원 누리집(www.kmst.go.kr) 자료실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